친절한 티스토리

반응형

커피의 성분 및 효능과 효과


커피의 성분과 효능


커피의 성분은 주로 카페인, 클로로겐산, 폴리페놀, 올리고당이 있습니다.


1. 카페인


커피의 가장 특징적인 성분으로 알려져 있는 것이 바로 카페인입니다.
다이어트 효과, 졸음을 식혀주는 효과 등의 흥분 작용, 소변의 배출을 촉진하는 이뇨 작용 등의 효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카페인은 일반 커피 100ml에 약 60mg 포함되어 있고 최근 전세계 기관에서 커피의 효과에 대한 연구 결과가 발표된 카페인의 섭취량에 따라 다르지만 집중력을 향상하고 계산 능력을 향상, 운동 능력을 향상시킨다는 연구 결과가 나와 있습니다.

또한 자율 신경의 기능을 높이는 효과도 있어 일정량의 커피를 매일 섭취하면 체지방의 연소를 촉진하는 것이 아닐까, 그 다이어트 효과에 기대가 모아지고 있습니다.






<카페인의 주요 효과>

- 졸음 해소

- 기억력과 집중력을 향상

- 위산의 분비를 촉진하는 지방 연소 효소를 활성화하고 다이어트에 효과적

- 이뇨 작용

- 뇌졸중의 위험을 감소


2. 클로로겐산


커피의 우수한 또 다른 성분이 클로로겐산입니다. 클로로겐산은 폴리페놀의 일종이며, 카페인보다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커피의 그 갈색 색상과 냄새의 원인이 되기도 하는 성분으로 몸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클로로겐산의 효능은 위장의 소화를 돕는 기능이 있어 위산의 분비를 촉진시키는 작용이 있습니다. 원래 위의 소화 능력이 떨어지면 비만과 피부염이나 여드름의 원인이 대장에도 유해 물질이 쌓이기 쉬워지고 변 상태도 나빠지기 쉽습니다. 따라서 식후 커피는 위장의 소화 활동을 돕는 것으로, 비만 예방과 미용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식전에 마시면 지방을 분해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지만 사람에 따라서는 위산이 증가하고 위가 거칠어지는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3. 폴리페놀

폴리페놀은 식물이 만들어내는 항산화로 블루베리의 안토시아닌 및 녹차의 카테킨도 폴리페놀의 일종입니다.

커피에는 클로로겐산이라는 폴리페놀이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위에서 언급한 위장의 작용을 도울뿐만 아니라 항산화 작용비만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한 항산화 작용은 체내의 활성 산소라는 노화의 원인이 되는 독소를 몰아내는 작용이 있으므로 노화 방지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커피 한 잔 (약 120cc)에는 약 240mg의 폴피페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섭취량에 따라 다르지만 커피를 하루에 4-5컵 마시는 사람은 암이나 당뇨병, 동맥경화 등의 예방에 효과적이다는 세계 각국의 연구 성과가 잇따라 보고 되고 있습니다.

이처럼 커피는 의외로 알려지지 않은 효과가 다양한 각도에서 보고되고 있습니다.
뇌 기능의 활성화와 비만 방지 등 몸에 좋은 역할을 해주는 커피의 성분을 마실뿐만 아니라 탈취제로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에코로서의 요소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몸에 좋은 영향을 주는 성분을 과다 섭취로 컨디션을 무너뜨리는 경우도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폴리페놀의 주요 효과>

- 항 피로작용

- 항산화 작용

- 항암 작용

-항균, 항 바이러스 활성

- 항 비만 작용

- 지방 대사 조절 작용





4. 탄닌

녹차에 포함되어 있는 탄닌은 커피에도 들어 있습니다. 이 탄닌은 떫은 성분의 효과도 강하고 커피의 쓴맛과 떫은 맛이 탄닌에 의한 것이기도 합니다.

탄닌도 항산화 작용이 있어 체내의 활성 산소를 제거하여 노화를 막아주고, 구취 또는 체취의 원인인 악취 성분과 결합되어, 탈취 효과가 있기 때문에 체내나 구취가 걱정되는 사람에게는 고마운 성분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아세트 알데히드'라는 숙취의 원인 물질로도 이어질 것으로 체외로 배출되기 쉬워져 숙취 회복에도 효과가 있다고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탄닌의 주의점으로는 철분도 관계되기 쉬우므로 커피 몇 잔을 마시면 빈혈이 발생되기 심해지기때문에 주의하도록 합니다.


5. 진정 효과


커피의 향기는 아주 좋은 향기이기 때문에 냄새만으로도 편안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사람의 뇌는 좋은 향기를 맡으면 그냥 행복감을 느끼고, 마음이 안정되어 바쁜 사람도 커피의 향기를 맡으면 일단 마음이 진정되는 경험을 겪을 수 있습니다.


바로 커피의 냄새만으로도 사람에게 치유의 효과를 줄 수 있는 것입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모유수유 좋은점  (0) 2020.09.01
물을 많이 마시면 좋은점  (0) 2020.09.01
걷기운동으로 얻어지는 효과  (0) 2020.08.28
꿀의 효능  (0) 2020.08.27
기초대사량 늘리는 방법  (0) 2020.08.25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