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 티스토리

모유수유 좋은점

2020. 9. 1. 04:24
반응형

모유수유 좋은점


아기의 면역력 UP


모유는 엄마의 혈액에서 만들어져 면역을 아기에게 전달하는 중요한 기능이 있습니다. 


출산 후 2~3일 사이에 나오기 시작한 모유를 초유라고 합니다. 초유는 무균 상태의 자궁에서 태어난 아기를 지키기 위해, 특히 면역 글로불린A라는 면역 물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흔히 '모유로 키운 아기는 튼튼하다'고 말하고 있지만, 이 초유의 일이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뛰어난 영양


모유에는 다양한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우선 칼슘, 인, 마그네슘과 철분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모유에 포함된 성분에 첫 번째로 많은 것이 유청이라는 단백질을 포함한 양질의 수분입니다. 두 번째로 많은 것이 유당이라는 탄수화물로 유당은 칼슘의 흡수를 도와줍니다.


또한 모유에 들어있는 성분은 유아의 성장에 따라 조금씩 변화를 하고 있습니다. 아기에게 모유는 영양소의 차이와 부족이 적고, 완전 영양 식품입니다. 엄마는 아기를 위해 건강한 식단을 짜고 아기도 모유를 통해 매일 건강한 식생활을 보내고 있는 것입니다.





모유 수유는 산후 다이어트가 된다


임신 중 엄마의 체지방이 증가하는 것은 '산후 수유에 대비하기 위해'라고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수유를 함으로써 몸이 점점 원래대로 돌아 가려고 하고 임신에 모아서 저축한 칼로리를 소비할 수 있습니다.


완전 모유의 경우 700칼로리 / 일의 칼로리가 소모되고 이것은 수영이라면 약 1시간의 소비 에너지에 해당합니다. 임신전에도 꽤 소비할 수 없는 칼로리 양입니다. 임신에서 약간 체중이 증가된 사람도 수유를 하여 체중 조절이 가능합니다.





분유 수유를 하는 이유


▶ 엄마의 스트레스 감소


모유가 생각대로 나오지 않으면 스트레스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모유 수유에 비해 어머니의 음식과 음료의 영향이 적기 때문에 덜 까다로운 식사 제한을 할 필요가 없고 정신적인 부담도 가벼워집니다.


또한 엄마가 아닌 사람도 수유가 가능하므로 할머니와 아빠에게 우유를 부탁하면 엄마는 그 시간에 휴식을 취할 수 있습니다.


▶ 비타민D 섭취


비타민D는 미네랄 대사와 뼈 형성에 관계하는 비타민으로 무유에 많이 포함되지 않은 비타민D가 분유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부족하면 발생할 수 있는 뼈의 변형과 성장 장애의 '구루병'의 걱정을 줄일 수 있습니다.


비타민D 결핍은 영양 상태가 나빴던 시대에 많이 볼 수 있던 병으로 최근에는 거의 볼 수 없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모유 수유 아기는 아무래도 부족하기 쉽기때문에 엄마가 일광욕을 하고 비타민D의 형성을 촉진하고, 풍부하게 들어있는 달걀 노른자와 생선을 적극적으로 섭취하도록 합시다.






▶ 아기의 섭취량이 일목요연


우유를 아기에게 줄 때 젖병을 사용하기 때문에 눈금을 보면 아기가 마신 양을 정확하게 알 수 있습니다. 머유는 아기가 마시는 것처럼 보여도 체중이 증가하지 않거나 사실 모유의 출이 나빴다라고 하기도 합니다. 


모유 수유 중 추천하는 영양소와 음식


특별히 많이 섭취해야 하는 영양소는 아니지만, 철과 비타민C, 엽산은 모유 수유중인 엄마에게 꼭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부족하지 않도록 의식하면서 섭취하는 것이 좋고 또한 수유에 의해 수분이 손실되기 때문에 자주 수분 보충을 하는것이 좋습니다.


▶ 철분 : 돼지 간, 쇠고기 안심, 굴, 바지락, 시금치 등


▶ 비타민C : 키위, 오렌지, 감, 브로콜리, 노란 파프리카 등


▶ 엽산 : 간, 완두콩, 시금치, 브로콜리, 파슬리 등






마지막으로 아기를 키우는 엄마에게 모유는 큰 문제입니다. 고민하거나 괴로워질 때가 있을지도 모르지만 그것은 열심히 육아를 하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엄마도 아기도 매일을 즐겁게 보낼 수 있도록 건강한 식생활을 하도록 유의합시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방탄 커피 다이어트 효과  (0) 2020.09.04
숙취에 좋은 음식 및 원인  (0) 2020.09.03
물을 많이 마시면 좋은점  (0) 2020.09.01
커피의 성분 및 효능과 효과  (0) 2020.08.31
걷기운동으로 얻어지는 효과  (0) 2020.08.28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