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 티스토리

반응형

물을 많이 마시면 좋은점


'물을 많이 마시면 건강에 좋다'는 말이 있습니다. 인체의 60%는 수분으로 되어 있어 산소와 영양분을 운반하거나 체온을 유지하거나 노폐물 배설 등의 생명 유징에 필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큰 역할을 하는것이 수분입니다.


구체적으로 물은 어떻게 건강에 좋은것이고 마시는 방법의 포인트를 알아보도록 합시다.



물이 필요한 3가지 이유


인체에 물이 필요한 이유는 3가지가 있습니다.


- 신체의 60%가 수분으로 되어 있습니다.


- 물에 의해 산소와 영양분이 운반됩니다.


- 신체의 정화 작용을 합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자주 물을 마실 필요가 있습니다. 물을 마시지 않으면 일사병으로 쓰러지고 탈수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물의 해독 효과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몸에 다양한 효과가 나타납니다. 그 중에서도 '해독 효과'에 주목하고 있는데요. 이 해독효과는 체내의 독소와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하는 효과를 의미합니다.


독소와 노폐물은 혈액에 운반되어 결국 소변이나 땀에 의해 배출됩니다. 이를 원활하게 해주는 것이 바로 수분입니다. 

이러한 성분은 인간이 일상적으로 살아가는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생성되어가는 것이므로 좀처럼 생성을 감소시키는 것은 어렵습니다.


독소와 노폐물이 체내에 쌓이면 피부 트러블이나 비만을 야기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이에 따라 배출을 원활하게 하는 수분을 많이 마시는 것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을 마시는 타이밍


수분을 '목이 마르면 마신다'라고 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 방법은 그다지 좋다고 말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목이 마르다고 느낄 때 이미 체내의 수분량은 건강에 좋지 않은 수준까지 감소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목이 마르기 전에 자주 마시는 것이 바람직하며 마시는 타이밍으로는 기상시, 취침, 목욕 전후, 운동 전후 등이 있습니다.

'목에 갈증나는 것 같다'라고 생각되는 행동을 하기 전에 마시는 것이 하나의 포인트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물을 한 번에 많이 마시는 것은 피해야합니다. 체내의 염분 농도가 단번에 떨어지고 컨디션을 무너뜨려 버리는 상태인 '물 중독'에 걸릴 우려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 물 중독은 최악의 경우 생사에 관계가 있으므로 조심하도록 합시다.





물의 하루 권장량은 체중의 4%


실제로 물은 하루에 어느 정도의 양을 마시면 좋을까요? 구체적으로 '하루에 2리터 마시면 좋다' 라는 말을 많이 들어봤을 겁니다.

개인의 체중이나 생활 스타일에 따라 물 섭취는 증가합니다. 산출 방법은 '체중의 4%' 가 가장 좋습니다.


예를 들어, 체중 50kg인 사람이라면 2리터, 체중 80kg인 사람이면 3.2리터를 마시는 식입니다. 잊어버리기 쉬운 사실이지만, 수분은 식사에서도 섭취할 수 있습니다. 


좋은 물 유형의 선택


한마디로 물이라고해도 실은 그 종류는 다양합니다. 일상적으로 친숙한 물은 수독물, 생수, 워터 서버의 물 등을 들 수 있습니다. 


먼저 수돗물이지만 여기에는 소독용 염소(석회)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공동 주택에 살고 있는 경우에는 저수조의 위생 상태가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한 번 끓이면 괜찮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많을 것입니다. 하지만 수돗물을 끓이면 발암 물질인 '디클로로메탄'을 증가시켜 버립니다. 


만약 수돗물을 꼭 마시고 싶으면 발암 물질이 감소될 것으로 예상되는 15분 이상을 끓여서 마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미네랄 워터는 체질에 맞지 않은 사람도 있어 이런 사람들은 연수를 선택하도록 합시다. 그리고 워터 서버의 물은 위상 상태와 품질이 좋아 물을 좋아하는 만큼 마실 수 있습니다. 건강을 생각하는 자주적인 수분 공급에 적합한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물을 많이 마시면 좋은점 6가지


물을 마심으로써 얻을 수 있는 미용 및 건강 효과는 주로 6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 스트레스와 불면증 해소


물에는 진정 효과가 있으므로 스트레스와 불면증을 앓고 있는 사람에게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좌절했을 때 사람의 체온은 상승하고 수분이 부족하게 됩니다. 또한 스트레스 등이 원인으로 혈중 나트륨이 증가하고 혈압이 높아지기도 합니다. 그럴 때 한 잔의 물을 마시면 수분 부족을 해소하고 혈중 나트륨 농도를 안정화시켜 좌절과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 피로 회복


수분 부족으로 혈류가 막혀 있으면, 체내의 산소와 영양분을 원활하게 수행할 수 없습니다. 그것이 피로의 축적에 도움이 됩니다. 

수분을 의식적으로 섭취하여 혈액을 원활하게 하여 피로 회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운동 전에 물을 마시는 것이 피로를 늦추거나 회복을 앞당기게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부종의 해소


부종은 신체의 말단까지 혈액이나 림프액이 순환이 잘 되지 않은 것이 이유입니다. 혈액이나 림프액을 밀리지 않고 원활하게 순환하지 않는 것은 체내의 수분 함량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즉 부종의 원인은 수분 부족이 크게 관계하고 있습니다.


물을 적극적으로 마시면 혈액과 림프액의 순환을 좋게 하여 부종의 해소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변비 해소


변비 해소에 효과가 대표적인 것으로 말하면 '식이섬유'지만, 사실 물도 변비에 효과적입니다. 딱딱한 것이 변비의 원인이 있는 경우 단순히 항공편 수분을 많이 하면 변비가 해소 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한 번에 많은 양의 물을 마시면 흡수되지 않은 분은 소변으로 배출되어 버립니다. 


▶다이어트 효과


상온의 물을 자주 마시면 다이어트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말해지고 있습니다. 물을 마심으로써 몸이 따뜻해지고, 신진 대사가 원활해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물을 마시는 것이 노폐물 배출을 촉진하거나 일시적이지만 공복감을 억제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붓기와 변비 해소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체중뿐만 아니라 외형의 깔끔한 느낌에도 이어질 것입니다.


다이어트 목적으로 물을 선택한다면, 부족하기 쉬운 미네랄 등을 보충해주므로 포함되어 있는 미네랄이 적은 연수보다 미네랄이 많이 포함되어 있는 물을 추천합니다.


▶ 안티에이징에 의한 미백 효과


'부종의 해소' 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체내의 수분량이 부족하면 혈액의 흐름이 나빠집니다. 혈액 흐름의 행동에 의해 신진대사가 나빠져 턴 오버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게 되는 증상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물을 제대로 잡아 체내의 수분량을 보충하면 혈액이 순환하고 신체의 노폐물이 제대로 배출됨으로써 신진 대사가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 할 수 있습니다. 신진대사가 활발해지면 피부의 턴 오버도 잘되기 때문에 각질 투성이 굳어진 피부가 개선되어 신체 내부에서 피부 미용을 목표로 할 수 잇습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숙취에 좋은 음식 및 원인  (0) 2020.09.03
모유수유 좋은점  (0) 2020.09.01
커피의 성분 및 효능과 효과  (0) 2020.08.31
걷기운동으로 얻어지는 효과  (0) 2020.08.28
꿀의 효능  (0) 2020.08.27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