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 티스토리

반응형

걷기운동으로 얻어지는 효과


걷기는 일상 생활의 걷기나 산책과는 달리 '건강'이라는 목적을 가지고 하는 걷기를 말합니다.

걷기는 필요한 도구와 환경을 필요로 하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누구든지 할 수 있는 가장 쉬운 운동입니다.



걷기의 목적

걷기의 건강 효과는 다양합니다. 따라서 사람에 의해 산책하는 목적은 다양합니다.

대부분 '건강을 위한' 목적으로 이루어지고 걷기는 유산소 운동의 대표적인 운동으로 꼽히며 주로 체지방 연소와 체질 개선, 생활 습관병 예방에 효과적인 운동입니다.



걷기운동으로 얻어지는 주요 효과는 다음 6가지가 있습니다.


1. 체내 시계를 정돈


2. 무리없는 근육량을 늘려 면역력 UP


3. 불면증과 정신적 질병의 개선


4. 뇌의 활성화


5. 노화에 의한 인지 능력 저화의 속도를 완화


6. 다이어트 효과 



걷기의 효과


습관적인 걷기는 신체에 좋은 효과가 많이 있습니다.

고혈압의 개선


걷기에 의해 혈중 혈압을 낮추는 타우린과 프로스타글란딘E 라고 하는 물질이 증가합니다.


심폐 기능의 강화


습관적인 걷기를 하는 사람일수록 심혈관 질환의 위험이 감소하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습니다.


뼈 강화


칼슘은 운동에 의한 적당한 자극으로 흡수가 높아집니다. 또한 태양을 받는 것으로, 칼슘의 흡수를 돕는 비타민D가 체내에서 만들어집니다.



비만의 해소


걷기 등의 유산소 운동은 체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이용하기 위해 체지방 감소에 도움이 됩니다.


고지혈증 및 동맥 경화 개선


걷기는 혈중의 중성 지방을 분해하는 효소를 활성화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간 기능 개선


산책을 하고 있는 사람일수록 AST (SOT)와 ALT (GPT)가 낮은 값임을 밝혀지고 있습니다.


당뇨병의 개선


걷기는 횰중의 포도당을 이용하여 혈당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요통의 개선


올바른 자세로 걷기를 함으로써 근력과 관절 가동 범위가 증가하여 근육 밸런스가 조절되기 쉬워집니다.




진정 효과


산책을 일정 시간 계속하면 몸을 긴장시키는 세로토닌이라는 신경 전달 물질이 분비됩니다.


사회적 효과


워킹 야외에서 나오는 것으로 사람과 관련된 기회가 늘어나거나 교우 관계가 확산할 것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올바른 걷기 방법


건강을 위한 걷기는 평소 걷기나 산책과는 달리 양식을 의식하면서 걷는것이 중요합니다. 
시선은 자연스럽게 앞을 향해 머리를 하늘에서 리프팅된 기분으로 높게 하고 똑바로 하며 팔꿈치를 구부리고 팔을 흔들면서 다리는 뒷다리의 발가락으로 땅을 밟아 같이 중심을 앞으로 이동시킵니다.

한 걸음 한 걸음 전진 할 때 발바닥의 기능도 매우 중요합니다. 자연스럽게 발을 내딛는 발 뒤꿈치부터 착지합니다.
의식적으로 발 뒤꿈치에서 바닥에 붙이는 것이 아니라 자연스럽게 다리를 내면 발 뒤꿈치에서 붙는 것입니다.




걷기의 주의점


걷기는 위험성이 낮은 유산소 운동으로 알려져 있지만 평소 운동 습관이 없는 사람은 의학 검사를 실시하고 운동 금기가 없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체력 측정 및 운동 부하 시험에서 운동중 혈압과 심박수, 심전도의 변화를 파악하고, 지금의 자신에게 적절한 운동 강도의설정을 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안전하고 운동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자신의 컨디션이나 체력에 맞게 페이스를 조절합니다.


- 컨디션이 좋지 않을 때, 날시가 나쁠 때는 무리하지 않도록 합니다.


- 걷기 전후에 워밍업과 스트레칭을 하도록 합니다.


- 야외를 걸을 때는 예상치 못한 사고나 부상이 발생하지 않도록 안전에 주의합니다.


- 적당한 수분을 섭취하도록 합니다.


- 신체 검사와 체력 측정을 받고 운동에 견딜 수 있는지 확인합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물을 많이 마시면 좋은점  (0) 2020.09.01
커피의 성분 및 효능과 효과  (0) 2020.08.31
꿀의 효능  (0) 2020.08.27
기초대사량 늘리는 방법  (0) 2020.08.25
항산화 물질이 많은 음식  (0) 2020.08.24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