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 티스토리

반응형

항산화 물질이 많은 음식


의외로 모르는 항산화 물질이 많이 들어있는 식품

사람의 몸에도 원래 제공되는 '항산화 작용'

항산화 작용은 우리 몸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 몸에서 항산화 효소가 생성되고, 이것이 체내의 산화를 억제해주고 있습니다.

그러나 항산화 효소의 생성은 20대에 피크를 맞이하고 나이가 들수록 항산화 작용은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섭취하고 싶은 것이 항산화 물질입니다.

이는 항산화 식품에서 섭취할 수 있고오늘은 항산화 물질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항산화 작용


항산화 작용이라는 것은 '산화 방지'를 말합니다.

우리 몸에서도 '산화'가 일어나고 있으며, 그 원인으로는 '활성 산소' 가 있습니다.


즉, 항산화 작용은 활성산소의 작용을 억제해주는 효과가 있다는 것입니다.

활성 산소는 우리가 보통으로 생활하고 있을 때 발생하며 이것이 체내에서 다양한 악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그래서 이 항산화 작용이 매우 중요해질 것입니다.


항산화 작용을 가진 물질(항산화 물질)


항산화 물질은 생체 내에서 일어나는 산화를 억제하는 물질을 말합니다.

활성 산소가 세포 내에서 과도한 산화 스트레스를 유발하지 않도록 강한 환원성을 통해 그 반응을 무해화합니다.


항산화 물질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습니다.


- 항산화 비타민 (비타민A, C, E)


- 폴리페놀


- 코엔자임Q10 등



항산화 비타민과 폴리페놀


항산화 성분의 대표적인 것으로는 비타민 C와 비타민E가 있습니다.

의 노화를 방지하고 촉촉한 피부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성분이 필수적입니다.


그 외에도 최근 잘 알려져있는 것이 폴리페놀로 항산화 수치가 높은 실험 결과 데이터가 나오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 연구 개발 도중이므로 비타민C와 비타민E와 하루에 몇 g 섭취하면 좋다라고하는 목표치는 나와 있지 않습니다.


제품이 있는 것도 비타민C와 함께 첨가되는 것도 많기 때문에, 폴리페놀 단체로 생각보다 비타민C와 비타민E 플러스라고 생각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식품에서 섭취하기 쉬운 폴리페놀


식품에서 쉽게 섭취할 수 있는 것이 폴리페놀의 장점입니다.

폴리페놀 값이 높은 것으로는 역시 녹차, 코코아(초콜릿), 레드와인 등 음료가 가장 섭취하기 쉬운 것입니다.


그 다음에 콩(두부), 과일에 많이 포함되어 있고 채소 중에서는 우엉, 시금치 등이며 실은 일상 식사에 오르는 야체의 대부분에 폴리페놀이 포함되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여러종류의 야채를 다양하게 섭취하는 것이 폴리페놀 섭취량을 늘릴 수 있습니다.

폴리페놀을 의식하지 않고 야채와 과일, 콩 등을 매일 꾸쭌하게 섭취하면서 균형 잡힌 식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항산화 물질이 많이 들어있는 식품


- 비타민 A를 많이 포함한 식품 : 닭고기, 돼지고기(간), 계란 노른자, 인삼, 부추 등


- 비타민 C를 많이 함유한 식품 : 자몽, 딸기, 레몬, 오렌지, 양채부, 파슬리, 피망, 브로콜리, 시금치 등


- 비타민 E를 많이 함유한 식품 : 아몬드, 땅콩, 호두, 장어, 명란젓, 참깨, 콩 등


- 폴리페놀을 많이 함유한 식품 : 대두, 양파, 적포도주, 심황 등


- 코엔자임Q10을 많이 포함한 식품 : 정어리, 방어, 돼지고기, 쇠고기, 밀 배아, 쌀겨 등



식사의 주의점


항산화 물질이 많이 들어있는 식품을 효율적으로 섭취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나 건강에 좋은 음식도 조리법에 따라 산화 물질을 증가, 항산화 물질을 줄여버릴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기름진 음식은 조리 과정에서 발생하는 활성 산소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꿀의 효능  (0) 2020.08.27
기초대사량 늘리는 방법  (0) 2020.08.25
기관지염에 좋은 음식  (0) 2020.08.23
9월 제철 식재료(생선,야채,과일)  (0) 2020.08.22
생리통에 좋은 음식  (0) 2020.08.19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