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 티스토리

반응형

기관지염에 좋은 음식 11가지


우리는 먼지와 세균을 포함한 공기를 호흡하고 있기 때문에 호흡기 감염의 기회가 많아져 감기는 년 3-4회 걸린다고 합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사회는 기관지염이 걸리기 쉬운 환경이 되었기때문에 평소 기관지염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예방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 무


기침뿐만 아니라 가래 삭감에도 효과적으로 무에 들어있는 '이소 티아 시아 네이트'라는 성분은 염증을 억제해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따라서 기침을 할 때 생기는 목이나 기관지의 염증을 억제하여 기침의 증상을 가볍게 해줍니다.


또한 무의 매운맛을 포함한 즙에는 가래를 빠져 나가게 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기침이 나오고 나서뿐만 아니라 목에 위화감을 느끼고 감기 초기 증상이 있는 경우에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 꿀


꿀은 기침에 효과를 발휘하는 음식 중 하나로 꿀에 들어있는 '포도당 산화 효소'라는 효소는 매우 강한 살균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꿀의 점성에 의해 살균한 목을 보호하고 건조에 의한 기침을 막는 효과가 있습니다.




▶ 생강


면역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는 생강은 몸을 따뜻하게 하는 작용이 있고 살균 효과도 있습니다.

괴로운 감기 증상이 있을 때 맹활약을 하는 생강은 기관지염에 좋은 대표적인 음식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 연근


목구멍, 기관지의 염증을 억제하는 연근에는 '타닌'이라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타닌은 지혈 작용을 통해 염증을 억제하고 면역력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고 목이나 기관지의 염증 등 기침을 악화시키는 요인을 개선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 브로콜리


브로콜리에 포함된 '스루호라환'이라는 성분이 기도의 염증을 억제하는 역할을 해주는 것입니다.

브로콜리의 새싹인 브로콜리 새싹도 마찬가지로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브로콜리 새싹 샐러드와 수프에 넣고 메인 요리의 고명 등 다양한 요리에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추천합니다.




▶백합 뿌리


백합 뿌리는 기관지 천식에 기이하다고 되어 있고 당질과 단백질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자양 강장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 들깨


꿀풀에 포함된 플라보노이드의 일종인 루테오린은 과도한 면역 반응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또한 들깨에 들어있는 폴리페놀의 일종인 로즈마린산에는 알레르기 증상을 억제 할뿐만 아니라 예방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잎도 열매도 진정, 진통, 진해 작용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커피


커피에 들어있는 카페인은 기관지를 확장하고 호흡을 완화시키는 작용이 있습니다.

좋은 약이 없었던 옛날에는 천식에 효과적인 음료로 사용되고 있었지만 커피 기관지 확장 작용은 그다지 강하지 않기 때문에 천식의 예방으로 한다면 유효한 식품입니다.


▶버섯


천식에 효과적인 버섯에 들어있는 식이섬유는 위장과 소장에서 소화하기 어렵기 때문에 섭취하면 그대로 대장까지 이동합니다.

그리고 대장 내의 노폐물을 흡수하고 배설해줍니다.


▶ 비타민C 함유한 음료


비타민C의 섭취가 있는 레모네이드가 감기가 걸렸을 때 추천합니다. 

따뜻하게 마시면 몸도 따뜻해지고 비타민C는 몸의 면역력인 백혈구의 작용을 높여주며 항산화 작용이 있어 감기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정리]


감기를 빨리 나으려면 자기의 면역력이 필요합니다. 평소 면역력 향상을 위해 균형 잡힌 식사와 적당한 운동을 꾸준하게 하는게 좋습니다.

또한 차가운 음식은 감기에 걸리기 쉬우며 어깨와 목 주위, 발목 등을 차게하지 않도록 옷을 입는 것도 중요합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초대사량 늘리는 방법  (0) 2020.08.25
항산화 물질이 많은 음식  (0) 2020.08.24
9월 제철 식재료(생선,야채,과일)  (0) 2020.08.22
생리통에 좋은 음식  (0) 2020.08.19
녹차의 효능  (0) 2020.08.17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