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차의 효능
떫은 맛, 쓴맛, 감칠맛 등의 독특한 맛을 가진 녹차는 건강에 좋은 영향을 주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건강한 신체 만들기에 효과적인 녹차의 다양한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암 예방에 녹차가 효과]
암의 억제에 녹차가 가장 효과적이다라고 연구 발표가 연이어 나오고 있습니다.
녹차에 들어있는 폴리페놀과 카테킨이 세포의 암화를 예방하고 녹차에 들어있는 비타민이 발암 물질의 작용을 억제한다는 것입니다.
녹차의 폴리페놀과 카테킨류가 발암 물질의 작용을 경우에 따라서는 7~8할은 억제하는 것을 확인하였고 녹차를 먹인 쥐는 발암 물질뿐만 아니라 녹차를 마시지 않은 쥐에 비해 암 발생률이 50% 이하가 될 것이라는 실험 결과도 발표하였습니다.
[식중독 예방에는 차가 제일]
식중독의 왕이라고 예년 식중독의 40%를 차지하는 장염 비브리오균은 무려 녹차와 만나면 죽어 버린다고합니다. 장염 비브리오균뿐만 아니라 독소형 포도구균이나 콜레라균까지 살균하는 힘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치아를 강하게 하고 충치 예방]
불소는 치아를 단단하게 하고 충치가 생기지 않게 저항을 붙이는 일을 합니다. 또한 녹차에 포함된 탄닌의 살균 작용으로 충치가 생기기 어렵게 만듭니다.
각 연구 기관은 오랜 충치 예방 연구가 이루어져 "차를 매일 한 잔 마시는 것만으로 충치는 반감 될 것이다"고 제언되어 있습니다.
[다이어트의 강한 아군]
기름진 음식을 먹고 난 후 녹차를 마시면 타닌이 지방을 분해하는 효소의 작용을 높여주고 식사 전에 한 잔이 공복감을 덜어 다이어트중인 사람이 비타민과 미네랄 부족도 보충할 수 있기 때문에 평소에 녹차를 적극 마시도록 합니다.
[건강한 아기를 낳기 위해]
출산을 기다리는 엄마들에게 아기의 건강은 가장 큰 관심사입니다. 최근 무기질, 특히 아연과 구리는 저체중아 출산과 어떻게 관계하고 있는지를 조사한 연구에 따르면 녹차를 마시는 사람과 전혀 마시지 않는 사람 사이에 큰 차이가 있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아연은 임산부에게 필요한 미량 원소로 알려져 있지만, 이 조사에서 녹차를 마시지 않은 사람은 아연 결핍이 될 것으로 추정했습니다. 튼튼한 아기를 낳기 위해 임산부는 녹차를 마시는것을 권장합니다.
[동맥경화와 뇌졸중 예방, 혈압 강하]
차 안에는 혈압 상승 물질의 생성 억제 작용이 있는 것이 각 연구 기관에서 잇따라 발표되고 있지만, 또한 차를 마시면서 선인 콜레스테롤(HDL)이 체내에 증가하여 동맥 경화를 예방하는 것도 발표되었습니다.
[혈당을 낮추는]
차를 많이 마시면 당뇨병이 억제된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또한 당뇨병 환자에 대한 임상 실험에서 녹차 폴리페놀이 혈당을 상당한 값으로 낮추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기타 실험에서도 단백뇨도 플러스에서 마이너스가 되는 등 흥미로운 결과도 보고되고 있습니다.
[녹차 카테킨의 살균 작용]
대장균 O-157에 녹차의 카테킨이 가장 특효라는 획기적인 발표가 있었습니다. 녹차의 카테킨에는 항생제처럼 체내의 유해한 균을 퇴치하는 살균 작용이 있습니다.
대학의 실험에서 만개의 O-157 균이 들어간 액에 0.9cc 녹차를 넣은 것이 5시간으로 살균되고, 0이 됐다는 결과가 나와 있습니다.
[미용과 건강]
녹차에 들어있는 비타민C는 열에 강하고 우수한 특성이 있습니다. 탄력있는 신선한 피부 만들기에 비타민C는 빼놓을 수 없습니다.
피부에 탄력을 주고 수분의 감소를 방지하고 피부색을 검게 하는 멜라닌 색소의 생성을 억제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녹차는 비타민C가 녹차 세 잔에 사과 한 개에 필적할만큼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머리가 좋은 아이로 키우기]
차의 카페인은 대뇌 등 중추 신경 흥분 작용을 제공하여 지적 작업 능력과 운동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또한 강심 작용, 이뇨 작용하여 정신을 안정시키는 작용이 있고 판단력과 기억력 증강에 도움이 증명되었습니다.
또한 비타민C의 섭취량과 지능의 높이도 깊은 관계가 있다라고 하는 점에서 꼭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녹차를 마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노화 방지 및 비타민E를 웃도는 효과]
우리 몸에있는 자유 라디칼이나 과산화 지질의 생성을 억제하여 노화를 방지함으로서 지금 화제의 비타민E의 효과를 상회(실험에서는 약 20배) 효과가 녹차에 있는 것으로 발표되었습니다.
또한 녹차에는 강한 돌연변이 억제 작용, 항산화 작용이 있는 것도 증명하고 있습니다.
[위장의 작용을 돕는]
녹차는 우리나라에 다양한 효과가 있는 약초로 전래되어 온 것이지만 그 중 위장약으로도 이용되고 있습니다.
녹차에 포함되어 있는 탄닌이 위장의 기능을 활발하게 하고 장의 연동 운동을 활발하게 하기 때문에 변비, 기미에 강한 아군이 될 것입니다.
[살균 작용, 구취 예방]
구취는 치아와 잇몸에 붙은 음식 찌꺼기에서 발생합니다. 식후에 녹차를 마시면 입안의 찌꺼기를 씻어주는 동시에 차의 살균 작용으로 카스에 붙는 세균의 번식을 방지해줍니다.
또한 차의 상쾌한 향기가 입안에 퍼지면서 음식 냄새를 지우고 상쾌하게 만들어줍니다.
[아토피, 꽃가루 알레르기에 녹차가 효과]
알레르기나 피부병을 치료하려면 먼저 그 원인을 제거하는 것부터 시작해야합니다. 알레르기 반응에는 여러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주로 I형과 IV형이 알레르기를 억제하는 약에 항히스타민제라는 약이 있는데 녹차는 이 히스타민이 나오는 것을 저지하는 효과로 알레르기를 억제합니다.
[몸이 산도를 조정하고 컨디션을 정돈]
인간의 몸은 건강한 상태에서는 약 알칼리성으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고칼로리에 치우친 식사를 하고 있거나하면 산성으로 기울어져 몸 상태가 나빠집니다.
차는 그런 몸의 산성화를 방지하여 많은 미량 요소와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 알칼리성 식품입니다. 또한 비타민C는 바이러스 감염에 대한 저항력을 증가시켜 감기 등의 예방 및 질병 치료 효과를 높이는 기능이 있습니다.
[에이즈에 효과]
녹차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카테킨 에이즈 바이러스의 증식을 막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에이즈 바이러스의 증식이 녹차의 카테킨에 의해 강하게 억제되는 것을 발견했고 현재 에이즈 치료제로 사용되고 있는 AZT의 20~30배의 억제 능력이 있다는 것을 밝혀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