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 티스토리

반응형

감기에 좋은 음식 5가지


* 비타민A


감기에 걸리면 목과 코가 아프지만 이러한 부분의 점막을 보호해주는 비타민A는 바이러스가 침입하는 것을 막는 기능이 있습니다.

비타민A가 풍부한 음식우유, 버터, 달걀 노른자, 장어, 간, 당근 등의 녹황색 야채에 들어있는 '카로틴'도 체내에서 비타민A로 변화하기 때문에 추천하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 비타민B1


몸의 나른함을 가볍게 해주는 것을 당질을 에너지로 바꾸는 영양소는 비타민B1입니다. 
면역력을 높이는 작용도 있어 감기를 빨리 치료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B1을 포함한 음식은 돼지고기, 장어, 콩, 배아미, 양파, 파 등을 포함하는 '알리신'과 함께 먹으면 흡수율이 향상되기 때문에 함께 먹으면 좋습니다.


* 비타민C


감기에 걸리면 비타민C가 좋다는 말을 많이 들었습니다. 

비타민C는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과 면역력을 높여주는 믿음직한 영양소로 특히 발열했을 때 많은 양의 비타민C가 소모되므로 제대로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타민C는 키위, 딸리, 레몬, 양배추, 브로콜리, 시금치, 쑥각, 감자, 무 등에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 단백질

점막 등을 만드는 근원이 되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여 몸의 회복을 도모해주는 것이 단백질입니다.


단백질은 아미노산이 결합된 것으로 그 아미노산이 균형있게 구성된 단백질을 섭취할 때 좋습니다.

단백질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으로는 고기, 생선, 계란, 우유, 콩 등이 있습니다.


감기에 걸렸을 때 섭취하면 좋은 음식


사람들이 감기에 걸리면 정말 힘이 듭니다. 
몸 상태에 맞게 수제 요리로 영양을 제대로 섭취할 수 있으면 몸이 회복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소화에 좋은 음식

감기로 약해진 몸에 최대한 부담을 주지 않도록 이나 우동 등 소화가 좋은 것, 입맛에 좋은 것을 먹는게 좋습니다.

두부와 계란도 함께 먹는 것도 좋고 해산물이나 흰살 생선도 좋습니다.

그러나 장어나 고등어 등 지방이 많은 것은 소화에 좋지 않기 때문에 피해야 할 음식입니다.
또한 곤약이나 버섯, 톳 등 소화에 좋지 않은 음식은 감기에 걸렸을 때 섭취를 중단하는게 좋습니다.






* 균형 잡힌 메뉴


감기에 걸려 회복이 되는 과정 중 균형 잡힌 메뉴에 주목을 해야합니다.

예를 들어 비타민B1과 알리신을 함께 섭취하는 등 영양소에 따라 결합하여 흡수율이 올라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감기로 약해졌을 때 어려운 것은 생각하지 말고 '재료를 편향없이 균형있게 먹자!'라고 유의하는 정도가 좋습니다.

다양한 재료를 사용하여 영양 균형이 자연스럽게 올라가는 것입니다.

* 수분을 보충할 수 있는 음식


열이 있을 때 몸의 수분이 손실되기 쉽습니다. 
따라서 자주 수분을 섭취하는 것은 물론 식사에도 스프류 등을 함께 섭취하는 것도 좋습니다.

* 따뜻한 음식


감기에 걸리면 몸이 오싹해져 체온이 내려가게 됩니다.
찌개나 된장국 등 따뜻한 음식과 음료로 체온을 올려 면역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생강과 대파, 마늘, 고추 등으로 몸을 따뜻하게 하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차가운 것

반대로 열이 있고 식욕이 없을 때는 아이스크림 등 찬 음식도 활용하고 싶게 됩니다.
그러나 기침이 나올 때는 차가운 음료는 기관지를 수축시키므로 차가운 음식이나 음료는 주의를 해야합니다.

감기 예방에 평소 섭취하면 좋은 영양소


* 비타민A


위에서도 언급하였지만 비타민A는 목이나 코의 점막을 튼튼하게 해주는 영양소입니다.
감기 예방에도 효과적이고 지용성 비타민이므로 기름과 함께 섭취함으로써 흡수율이 올라가게 됩니다.

* 비타민C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과 면연력 향상에 필수적인 영양소로 비타민C는 많이 섭취해도 체외로 배출되어 버리기 때문에 매일 섭취하는 것이 감기 예방의 포인트입니다.

* 비타민E


비타민E는 체내에서 활성산소 사역을 방지하는 항산화 작용이 있습니다. 활성산소가 증가하면 감기에 걸리기 쉬워지므로 평소 관리를 해야합니다.

비타민E를 포함한 음식으로는 호박, 아몬드, 장어 등 비타민A와 같은 지용성 비타민이므로 볶음 등으로 기름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정리

면역력을 높이는 것으로 감기를 예방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충분한 수면과 가벼운 운동, 건강한 생활을 지향하는 것도 면역력이 향상됩니다.


면역 기능에 크게 관여하고 있다고 여겨지는 좋은 박테리아를 포함한 요구르트를 섭취하면 면역 세포가 많이 존재하고 있는 장 환경을 가꾸어줍니다.


또한 요구르트에 포함된 단백질과 칼슘은 우유보다 흡수되기 쉬운 특징도 있습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을 제철과일 종류 및 보관법  (0) 2020.08.16
유청 단백질(단백질 종류 및 먹는법)  (0) 2020.08.15
변비 해결방법  (0) 2020.08.08
당뇨에 좋은 음식  (0) 2020.08.07
눈에 좋은 음식과 영양소  (0) 2020.08.06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