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 티스토리

반응형

눈에 좋은 음식과 영양소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는 눈을 혹사시켜 버리는 환경에 노출되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개인차는 있지만 눈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여 조금이라도 눈 건강에 신경을 쓰는게 좋습니다

눈에 좋은 음식이라고 하면 보통 '블루베리'를 연상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이번에는 일상생활에서 섭취하기 쉬운 눈에 좋은 음식과 영양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타민A



비타민A의 주요 성분인 레티놀은 눈의 점막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또한 눈의 망막에 있는 색소, 로돕신의 합성에 필요하므로 어두운 곳에서 시력을 유지하는 기능도 있고, 부족하면 어두운 곳에서 물건이 잘 보이지 않는 야맹증이 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비타민A가 포함되어 있는 식품 - 간, 장어, 녹황색 야채, 버터, 계란



비타민B1



쌀이나 빵, 설탕이 에너지로 변환하는 것을 돕고 피로를 회복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신경과 근육 조직에 작용하여 눈의 피로 등을 개선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비타민B1이 포함되어 있는 식품 - 돼지고기, 장어, 콩





비타민C


콜라겐을 만드는데 필요한 비타민C는 피부와 점막의 건강을 유지하고 눈의 피로와 눈의 충혈을 막는 효과가 있습니다.


비타민C가 포함되어 있는 식품 - 감귤류, 녹황색 채소, 고구마






비타민E



항산화 작용으로 체내의 지질 산화를 막고 몸을 보호하는 기능이 있어, 노안을 비롯해 몸의 노화 속도를 완만하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비타민E가 포함되어 있는 식품 - 녹차, 아몬드, 옥수수 기름



미네랄



미네랄은 시력 저하의 원인이 되는 활성 산소로부터 우리의 눈을 보호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미네랄 중에서도 특히 추천하는 아연과 셀레늄 등의 영양소입니다.


아연은 망막에 많이 포함되어 있고 부족하면 눈이 빛을 가져오는 힘이 약해져서 눈의 피로가 발생되기 쉽습니다.

또한 시신경의 기능이 둔해지고 보이지 않는 어려움을 겪기도 합니다.


셀레늄은 눈의 노화를 방지하기 위해 효과적인 영양소입니다. 항산화 작용이 높고, 면역력 향상에 효과가 있습니다.


아연이 포함되어 있는 식품 - 굴, 육포, 달걀 노른자와 참깨, 가공 치즈 


셀레늄이 포함되어 있는 식품 - 가쓰오부시, 명란젓, 부리, 캐슈너트 등 







구리 



적혈구의 형성을 돕고 많은 체내 효소의 정상적인 작동과 뼈 형을 돕는 영양소입니다.


구리가 포함되어 있는 식품 - 굴, 오징어 등의 해산물, 간, 견과류



루테인



루테인은 천연 색소인 카로티노이드의 하나로, 특히 눈의 황반부 등에 많이 존재합니다.

항산화 작용으로 눈의 노화의 원인 '활성 산소'를 억제하거나 유해한 빛을 흡수하고 눈을 보호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루테인이 포함되어 있는 식품 - 녹황색 야채, 계란






아스



아스도 카로티노이드의 하나로, 항산화력을 가지고 눈의 피로와 눈의 사용에 의한 어깨, 허리의 부담을 경감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아스가 포함되어 있는 식품 - 연어, 새우, 도미



안토시아닌

눈의 망막에 있는 색소, 로돕신의 재합성을 촉진하여 눈의 피로 회복 등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안토시아닌이 포함되어 있는 식품 - 블루베리, 포도, 레드 지소, 검은 깨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변비 해결방법  (0) 2020.08.08
당뇨에 좋은 음식  (0) 2020.08.07
잇몸에서 피가 나는 이유 및 대처법  (0) 2020.08.06
목감기에 좋은 차, 음식  (0) 2020.08.05
8월 제철음식(생선,야채,과일)  (0) 2020.08.03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