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 티스토리

반응형

목감기에 좋은 차





1. 인후염에 효과가 있는 음식물의 3가지 특징


(1) 목의 살균 및 향균을 자극

(2) 염증 억제 효과

(3) 보습과 보온 효과


목에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목의 점막에 상처때문에 향균 작용으로 세균의 침입을 방지하여 새로운 감염의 예방을 하는게 좋습니다. 

또한 보습과 보온 효과로 목을 촉촉하게 하여 건조에 의한 통증이 생기기 어렵게 만들고 몸 전체를 따뜻하게 혈행 촉진을 도모하고 복구에 향하게 하는 것입니다.



2. 목에 좋은 음식


(1) : 파에 포함된 알라신이라는 성분에 살균 효과가 있어 네기오루에는 향 염증 작용이 있습니다.

(2) 생강 : 생강에 함유되어 진게로루와 생강올이라는 성분은 살균 작용이 있으며, 혈액 순환을 좋게 합니다.

(3) : 무 알릴 이소티오시아네이트라는 성분은 함 염증 작용, 살균 작용이 있습니다

(4) 연근 : 연근은 항 염증 작용이 있는 탄닌이라는 성분을 포함하고 있으며, 비타민C도 많이 들어 있습니다.

(5) : 배에 들어있는 소르비톨이라는 성분이 인후염을 진정시켜 주고 칼륨과 비타민, 수분이 풍부합니다

(6) 금귤 : 금귤은 스페이서 리신이라는 성분은 목의 염증을 억제 외에도 연근과 마찬가지로 비타민C가 풍부합니다.

(7) 카린 : 살균, 항염증 작용이 뛰어나고 비타민C와 폴리페놀도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8) 유자 : 유자는 비타민C가 풍부하여 점막 보습 및 보호 효과도 겸비합니다

(9) 검은콩 : 검은콩의 안토시아닌은 가래를 없애는 작용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10) : 살균 효과가 있는 꿀은 피로 회복위장 토닝 작용이 있습니다

(11) 허브티 : 카모마일과 유칼립투스 등의 허브티는 목을 진정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12) 녹차 : 녹차의 카테킨은 살균 작용이 우수합니다.






3. 목에 좋은 추천 음료


(1) 생강을 사용한 음료

생강을 사용한 목캔디도 많은 것으로부터 알 수 있듯이, 생강에는 진게로 루이라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살균 작용과 항 염증 작용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세균 감염에 의한 인후염이나 목을 혹사했을 때 염증에도 좋습니다.

(2) 무즙

무의 매운맛 성분인 이소 티오시아네이트는 항균 작용이 있고 열에 약하기때문에 비 가열 섭취가 좋습니다. 이소 티오시아네이트는 강판에 무를 갈아 국물까지 함께 마시면 좋습니다.

(3) 우유, 당근 주스

점막의 건강 유지에 필요한 비타민A를 포함하고, 인후 염증 치료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단, 즉효성은 기대할 수 없습니다.

(4) 아삼 티

아삼 티에 포함된 테아 후 라빈은 항 바이러스 작용이 있는것으로 바이러스에 의한 인후 염증에 추천합니다.

마시는 방법으로는 우유의 단백질이 항 바이러스 작용을 억제해버리기 때문에 스트레이트 티 또는 레몬 티로 마시면 좋습니다.





4. 효과적으로 마시는 방법


(1) 상온, 미지근하게 마시는 것 추천

너무 차거나 뜨겁게하면 목의 점막을 자극하기때문에 상온 또는 미지근한 음료를 추천합니다.

(2) 매일 마시면 더 효과적?

어떤 음료도 한 번 마시는 것만으로 기적을 행하기 어렵기때문에 평소부터 계속 섭취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나 과음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목에 좋은 성분을 포함한 식품 재료를 사용한 음료도 당질이 많은 것이라면, 고혈당과 비만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우유에 관해서도, 유당 불내증이라고 유당을 소화시킬 수 없는 체질인 사람은 일정량 이상 섭취하면 설사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커피도 카페인의 과다 섭취로 이어져 건강에 지장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하루 섭취량 기준>

- 주스 : 하루 섭취량은 200칼로리까지를 기준으로 합니다.

- 우유 : 유당 불내증의 경우 통상 성인은 250~375ml 이상의 우유를 마셨을 때 증상이 나온다고 합니다.

- 홍차 : 건강한 성인이라면 하루에 약 1.3리터까지 섭취해도 건강에 악영향이 없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단, 카페인은 개인차가 있고, 차의 추출 방법에 따라 카페인 농도는 다릅니다.)


5. 피하는 것이 좋은 음료


알코올이나 탄산 음료는 목구멍의 점막을 자극하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음료는 아니지만, 라면과 스프 등 향신료를 사용한 매운것도 목구멍을 자극하고 염증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