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 티스토리

반응형

편도선이 붓는 이유(편도선염/편도비대)



편도선이 붓는 '편도염'이란?


- 목에는 편도라는 조직이 있습니다. 편도는 공기와 함께 들어오는 세균이나 바이러스를 잡아 몸 속에 침입하는 것을 방지 면역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 편도에 염증이 일어나 40도 가까운 고열이 나고, 삼키기 어려운 증상이 나오는 것이 '급성 편도염' 입니다.


- 급성 편도염은 대개 감기를 계기로 발명합니다.


- 급성 편도염을 반복하면 '만성 편도염' 으로 발전합니다.


- 만성 편도염을 방치하면 편도의 염증이 전신에 퍼져 뼈에 통증이 나거나 손발에 염증이 일어나고 신장 질환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것을 '편도 병소 감염'이라고 합니다.






급성 편도선염의 원인


급성 편도염의 원인은 세균에 의한 감염입니다. 인플루엔자 균, A군 연쇄상 구균, 폐렴 구균 등이 많이 있으며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도 많이 있습니다.

성행위에 의한 클라미디아 감염이나 단순 포진 등의 감염도 편도선염의 원인이 되는 경우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체내에 면역력이 있으므로 감염을 방지할 수 있지만 과로나 스트레스 등으로 저항력이 떨어지면 감염 될 수도 있습니다.

도선염과 입냄새


만성 편도선염은 항상 편도에 염증이 있는 상태입니다. 편도의 표면이나 안쪽에 고름이 모여 있고 이것을 '도 결석'이라고 하며 이는 구취의 원인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편도 결석 치료


- 편도 결석을 취하는 치료는 이비인후과입니다. 발열 및 감기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는 내과에서도 가능합니다.

- 이비인후과에 가기 전 '편도 결석 치료'를 하고 있는 곳인지 확인을 해아합니다

- 만성 편도염은 편도 결석이 쌓이기 쉬우며 흡연도 고름이 쌓이는 원인이 되기도합니다.

- 편도 결석은 편도의 표면뿐만 아니라 안쪽에 있고, 스스로 취하려고하면 편도를 손상시키거나 출혈의 원인이 되기때문에 이비인후과에서 치료를 해야합니다.

편도선이 아플 때 대처법


목구멍이 약해져있을 때는 점막 보호 마스크를 착용하고 가습기를 켜서 건조하지 않도록해야합니다.
또한 영양가있는 음식을 먹고 휴식을 충분히 취하며, 면역을 향상시키는 경우 빠른 차도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편도염과 급성 간염


- EB 바이러스가 원인인 급성 편도선염은 급성 간염을 병발합니다. 이것은 '전염성 단핵세포증'이라는 병입니다.

-일반적인 급성 편도염 또는 전염성 단핵 세포증 여부는 혈액 검사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 EB 바이러스는 타액, 체액을 매개로 감염되며 주위 사람들로부터 감염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항체가 없는 사람이 성인이 되어 EB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급성 감염 및 급성 편도염의 증상이 발생합니다.


예방 / 치료 후 주의


아이들에게 잘 일어나는 생리적인 편도 비대는 특히 예방법은 따로 없습니다. 

그러나 감기와 독감 등의 감염, 편도선염되지 않도록함으로써 병적 비대의 발병과 악화를 막을 순 있습니다.


이를 위해 균형잡힌 식사충분한 수면, 자주 손 씻기, 양치질 잘하기 등 생활을 정돈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또한 편도선 비대 수술을 한 경우 일반적으로 수술 후 7일 정도의 입원이 필요하며 편도선 절제에 의해 일시적으로 미각 장애가 일어나기도 합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8월 제철음식(생선,야채,과일)  (0) 2020.08.03
피부 가려움증의 원인  (0) 2020.08.01
노니 효능  (0) 2020.07.30
오메가3 효능  (0) 2020.07.29
대장암 초기증상(원인,예방)  (0) 2020.07.27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