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 티스토리

오메가3 효능

2020. 7. 29. 02:32
반응형

오메가3 효능




1. 오메가3란?


생선 기름에 들어있는 DHA와 EPA, 들깨와 아마 씨앗 등 식물성 기름에 들어있는 α-리놀렌산 등의 지방산의 총칭을 말합니다.

영양은 건강을 위해 의식적으로 섭취할 필수 지방산으로 자리 매김하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혈류 개선과 콜레스테롤 수치 저하, 알레르기 억제 등 다양한 효과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2. 오메가3 지방산의 분류


지방산 분류 

 특징

포함된 식품 

기타 

1. 포화 지방산

상온에서 고체 

 쇠고기와 돼지고기의 비계,

우유, 버터, 야자유, 

돼지 기름, 해산물

동물의 지방에 많이 포함되어 있기때문에 '동물성 지방'이라고도 합니다. 

2. 불포화 지방산

상온에서 액체 

슈퍼 등에서 판매되고 있는 식물성 기름의 주성분 

 




1. 포화 지방산


버터와 고기의 지방을 대표하기 때문에 콜레스테롤을 상승시켜 버립니다. (동시에 선인 (HDL) 콜레스테롤 상승 시킵니다) 

많이 섭취하는 경우 동맥경화 등 생활 습관병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과잉 섭취에 주의하도록 합시다.



2. 불포화 지방산


혈중 중성 지방과 콜레스테롤의 양을 조절하거나 알레르기 증상의 완화에 기여합니다.

이 불포화 지방산 중 n-3,계 지방산 (오메가3) 및 n-6계 지방산(오메가6)의 2계통은 인간의 체내에서 만들 수 없으므로 '필수 지방산' 으로 분류하여 식품에서 섭취가 필요합니다.




3. 오메가3의 1일 섭취량


오메가3는 후생 노동성에서 하루 1,000mg 이상 섭취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4. 오메가3 효능 효과


심근경색이나 뇌경색을 예방



1. 오메가3 지방산은 혈중 LDL 콜레스테롤을 올리지 않고 중성 지방을 낮추는 작용이 있습니다. 또한 혈압을 낮추는 효과도 있습니다. 

대표적인 오메가3계 지방산은 EPA와 DHA에서 정어리, 고등어, 꽁치 등 등푸른 생선에 많이 포함됩니다. 물고기 이외로는 호두 등의 견과류에 포함된 α-리놀렌산이 있습니다.

EPA와 DHA 등 체내에서는 합성되지 않기 때문에 음식에서 섭취하지 않으면 안되는 필수 지방산입니다.
특히 EPA는 동맥 경화와 심근경색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식후 고지혈증 개선



2.  식후 고지혈증은 식후 혈중 중성 지방이 비정상적으로 증가하는 병태를 말합니다. 지질이 많은 음식을 먹으면 건강한 사람도 중성 지방은 어느 정도 늘어나지만 식후 고지혈증은 그 증가 방법이 크고 시간이 경과해도 충분히 내려가지 않습니다.

식후 고지혈증에서는 이 중성 지방의 분해가 월활하게 진행되지 않고, '렘넌트'라는 분해 도중의 중성 지방 덩어리가 혈액에 오래 머물게 됩니다. 램넌트가 혈액에 오래 머물 때 혈관벽에 침투하기 쉽고, 그 결과 콜레스테롤이 쌓여 동맥 경화를 일으킵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식후 고지혈증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당뇨병 위험 감소



3. 오메가3 지방산은 당뇨병 위험을 낮추는 효과가 있는것으로 많은 연구에서 밝혀졌습니다.
연구 결과 물고기의 종류에 따라 당뇨병 위험 감소가 관련이 있는것으로 밝혀졌으며 전갱어, 정어리, 꽁치, 고등어, 장어 등의 소,중형 물고기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물고기를 지방의 양으로 나눈 결과, 지방이 풍부한 연어, 송어, 전갱이, 정어리, 꽁치, 고등어, 장어, 타이류 등으로 당뇨병 위험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오메가3계 지방산으로 심장 실환의 위험을 평가



4. 혈중 오메가3지방산 수준은 콜레스테롤 수치보다 사망 위험의 정확한 예측 수단이 될 수 있다는 연구를 스탠포드 대학 등이 발표했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 수준이 높은 사람은 낮은 사람에 비해 사망 위험이 약 33%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오메가3 지방산 농도가 높을수록 심혈관 질환과 허혈성 심장 질환, 뇌졸중의 위험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심혈관 질환이나 암 이외의 모든 사인과 오메가3 지방산 농도는 강하게 관련되어 있습니다.


기타 오메가3의 효능



5. 여성은 폐경과 함께 골밀도가 저하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이 골절을 방지 할 수 있으며 평소에 섭취하고 골밀도의 저하를 막을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보고되고 있습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편도선이 붓는 이유(편도선염/편도비대)  (0) 2020.08.01
노니 효능  (0) 2020.07.30
대장암 초기증상(원인,예방)  (0) 2020.07.27
토마토의 효능  (0) 2020.07.27
갱년기에 좋은 식품  (0) 2020.07.26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