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 티스토리

반응형

피부 가려움증의 원인


<가려움증의 다양한 원인>

겨울이 되면 피부가 가렵다는 사람이 많습니다. 특히 아토피 피부와 같은 만성 피부염 상태가 되면 '가려움을 느끼는 신경'이 표피 근처까지 성장해오고 가려움증을 강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런 상태에서 피부를 긁으면, 가려움증의 원인이 되는 히스타민을 유발하는 물질(신경 펩타이드)가 나오고, 가려움증을 더욱 악화시킵니다. 


따라서 보습제를 바르거나 항히스타민제같은 약을 사용하여 피부를 자극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가려움증에 따라 항히스타민제는 효과가 없는 타입도 있습니다.


아토피성 피부염과 같은 면역 이상이나 내장 질환이 원인이 되는 중추성 가려움증입니다. 이러한 가려움증을 방치하면 더욱 악화될 수 있습니다.







<건성 피부를 악화시키지 않기 위해>


가려움증의 원인으로 가장 많은 것은 건조에 의한 것입니다. 중년이 되면 피부 보습성이 저하되고, 소위 '건성피부'가 되기 쉬우므로 예방을 위해서는 매일 피부 관리가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피지가 적은 분위가 건조하기 쉽고, 예를 들면 정강이, 눈가, 입가를 들 수 있습니다.

건조 상태를 방치하면 피부 노화가 진행되어 주름이나 피부처짐 발생이 쉬워집니다.


일상 생활에서 가장 주의할 점은 의외로 생각될지도 모르지만 '목욕' 입니다. 

샤워를 하거나 뜨거운 물에 담구면 피부가 촉촉해지는 기분이지만 실제로는 가장 피부를 손상시키기 쉽습니다.


예를 들면 40도 이상의 뜨거운 물에 피부에서 피지를 빼앗겨 건조되기 쉬우며, 피부를 씻을 때 나일론 타올 등에 비누를 묻혀 피부에 쓱쓱 문지르는 경우 비누 성분이 피지를 빼앗을뿐만 아니라 피부를 망칠 수 있습니다.


또한 목욕 후 목욕 수건으로 쓱쓱 닦는 행동을 최악이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남성은 수건으로 강하게 문지르는 사람이 많으니 건조와 피부염의 큰 요인이 될 수 있다는 점 명심합시다.



<목욕시 유의해야 할 사항>


- 물의 온도를 높게하지 않도록 한다(목욕물 40도 이하)


- 몸을 씻고 수건 등은 피부 친화적인 재질을 선택하도록 한다


- 비누류(바디샴푸)는 피부를 자극하지 않는 것을 사용한다 (피부염이 심할 때는 비누를 사용하지 않는다)


- 목욕 후 목욕 타월을 피부에 가볍게 누르면서 닦도록 한다(문지르는 행동을 좋지 않다)


- 피부가 촉촉해졌을 때 보습제 등 크림을 바른다.





<피부 보습을 제대로>

피부 건조에 의한 가려움증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3가지 원칙을 알아두는게 좋습니다.

1. 자신에게 맞는 보습제로 관리를 한다

- 보습제는 제품에 따라 세라마이드, 콜라겐, 히알루론산, 요소, 바셀린, 비타민C 등 다양한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피부 상태에 따라 우레아 등의 성분이나 보존제가 피부를 자극하여 오히려 가려움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또한 콜라겐과 히알루론산과 같이 원래 피부의 성분이어도 크림 등의 흡수율과 효과는 사람마다 다릅니다.
피부 상태는 각각 다르기 때문에 유행의 보습제에 얽매이지 말고 자신에게 맞는 것을 선택하는게 중요합니다.


2. 피부 신진대사를 좋게하는 음식

식사시 비타민류를 풍부하게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타민은 피부의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수분을 유지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A와 C는 그 효과가 높은 영양소로 비타민C는 콜라겐의 생성을 도울뿐만 아니라 기미와 주름을 방지하는 항산화 작용도 있습니다.






<비타민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

비타민A : 간, 장어, 당근이나 호박 등 녹황색 채소
비타민E : 견과류, 식물성 기름, 아보카도, 순무와 무우 잎 등
비타민C : 키위, 딸리, 빨간색 노란색 피망, 고구마, 양배추 등


3. 몸에 스트레스가 없는

스트레스는 스테로이드 호르몬의 분비를 높여 피부의 신진대사 균형을 악화시킵니다.
특히 수면 부족은 몸에 큰 스트레스이며 매운 음식이나 담배도 가려움증이 있을 때는 삼가하도록 합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목감기에 좋은 차, 음식  (0) 2020.08.05
8월 제철음식(생선,야채,과일)  (0) 2020.08.03
편도선이 붓는 이유(편도선염/편도비대)  (0) 2020.08.01
노니 효능  (0) 2020.07.30
오메가3 효능  (0) 2020.07.29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