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몸에서 피가 나는 이유 및 대처법
1. 잇몸에서 피가 나오는 원인 대부분은 치주 질환에 의한 것
잇몸에서 피가 나오는 원인은 대부분 치주 질환에 의한 것입니다.
치주 질환은 플라그가 원인으로 일어나는 박테리아에 의한 잇몸의 감염입니다.
치주병에 걸리면 잇몸에 염증이 일어나, 칫솔이나 음식 등 약간의 충격이 가해져도 출혈하게 됩니다.
2. 잇몸에서 피가 나오는 원인
(1) 강하게 칫솔질하는 것에 의한 찰과상
양치질을 할 때 힘을 너무 강하게 주면 잇몸에서 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양치질을 할 때 제대로 하지 않으면 플라그를 제대로 제거하지 못하여 출혈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치과에서 정기적인 구강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며 자신의 치열에 맞는 적절한 닦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 찰과상의 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
(2) 항응고제의 복용에 의한 것
심근경색이나 뇌경색의 치료를 위해 항응고제를 복용하는 경우 치주 질환이 아니더라도 잇몸에서 피가 날 수 있습니다.
항응고제는 혈액을 질량 어렵게하는 작용이 있어 혈관이 모이는 잇몸이 손상되는 것으로 출혈하기 쉬워지고 마는 것입니다.
항응고제에 의한 잇몸에서 피가 멈추기 어렵다는 특징도 있습니다.
(3) 당뇨병 등의 질환
당뇨병이나 백혈병, 재생 불량성 빈혈, 혈소판 감소, 혈우병 등의 전신 질환이 있는 환자도 잇몸에서 출혈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당뇨병을 앓고 있는 사람은 치주 질환에 걸릴 위험이 높아지고, 예방을 위해서도 충분한 구강 관리가 필요합니다.
(4) 뿌리 끝 염증
치근에 혈관과 신경이 다니고 있는 구멍이 있습니다.
이 중 치료하면 그 부분에 세균이 침입할 수 있고 이로 인해 뿌리 끝에염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뿌리의 끝을 누르면 통증이 있거나 출혈하기도 합니다.
3. 잇몸 질환이 원인인 출혈을 멈추게 하는 대처법
잇몸 질환이 원인으로 잇몸에서 출혈이 보이는 경우는 적절한 대처법을 취하는 것이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잇몸 질환의 초기 단계인 치주염이면 치약만으로 증상을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우선 잇몸 질환의 진행 상황을 파악하여 잇몸에서 출혈이 시작하는 가벼운 치주염 등의 상태라면 스케일링이나 치아에 부착된 플라그와 치석을 제거하는 등 적절한 처치를 하면 개선됩니다.
중도 치주염의 경우 스케일링이 주된 치료법입니다. 치주 포켓의 깊이까지 플라크와 치석이 막혀 있기 때문에 스케일링에 넣고 초음파를 사용하여 치석을 제거합니다.
출혈이 멈추지 않을 정도로 심한 치주염까지 진행한 경우, 즉시 치료하지 않으면 결국 치아가 빠져버립니다. 치주 질환의 진행에 의해 치주 포켓이 깊어져 치아를 지탱하는 뼈가 점점 녹는것으로, 스케일링뿐만 아니라 수술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4. 자주 묻는 질문
Q. 잇몸에서 피가 나오면 치은염 또는 치주염의 가능성이 있나요?
- 잇몸에서 피가 나오는 원인은 위의 원인 이외에서는 모르는 사이에 입안의 상처가 있거나 종양 등의 원인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Q. 출혈이 보이는 단계에서 치과에 가는 것이 좋을까요?
- 출혈에는 다양한 원인이 생각할 수 있지만 종양 등 심각한 상황도 생각할 수 있기 때문에 빠른 진찰을 추천합니다. 또한 단순한 염증의 원인도 제거해야하므로 그 의미에서도 진찰을 추천합니다.
Q. 아이의 잇몸에서 출혈하는 원인은 무엇인가요?
- 아이도 치주염이 있지만 아이의 출혈은 다른 외상이나 젖니의 영향으로 출혈이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