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 티스토리

생리통에 좋은 음식

2020. 8. 19. 03:39
반응형

생리통에 좋은 음식

생리중이나 생리전 증상은 사람마다 다릅니다. 

생리중에도 평소와 변함없이 활동을 하는 사람도 있고 매달 생리통으로 진통제를 달면서 일상생활에 지장을 초래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생리통이 생기는 이유자궁의 근육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으로 통증의 강도는 자궁 내막의 두께에 따라 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자궁 내막이 두꺼워 체외로 배출되는 혈액이나 내막이 많을수록 자궁을 강하게 수축시켜야 하기 때문입니다.


한편 자궁 내막이 얇은만큼 체외로 배출되는 혈액이나 내막이 줄어들기때문에 일반적으로 나이가 들수록 자궁 수축이 약해지고 생리통이 가벼워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생리통 완화에 도움을 주는 음식에는 어떤게 있을까?


생리통 완화에는 호르몬 밸런스를 정돈하여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혈액순환을 좋게 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음식을 섭취하는게 좋습니다.

호르몬 밸런스를 정돈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재료로는 여성 호르몬의 하나인 난포 호르몬과 비슷한 작용을 하는 이소플라본을 포함한 콩 식품이 대표적입니다. 낫토나 두부, 된장, 두유 등 평소에 꾸준하게 섭취하는게 좋습니다.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음식으로는 생강이 대표적입니다. 

생강은 강판 두부에 올려 놓거나 된장국이나 수프에 추가하는 등 먹는 방법도 다양합니다. 생강차로 티타임을 갖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몸 토닝 양질의 단백질을 포함한 닭고기나 쇠고기, 등푸른 생선도 생리통에 좋은 음식입니다.

꽁치나 전갱이등의 등푸른 생선에는 필수 지방산인 DHA와 EPA가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생활 습관병의 예방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음식외에도 생리통을 완하는 방법은?


진통제의 부작용의 걱정으로 부담없이 복용하지 못하는 사람도 있지만 진통제는 습관성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통증이 강해진 상태에서 복용해도 이미 고통의 원인 물질이 많이 분비되어 있기 때문에 그다지 효과를 기대할 수 없습니다.

매번 무거운 생리통에 시달리는 것 같으면 통증을 느끼면 진통제를 빨리 복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생리통의 원인이 되는 것은 황체 호르몬의 작용에 의해 자궁 내막에서 분비되는 프로스타글란딘이라는 호르몬입니다.

프로스타글란딘은 자궁을 수축시켜 불필요하게 된 자궁 내막을 배출시키는 작용을 가지는 것이지만, 과도하게 분비되면 자궁 수축이 강해지는만큼 아픔도 강해집니다.





이 프로스타글란딘이 혈류를 타고 전신으로 돌면 두통이나 요통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진통제는 이 프로스타글란딘의 분비를 억제하는 것이기 때문에 빨리 복용하는것이 중요합니다.


단, 월경 곤란증과 같이 일상 생활에 지장이 나오는 수준의 생리통의 경우 진통제가 듣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럴때는 산부인과에 내원하여 의사와 상담하는게 가장 좋습니다.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 저용량 피임약을 복용하는 방법도 있고 이는 생리통이 심한 사람에게 처방 될 수 있습니다.

저용량 피임약을 복용하면 배란이 멈추고 황체 호르몬의 분비가 억제되기 때문에 통증의 원인 물질인 프로스타글란딘의 분비도 억제할 수 있어 생리통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생리중의 고민에 맞추어 음식을 선택!


생리통의 무게는 자궁 내막의 두께에 다를뿐만 아니라 몸의 냉기도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오한에 의해 혈액 순환이 나빠지면 산소와 영양이 자궁까지 잘 닿지 않고 자궁의 기능이 저하되어 버립니다.

생리중에는 몸이 따뜻해지는 음식을 적극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생리중에는 식욕이 증가하기때문에 혈당을 안정시키는 저지방 고단백 살코기와 식이섬유를 추천합니다.
혈당이 저하되면 식욕이 증가하기 때문에 식욕을 억제하기 위해서도 효과적인 조합입니다.

또한 생리중에는 부종이나 빈혈이 발생하기 쉽기 때문에 부종을 예방하려면 우선 염분 섭취를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종을 악화시키는 달콤한 음료와 탄산음료도 삼가하도록 합니다.

경제 혈액의 양이 정상보다 많은 과다 월경의 경우 철 결핍성 빈혈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생리중에는 빈혈 예방을 위해서라도 철분을 제대로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철분을 많이 포함한 음식으로는 쇠고기, 시금치, 렌즈 콩, 녹미채, 자두, 레버 등을 먹도록 하면 좋을 것입니다.

카페인은 생리 중 하복부 통증과 무력감을 완화하는데 효과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생리중에는 적당량의 커피나 녹차를 마시는 것도 효과적입니다.(단, 이는 개인차는 있습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관지염에 좋은 음식  (0) 2020.08.23
9월 제철 식재료(생선,야채,과일)  (0) 2020.08.22
녹차의 효능  (0) 2020.08.17
가을 제철과일 종류 및 보관법  (0) 2020.08.16
유청 단백질(단백질 종류 및 먹는법)  (0) 2020.08.15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