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 티스토리

반응형

9월 제철 식재료(생선, 야채, 과일)


아직도 늦더위가 심한 9월이지만 9월만의 다양한 제철 식재료들이 많이 있습니다.
9월에 먹어야 영양도 풍부하고 맛도 풍부한 제철 식재료를 중심으로 초가을 식단을 짜는 것도 좋습니다.




무화과



여름과 가을 두 차례 수확이 가능한 무화과이지만 추과로 알려져 있고, 초가을을 대표하는 제철 과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무화과는 '불로장생의 과일'이라고도 불리는 과일로 풍부한 영양분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무화과는 수용성 식이섬유의 일종인 '펙틴'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펙틴은 수분을 보유하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소장에서 양양소의 소화 흡수 속도를 늦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무화과에 포함된 불용성 식이섬유장 운동을 활발하게 하고 배변을 촉진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또한 나트륨(염분)을 배출하는 작용이 있는 칼륨을 포함하고 있으며 뼈의 형성에 필수적인 영양소인 칼슘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과식류 중에서 비교하면 무화과는 칼슘이 풍부한 편에 속합니다.


이 외에도 빈혈 방지에 중요한 '철'도 포함하고 있어 혈액의 적혈구에 포함된 '헤모글로빈'의 재료가 되어 전신에 산소를 운반하는 작용을 합니다.



토란



섬유질이 풍부하고 장내 환경을 정돈해주는 건강한 야채인 토란은 가을부터 겨울이 제철 식재료로 9월부터 본격적으로 돌기 시작하여 조림 요리를 중심으로 다양한 요리를 즐길 수 있는 식재료입니다.


토란 뿌리에는 섬유질, 칼륨, 철분과 같은 다양한 영양소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또한 뿌리의 섬유질과 저항성 전분은 동맥 경화의 위험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고 이것은 부분적으로 섬유질의 콜레스테롤 저하 효과 때문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칼슘은 신체가 제대로 기능하기 위해 크게 의존하는 핵심 미네랄로 소금의 부정적인 영향을 균형있게 조절하여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버섯



식이섬유는 대변을 부드럽게 하고 변비를 해소해주거나 장내에서 유용하게 일하는 좋은 박테리아를 놀리는 효과도 있습니다.

버섯에는 수용성 식이섬유도 들어있지만 불용성 식이섬유가 더 풍부하고 장을 청소해주는 효과가 높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에게 좋은 식재료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버섯에는 식이섬유뿐만 아니라 칼슘의 흡수를 돕는 비타민D와 피부와 머리카락, 손톱 등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비타민B1, 지방의 신진대사를 돕고 효율적으로 에너지 변환을 해주는 비타민B2도 풍부합니다.


면역 기능의 회복과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작용을 기대할 수 있는  β-글루칸이라는 다당류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β-글루칸은 장을 자극하여 장내 환경을 좋게 해주기 때문에 대장암 예방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포도





9월이라고하면 여름부터 가을에 걸쳐 제철을 맞은 많은 과일을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계절이기도 합니다.

그 중에서 9월 제철 과일로 빠질 수 없는 포도는 다양한 영양분과 영양소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포도당은 몸의 피로 회복에 도움을 주며 뇌의 유일한 에너지원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머리를 쓰는 작업을 할 때 뇌의 에너지 보급으로 포도를 먹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특히 비타민C와 비타민B가 풍부하고 비타민C는 피부와 세포의 콜라겐 합성에 필수적인 수용성 비타민의 일종으로 항산화 작용을 갖고, 비타민E와 협력하여 유해한 활성 산소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작용을 합니다. 


또한 비타민B군 중에서도 비타민B1은 당질의 대사를 촉진하는 효과가 비타민B2는 지질 대사를 촉진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포도는 칼륨과 인, 칼슘과 마그네슘 등의 미네랄도 풍부하게 포함하고 있으며 강한 항산화력을 가진 폴리페놀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호박



호박은 피로회복, 면역 강화, 빈혈, 냉증 개선에 도움을 주고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체내에서 나트륨의 배설을 촉진하여 붓기 해소와 고혈압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호박은 삼대 항산화 비타민으로 불리는 비타민E, 비타민C, β-카로틴(비타민A)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항산화 작용뿐만 아니라 β-카로틴은 체내에서 비타민A로 변환되는 것으로 피부의 점막을 정상적으로 유지하고 피부염이나 건조를 막는 역할도 해줍니다.






꽁치



꽁치는 DHA와 EPA를 비롯해 비타민, 칼슘, 철분 영양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특히 EPA와 비타민은 피부 미용에 필수적인 영양소이므로 피부에 고민이 있는 사람에게도 추천하는 생선입니다.


DHA와 EPA는 몸에 꼭 필요한 필수 지방산(영양소)로 두뇌 개발과 유지 및 기억력 향상, 뇌의 노화 방지에 좋은 콜레스테롤 증가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당뇨병의 합병증 해소 진정 작용 및 항 종양 작용에 도움을 줍니다.


두뇌 발달에도 좋은 영양소가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성장하는 아이들에게 좋은 식재료라고 볼 수 있습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항산화 물질이 많은 음식  (0) 2020.08.24
기관지염에 좋은 음식  (0) 2020.08.23
생리통에 좋은 음식  (0) 2020.08.19
녹차의 효능  (0) 2020.08.17
가을 제철과일 종류 및 보관법  (0) 2020.08.16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