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 티스토리

반응형

기초대사량 늘리는 방법


기초대사량이란?


생물체가 생명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최소한의 에너지의 양으로 호흡, 순환, 체온 조절, 세포 대사 등 생명을 유지하기 위한 무의식적인 생리 작용에 필요한 에너지로 연령이나 성별 등에 다릅니다.

나이가 들면서 기초대사량은 감소하는 경향이 있으며 기초대사가 떨어지면 다이어트와 건강뿐만 아니라 미용에도 좋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기초대사량을 높이기 위한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초대사를 높이면 어떤 점이 좋은가?


기초대사량을 올리는 것은 칼로리가 커진다는 것입니다. 
기초대사량이 상승하여 섭취 칼로리보다 소비칼로리가 커지면 몸의 여분의 지방이 연소하기 쉬워 다이어트와 냉증 개선 등 다양한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다이어트 효과


근육량 등의 증가에 따라 기초 대사가 높아져도 섭취 칼로리가 지금까지와 같은 경우, 칼로리를 소비하기 위해 체지방이 연소되기 쉬워집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소비되는 에너지의 양이 증가하여 다이어트 효과가 높아집니다.


다이어트하고 싶어도 식사를 참지 못하는 사람도 많지만 기초대사량을 올리기 위한 무리한 식사 제한을 하지 않아도 다이어트가 제대로 먹으면서 다이어트하고 싶은 사람에게 혜택이 큽니다. 즉 기초대사를 높이는 것은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기초 대사량을 올리는 것으로 칼로리가 많아 지방 연소 효율이 올라가고 마른 몸으로 변화합니다.


지금까지와 같은 음식을 섭취하더라도 칼로리가 증가하므로 몸에 지방이 축적되기 어렵고, 살찌기 어려운 몸으로 변합니다.




냉증 개선


기초 대사량이 낮은 사람은 근육량이 적어 체온도 낮은 경향이 있으며, 냉증 경향으로 지방 연소 효율도 낮고 마른 몸이 되기 어렵습니다. 근육량을 늘려 기초대사량 자체가 오를뿐만 아니라 체온도 올라가고, 붓기와 냉증의 원인 개선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냉증이 지속되면 노폐물이 쌓여 신진대사와 혈액 순환 불량이되거나 면역력이 저하되는 등의 문제로 이어집니다.

냉증으로 고민하시는 분은 이 기회에 단단히 기초대사를 높여 건강한 몸을 만들어 갑시다.



기초대사를 높이는 효과적인 방법


기초대사를 올리는데에는 근육량을 놀리는 등의 방법으로 지방 연소 효율을 올리는 것이 가장 좋지만, 어떻게 더 효과적인지 모르는 사람도 많을 것입니다.

근육량을 늘리려면 심한 운동이나 근육 트레이닝을 하지 않고도 가능하며, 누구나 할 수 있는 간단한 운동이나 스트레칭으로도 가능합니다.

스트레칭으로 혈액 순환 촉진


스트레칭은 큰 근육과 지방 연소 효율이 높은 세포를 자극하여 혈액 순환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기 떄문에 기초대사를 늘리거나 부종 개선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칭에서 중요한 점은 큰 근육을 중심으로 푸는 것. 작은 근육을 단련해도 혈액 순환이 촉진되지만, 근육량이 적기 때문에 효율이 너무 좋다고는 말할 수 없습니다.


보다 효율적으로 몸을 따끈따끈하게 만들고 우선은 큰 근육을 중심으로 뻗어 나갑시다.


그런 큰 근육은 엉덩이와 허벅지, 몸통 등 하체를 중심으로 붙어 있습니다. 또한 견갑골 안쪽 근육을 자극하면 신진 대사 업하기 쉬운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스트레칭으로 혈액 순환 촉진하는데 적합한 부위라고 합니다.


스트레칭에 의해 일단 대사가 올라가면 5~6시간 정도 지방 연소하기 쉬운 상태가 계속되므로 몸이 깨어있는 아침부터 낮까지하면 기초 대사를 높일 수 있습니다.



근육 트레이닝


원래 기초대사량을 높이기 위해서는 몸의 근육량을 늘리는 것이 가장 쉽고 확실한 방법입니다.

스트레칭도 근육을 자극하고 기초대사를 향상시킬 수 있지만 항상 높은 신진 대사를 유지할 수는 없습니다.


더 단단한 기초대사량을 높이기 위해서는 근육 트레이닝에 임하는게 좋습니다.


근육 트레이닝으로 단련한 근육은 스트레칭과 마찬가지로 몸 중에서도 큰 근육들이 최고. 허벅지와 엉덩이, 종아리, 복근, 팔 주위 등 큰 근육을 중심으로 단련하여 보다 효율적으로 기초대사량을 높여 나갈 수 있습니다.




가벼운 운동


근육 트레이닝으로 단련한 근육은 속근이라고하며 단련하면 어느정도 기초 대사에 기여하고 있지만, 달리기와 조깅 등 유산소 운동으로 기초 대사를 향상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따뜻한 음식,음료 섭취



체온이 떨어지면 기초대사량도 떨어지기 때문에 기초 대사를 올리고 싶으면 차가운 음료와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차가운 음료나 음식을 섭취하면 내장이 차가워지면서 기초대사량이 떨어질뿐만 아니라 칼로리가 떨어지고 지방을 모아서 축적하는 몸이 되기 쉽습니다.


기초 대사량을 높이려면 체온을 높게 유지하기 위해 따뜻한 음료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몸을 따뜻하게하는데 효과적인 음료로는 코코아와 커피, 레모네이다, 생강차 등이 있습니다.

반대로 커피 등은 몸을 차게 하는 원인이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침밥 든든하게 먹기


취침 중에 몸이나 내장을 휴식하기 위하여 대사는 저하됩니다.

그리고 아침은 뱃속이 비어 있기 때문에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연료가 없습니다.

이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주는것이 바로 아침밥입니다.


아침밥으로 든든한 재료를 몸에 공급하는 것으로, 몸은 에너지로 변환하고 몸을 움직이기 시작합니다.

반대로 아침밥을 먹지 않으면 몸은 기아 상태로 빠져 운동화 생활을 위한 에너지가 부족하게 됩니다.




적당한 수분 섭취



섭취하는 수분의 양이 부족하게되면 아무래도 노폐물이 배출되는 횟수가 적어져 기초대사가 떨어지게 됩니다.

물이 부족하면 체내의 노폐물이 제대로 배출하지 못하고 부종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변비가 발생될 수도 있고 영양의 흡수도 억제되기 십상. 적절한 수분의 양과 질을 섭취하면 혈액 순환이 좋아져 신진대사가 올라가 하루에 섭취하는 수분 함량은 대체로 2리터 정도를 기준으로 하면 좋을 것입니다.


수분을 잘 섭취하는 것이 림프의 흐름을 좋게하고 노폐물을 배출하기 쉬워지고 기초대사향상에 기여합니다.




정리


다이어트는 섭취 칼로리보다 소비 칼로리를 많이 하는 것이 성공의 철칙입니다. 칼로리를 더하려면 기초 대사를 올리는 것을 빼놓을 수 없고 이는 스트레칭과 근력 트레이닝, 유산소 운동 등을 해결함으로써 효과적으로 기초 대사를 올릴 수 있습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걷기운동으로 얻어지는 효과  (0) 2020.08.28
꿀의 효능  (0) 2020.08.27
항산화 물질이 많은 음식  (0) 2020.08.24
기관지염에 좋은 음식  (0) 2020.08.23
9월 제철 식재료(생선,야채,과일)  (0) 2020.08.22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