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 티스토리

꿀의 효능

2020. 8. 27. 02:51
반응형

꿀의 효능 효과


꿀은 무엇인가?

꿀은 꿀벌이 식물의 꿀을 채취하여 소방에 저장 숙성시킨 것으로 꽃의 종류에 따라 색상과 향기가 다릅니다.

연꽃 꿀, 아카시아 꿀, 귤 꿀, 도치 꿀 등 다양한 벌꿀이 존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꿀은 영양의 균형이 잡혀있고 살균력도 위장에 부담을 주는 것이 아니라 체내에 흡수되는 이상적인 식품으로 노약자, 유아도 안심하고 섭취할 수 있습니다. (단, 만 1세 미만의 유아는 주지 않도록 합니다.)




벌꿀의 성분


꿀은 약 80%의 당분과 약 20%의 수분을 함유한 고농도의 유동체로 알려져 있습니다.
당분 중 대부분이 과당과 포도당이며, 이것은 과즙의 자당이 꿀벌에 의해 분해되어 생긴 전환 설탕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과당과 포도당은 곧바로 에너지로 변화하는 노인의 영양과 운동시 체력 지구력과 피로 회복, 또한 뇌의 에너지원으로 높은 유용성이 있다고 되어 있습니다.

그 외에도 소량의 올리고당으로 분해되지 않은 자당이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꿀의 효능과 효과


영양소가 풍부

꿀하면 생각 나는 영양소는 역시 당분이지만 실은 그 밖에도 다양한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미네랄 

나트륨, 칼슘, 칼륨, 마그네슘, 인, 철 등

비타민 

비타민C, 비타민B1, 비타민B2, 니코틴산 등 

아미노산

발린, 아르기닌, 류신, 이소류신 등 

폴리페놀

카페산, ρ-쿠마르산, 훼루라산, 쿠리신 등

유기산

글루콘산



신체 조직을 만드는 미네랄 : 미네랄을 신체 조직을 만들기 위한 영양소로 혈액이나 뼈, 치아 등 신체 만들기에는 반드시 필요합니다. 


피로와 감기 예방에 좋은 비타민 : 꿀에는 비타민C와 비타민B1,B2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비타민C는 감기 예방, 비타민B1은 식욕 부진과 피로를 방지, 비타민B2는 간 기능을 강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다이어트와 피부 관리에 효과적인 아미노산 : 아미노산은 체지방의 연소를 촉진시켜주기 때문에 다이어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피부 세포 만들기도 도와주기 때문에 칙칙한 피부의 노화를 방지하는 등 스킨 케어의 효능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노화 방지와 성인병을 예방하는 폴리페놀 : 폴리페놀은 항산화 작용을 가진 물질로, 피부나 체내이 활성 효소를 격퇴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것이 피부 노화 방지와 성인병 예방으로 연결됩니다.








변비에 좋은 글루콘산 : 글루콘산에는 비피더스 균을 늘리는 작용이 있습니다. 비피더스 균은 장의 움직임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고 결과적으로 변비 해소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건강 효과 1. 설탕보다 건강


사실, 꿀은 설탕보다 건강입니다.
설탕의 당분은 자당이라고 꿀과 동일하지만, 꿀은 포도당과 과당이 섞인 것.

즉, 꿀벌은 자당을 체내에 축적 신체에서 포도당과 과당으로 변화시키고 있는 것입니다.
설탕의 성분인 자당은 인체에 들어가면 포도당과 과당으로 분해하고 흡수됩니다.

벌꿀은 이미 분해가 된 상태이기때문에 신체에 부담이 적습니다.

건강 효과 2. 낮은 칼로리


설탕에 비해 칼로리도 낮은 꿀은 설탕의 칼로리 100g당 약 387칼로리인데 반해 꿀은 294칼로리입니다.
벌꿀은 설탕에 비해 칼로리도 낮은데 신체에 부담도 적고 건강에 좋은 완전 식품입니다.





건강 효과 3. 어린이의 기침에 효과


어린이의 기침을 멈추게 하는 감기약의 성분인 '덱스트로메토르판'과 꿀을 비교하면 꿀이 더 효과적이라고 결과가 나와 있습니다.
야간에 아이의 기침이 심하면 꿀 1티스푼 정도를 물에 녹여 마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건강 효과 4. 다이어트 효과


취침 1시간 전에 꿀이 질 좋은 수면을 초대하고 지방 연소에 도움이 되며 성장 호르몬이 충분히 분비되게 됩니다.
자고 있는 사이에 다이어트 효과도 기대할 수 있고 충분한 깊은 수면이 피부의 탄력도 좋아질 수 있습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커피의 성분 및 효능과 효과  (0) 2020.08.31
걷기운동으로 얻어지는 효과  (0) 2020.08.28
기초대사량 늘리는 방법  (0) 2020.08.25
항산화 물질이 많은 음식  (0) 2020.08.24
기관지염에 좋은 음식  (0) 2020.08.23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