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 티스토리

반응형

메론의 효능과 올바른 보관 방법


메론이라고하면 4계절중 여름에 먹는 고급 과일의 대표 주자로 어른 아이 구분없이 좋아하는 과일입니다.

물론 맛도 있지만 영양가가 듬뿍 담긴 과일 중 하나로 오늘은 메론의 효능과 올바른 보관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메론의 영양은 높다!


과일이 건강과 미용에 좋은 효과가 있다는 이야기는 많은 매스컴을 통해 자주 듣습니다.

그 예로 몇 년 전에는 바나나 건강법이 붐을 일으키기도 했습니다.

메론은 다른 과일에 뒤지지 않을 정도의 풍부한 영양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 성분은 건강과 미용에 효과가 있으나 멜론 먹는 방법, 섭취 방법에 주의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메론에 포함된 영양 성분에는 어떤것이 들어 있을까요?




에 들어있는 영양소



메론은 수박과로 이 과일은 수분이 많아 여름에 먹으면 몸을 시원하게 만들어줍니다.

메론도 사실 90% 가까이가 수분으로 여름철 수분 보충에 좋은 과일로 칼로리는 100g당 42칼로리입니다.

다른 탄수화물, 단백질과 약간의 식이섬유, 지질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비타민이 많은 것도 메론의 특징이며 비타민 A, 비타민 C, 비타민 D, 비타민 E, 비타민B1, 

비타민 B3, 엽산이 들어 있습니다. 또한 메론의 영양소에서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은 바로 칼륨이 많은 것입니다.


메론의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100g당 350mg 정도의 칼륨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다음으로 메론에 들어있는 영양소중 많은 것이 인, 마그네슘, 나트륨, 칼슘, 철분 등이 있습니다.



메론 속 칼륨의 효능


메론에 많이 들어있는 성분의 칼륨은 연분의 배출을 쉽게 하고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메론을 먹음으로 인해 열사병 예방도 되며 근육의 기능을 원활하게 하는 효능도 있어

부족하면 부정맥이나 변비를 일으키기 쉬워져 메론을 섭취하면 건강에 매추 좋습니다.



메론 속 비타민A의 효능


비타민A는 다음 항에도 있듯이 미용에 좋은 성분이지만 유사한 효과에 의해 생활 습관병의 예방, 암 예방에도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것은 나쁜 활성 산소의 증가를 억제하여 세포의 젊음을 유지함으로써 일어나는 효과입니다.


생활 습관병은 식생활의 원인이 크고, 생활이 불규칙한 사람은 메론을 적극적으로 섭취하는 편이 좋습니다.








혈액 순환 촉진과 붓기 해소



칼륨의 효능 중 일반적으로 가장 알려진 것은 부종을 억제하는 것입니다.

미용을 걱정하는 여성의 강적으로 부종은 염분 과다 섭취시 일어나기 쉬운 증상으로 칼륨의 염분 배출의 효과는 기대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B1도 혈액 순환을 좋게 하고 부종에 좋아 메론은 아주 좋은 과일입니다.



메론으로 젊음을 유지



메론의 비타민A는 항산화 작용이 있습니다. 이것은 안티에이징에 필수적인 성분으로 면역 기능을 활성화시켜

기미와 주름이 생기기 어려워지고, 탄력있는 피부를 유지하는데 효과가 큽니다.


또한 비타민C의 멜라닌 색소 증가의 억제, 콜라겐 합성 효과도 더해져 미용 기여도가 높습니다.

또한 동맥 경화나 심근경색 등의 생활 습관병을 예방해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다이어트에도 이상적인 메론



메론에 포함된 판토텐산은 비타민B 군 중 영양소, 지질, 단백질, 당질의 분해를 도와 신진 대사 활동을 올리는 효과가 있습니다. 판토텐산을 섭취하면 살찌기 어려운 몸을 만들어주어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메론의 올바른 섭취 방법



메론은 건강, 미용에 효과가 좋지만 너무 많이 먹으면 해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메론은 몸을 차게 하는 효과가 있고, 너무 많이 먹으면 복통을 일으키거나 설사를 유발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칼륨이 많아 과식은 칼륨 혈증의 가능성도 높이고 부정맥을 유인할 수 있습니다.



메론은 임산부에게 좋은 영양 듬뿍



임신 초기의 임산부는 엽산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엽산은 유전자 정보를 축적하는 핵산을 만드는데 효과가 있으며, 그것이 부족하면 태아의 선척성 질병을 가지기 쉽습니다. 


이 외에도 칼륨, 마그네슘, 비타민 류는 임산부가 섭취해야 할 영양으로 메론은 임산부에게 좋은 과일입니다.

하지만 차가운 메론는 임산부에게 좋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상온 보관한 메론을 섭취하도록 합니다.


임산부가 특히 주의해야 할 것은 리스테리아 감염증입니다. 리스테리아 균은 오염된 메론에서 임산부가 사망한 뉴스도 있고 체력이 떨어진 임산부에게는 매우 위험하므로 메론뿐만 아니라 리스테리아 균이 번식하는 여름철

에는 모든 과일을 깨끗하게 잘 씻어서 먹어야합니다.








올바른 메론의 섭취 방법



메론은 그대로 먹어도 영양 만점 과일이지만 여러가지 먹는 방법으로도 즐길 수 있습니다. 

안데스 메론은 가격이 저렴하지만 육류 종에 비해 단맛이 떨어지는 것 같기도 합니다.


그럴 때는 브랜디와 위스키를 몇 방울 뿌려 먹는 성인만의 사치 방법이 있습니다.

메론과 술은 의외로 궁합이 잘 맞고 메론의 고급스러움도 함께 매우 세련된 섭취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매론의 달콤함과 햄의 짠맛이 일치하고 서로의 맛을 돋보이게 합니다.

메론의 단백질 분해 효소의 작용이 햄을 소화하는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입 목에 효소의 자극을 완화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메론의 올바른 보관 방법



메론은 통풍이 잘 되고 직사광선이 닿지 않는 서늘한 곳에 보관을 해야합니다.

숙성시키는 경우는 20~25도의 범위가 좋다고 여겨지고 있으며 25도를 넘어 버릴 것 같은 여름의 더운 시기에도 에어컨 바람이 직접 닿는 장소에 두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그럼 냉장고라면? 이라는 생각도 들지만 메론은 냉장고에 넣으면 숙성이 멈춰 버리기때문에 

잘 숙성시킨 후 냉장고에 넣어 보관을 하고 2~3시간 전에 비닐 봉투에 넣어 냉장고에 넣으면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메론 완숙의 판별법



완숙의 기준은 향기, 덩굴, 탄력 3가지 포인트가 있습니다.

달콤한 향기가 강해지고 메론의 덩굴이 줄어들고 메론 엉덩이의 중심에는 배꼽이 부드러워집니다.



메론의 보존 기간



메론의 저장 기간은 수확 후 7~10일 정도가 적당합니다. 메론을 구입했을 때와 출하시에는 안전을 위해 메론의 향기와 엉덩이의 배꼽을 확인하는게 좋습니다. 메론에 따라 수확 날짜가 적힌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기때문에 가장 맛있는 시기를 판별해서 구입하는게 좋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