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 티스토리

반응형

블루베리 효능과 효과

 

블루베리는 아시다시피 과일의 일종이지만 생으로 먹는 것보다 잼과 빵, 케이크 속에 들어있는 등 가공해서 먹는 이미지가 강할지도 모릅니다. 따라서 매일 먹는 다기보다는 가끔 먹는 사람이 더 많은 것이 아닐까싶은데요.

 

블루베리는 눈의 보충 원료로 사용되고, 그 영양 성분에서 "건강과 미용에도 좋은것이 아닌가?"라고되어 있습니다.

블루베리에는 다양한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지만, 그 중에서도 3가지의 대표적인 영양소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블루베리에 포함된 주요 영양소와 그 효과 효능은?

 

1. 안토시아닌

 

 

블루베리가 눈이나 건강에 효과가 있다는 것으로 주목된다는 가장 큰 이유는 안토시아닌이 들어 있기 때문입니다.

 

안토시아닌은 강한 항산화 작용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항산화 작용은 활성 산소를 제거하는 기능입니다.

 

활성 산소가 체내에서 대량으로 생성되면 면역 기능의 저하와 알츠하이머, 암 등 질병의 발병에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 안토시아닌의 항산화 작용이 이러한 질병의 예방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다 라고 주목 받고 있습니다.

 

 

2. 비타민 E

 

 

비타민 E는 항산화 비타민으로 알려져있어 활성 산소의 작용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활성 산소가 과잉 상태의 것을 산화 스트레스라고 하는데, 비타민 E의 항산화 작용에 의해 산화 스트레스부터 몸을 지키는 것은 이러한 스트레스가 원인이 되는 질병의 예방으로 이어질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 식이섬유

 

 

딸기와 바나나 등 다른 과일에 비해 블루베리는 많은 식이섬유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식이섬유의 섭취를 통해 배변을 정돈하는 효능이 있어 변비 예방을 비롯하여 정장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식이섬유는 지방과 당분 등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역할이 있기 때문에 고지혈증이나 당뇨병 등의 생활 습관병의 예방 및 개선에도 효과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작용에도 블루베리만의 섭취는 충분한 효과를 기대할 수 없기 때문에 다른 식품과 함께 균형 잡힌 식사를 하는게 좋습니다.

 

 

 

 

블루베리의 건강과 미용 효과

 

 

동맥경화 예방에 효과적

 

 

블루베리에 들어있는 비타민 E도 안토시아닌뿐만 아니라 항산화 작용이 있어 LDL 콜레스테롤의 산화에 의한 동맥경화 예방 등도 기대되고 있습니다. 단 이를 위해서는 비타민 E를 얼마나 섭취해야하는지, 예를 들어 블루베리를 얼마나 먹으면 좋을 것인가라고하는 연구까지는 이르지 않았습니다.

 

그 밖에도 일상적인 블루베리 섭취와 자발적 운동이 동맥경화증의 위험 인자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한 논문이 2005년에 발표되었습니다.

 

이처럼 블루베리가 동맥경화를 예방한다는 점에 대해서는 아직 명확하지 않은 점이 많지만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가성성은 향후 높아질지도 모르겠습니다.

 

 

블루베리의 피부 미용 효과

 

 

미용의 세계에서는 체내에서 산화가 진행되면 기미, 주름, 다크서클 등의 피부 노화로 이어질 것으로 간주하여 '항산화 작용'이 주목 받고 있습니다.

 

블루베리에는 안토시아닌과 비타민 E 등의 항산화 물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항산화 물질은 활성 산소의 작용을 억제하기 때문에 분야의 향후 연구 등도 기대하고 싶은 곳입니다.

 

 

블루베리의 다이어트 효과

 

블루베리에 들어있는 식이섬유는 배변을 정돈해줍니다. 다이어트는 식사량이 줄어들거나 섬유 부족이나 수분 부족으로 인해 변비로 고민하는 사람이 많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다이어트 중 변비로 고민한다면 균형 잡힌 건강한 식생활 속에, 식이섬유도 풍분한 블루베리를 먹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당뇨병 억제 효과

 

당뇨병과 블루베리는 세계에서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미국 하버드 대학 공중 보건 학부의 lsao Muraki 씨 등이 실시한 연구에서는 개별 과일의 섭취와 2형 당뇨병 위험의 관련성을 확인하고 블루베리를 포함한 3종류의 과일의 섭취가 2형 당뇨병의 발병 위험 감소와 상관 관계가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또한 몬트리올 대학에서는 북미에서 생산되는 로우 부시 블루베리 과즙이 당뇨병의 발병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음을 시사한 연구도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