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 티스토리

반응형

여름 제철과일 효능 알고먹자

 

여름에는 매우 많은 종류의 제철과일을 즐길 수 있습니다. 초여름에는 체리. 곧 여름의 개막과 함께 수박이 돌게 더위의 과도한 무렵에는 포도와 복숭아가 주역입니다. 그리고 늦여름부터 가을에 걸쳐서는 무화과의 맛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이 같은 여름 제철과일을 살펴보면 모두 과즙이 가득하고, 깔끔한 맛이 난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또한 영양가가 매우 높은 과일이 많은 것도 특징이며 신의 선물이라고도 할 수 있는 것이 여름 과일입니다.

 

여름 과일에는 어떤 과일이 있는지 알고 계십니까? 여름 과일이라면 수박이 떠오를 것입니다. 이번에는 여름 제철 과일을 소개하고 여름 과일에 들어있는 영양과 효능에 대해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복숭아

 

 

복숭아는 장미과 나무로되는 과일로 중국이 원산지로 되어 있습니다. 복숭아는 품종이 다양하며 각각 미묘하게 차이가 있습니다. 복숭아는 가장 맛있는 제철이 여름으로 주성분은 과당입니다. 설탕의 1.5배 단맛을 느낄 수 있는 단당류로 체내에서 대사 과정을 거치지 않고 에너지가 되므로 피로 회복에 즉효성이 있는 유효한 영야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복숭아에는 펙틴 등 식이섬유도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수용성식이섬유는 정장 작용이 있어 변비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복숭아에 들어있는 비타민은 E와 C, 미네랄과 칼륨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외에도 탄수화물을 분해해주는 니아신도 있고 실은 다이어트 추천 과일로 과당이 많지만 다이어트중에도 복숭아를 섭취하지 않으면 몸에 좋지 않습니다.

 

 

 

수박

 

 

여름 과일의 대표인 수박은 더운 햇살에 몸을 식히는 해열 작용이 있습니다. 그 담백한 단맛과 먹을 때의 느낌은 여름이 최적입니다. 수박은 주로 물(91%)와 탄수화물(7.5%)로 구성됩니다. 단백질이나 지방이 거의 없으며 칼로리가 매우 낮습니다.

 

수박은 비타민C의 좋은 공급원이며 다른 여러 비타민과 미네랄의 공급원도 있습니다. 수박에는 운동 후 혈압을 낮추고 신진대사 건강을 개선하며 근육통을 감소시키는 강력한 식물 화합물인 시트룰린과 리코펜이 들어 있습니다.

 

또한 달콤하고 맛있는 맛이 있으며 물로 포장되어 수분을 유지하는데 탁월합니다. 더운 여름날에는 특히 상쾌하며 최고의 여름 제철 과일로 간주 될 수 있습니다.

 

수박은 기미, 주름, 주근깨를 예방하고 체내의 과산화 지질을 억헤하여 세포의 노화와 암예방에좋습니다.

수박은 암 예방 성분 '글루타티온'이 들어 있으며 몸의 열을 식혀 신장 세포를 복구하고 심장병, 고혈압도 예방합니다.

 

 

 

 

 

포도

 

 

포도는 방울방울이 작고 과육이 부드러우며 아주 먹기 좋은 여름 제철 과일입니다. 와인의 원료가 되는만큼 충분한 과즙이 최대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씨없는 것이나 껍질 째 먹을 수 있는 음식이 나돌아 더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포도의 제철은 8월~10월 초순이며 늦더위부터 가을까지 즐길 수 있는 여름 과일입니다. 맛있는 포도는 색채가 선명합니다.

 

포도는 에너지 보충, 피로 회복, 피부 미용, 노화 방지, 미용 효과, 시력  개선, 동맥 경화 예방, 심근 경색 예방, 고혈압 예방, 뇌졸중 예방, 발암 억제 활성 산소 억제, 항산화 작용, 이뇨 작용, 부종 해소, 신진대사 촉진, 빈혈 예방 등 많은 효능이 있습니다.

 

 

이처럼 다양한 효능과 영양이 풍부한 과일로 소중한 사람에게 선물할 때 매우 만족할 만한 여름 제철과일이기도 합니다.

 

 

파인애플

 

 

파인애플은 4월 하순~7월 하순에 먹기 좋은 여름 과일로 브라질이 원산지이며 대항해 시대에 콜럼버스에 의해 발견되었습니다. 파인애플에 주로 포함된 주요 영양소로는 비타민B1, 비타민C, 식이섬유, 브로멜라인(단백질 분해 효소), 당질, 미네랄 등이 있습니다.

 

비타민 B1은 피로 회복 비타민으로 당질의 대사에 필수적인 비타민입니다. 당질에서 에너지를 만들어내는 대사 과정에서 비타민 B1은 효소의 작용을 돕는 조효소로 일하고 있습니다. 비타민B1이 부족하면 당이 에너지로 변환되지 않고 피로 물질로 체내에 쌓여 피로 회복에 방해가 되기도 합니다.

 

비타민C는 항산화 비타민이라고도 하며 피부와 혈관의 노화를 막고 면역력을 향상시키는 기능이 있습니다. 콜라겐의 합성에 작용하기 때문에 근육과 뼈를 강하게하고 피부 탄력을 갖게 해줍니다. 또한 멜라닌 색소의 침착 방지 및 스트레스 해소 효과 등의 생리 작용도 가지고 있으며 빈혈 예장에도 효과적인 영양소입니다.

 

식이섬유는 배의 상태를 정돈하고 배변을 개선하며 대장암이나 생활 습관병을 예방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파인애플에는 선인균을 늘리고 장내 환경을 정비, 대변의 수분을 늘리고 부드럽게하는 수용성 심이섬유와 수분을 빨아 당의 연동 운동을 촉진하고 유해 물질을 배출하는 작용을 하는 불용성 식이섬유가 모두 포함되어 있습니다.

 

브로멜라인(단백질 분해 효소)는 파일애플을 비롯한 부로메리아과 식물에서 발견된 단백질 분해 효소입니다. 고기 요릳에 사용하면 고기의 단백질의 분해를 도와 소화 작용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60도 이상으로 가열하면 활성이 손실되어 버리기 땝문에 조리시 파인애플 가열 시간을 단축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당질은 3대 영양소의 하나로, 몸과 뇌의 에너지원이 지질을 에너지로 사용할 때도 필요합니다. 부족하면 집중력의 부족, 피로 회복 지연, 근육량의 저하 등의 영양을 미칠 수 있습니다.

 

미네랄(철, 마그네슘, 칼륨) 은 3대 영양소의 기능을 지원하고 몸의 조직을 구성하는 효소의 성분이 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철이 부족하면 쉽게 피로해지고 빈혈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마그네슘은 뼈와 치아를 만들고 신경의 흥분을 억제하는 작용을 하며 칼륨은 야채와 과일에 많이 포함되어 체액량과 혈압, 근육, 신경, 심장의 움직임을 조정하는 등의 역할을 합니다.

 

 

 

 

 

망고

 

 

세계 담대 과일 중 하나인 망고는 진한 단맛과 비타민 색상, 그리고 맛뿐만 아니라 여성에게 중요한 영양분이 가득합니다.

 

망고는 100g당 170mg의 칼륨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평소 식사에서 염분을 많이 섭취하면 세포 속에 수분을 움켜 부종의 원인이 되는데 칼륨은 나트륨의 배출을 촉진하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붓기 빼는데 도움이 됩니다.

 

망고에 포함된 β- 카로틴은 과일 중에서도 비교적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우리 몸은 에너지를 생산하면 몸을 산화시키는 활성 산소를 만들어냅니다. 이 활성 산소는 노화에 따라 증가하지만, 그 밖에도 자외선이나 스트레스에 의해 증가 새포를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망고는 비타민C가 포함되어 있는데 비타민C는 β- 카로틴뿐만 아니라 세포의 산화를 방지하는 작용을 합니다. 이 외에도 피부의 멜라닌 색소의 생성을 억제하는 작용과 콜라겐을 생성하는데 필요한 성분입니다.

 

비타민E는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가진 지용성 비타민으로 체내의 콜레스테롤 및 중성 지방의 산화를 막는 역할을 합니다.

 

중성 지방과 콜레스테롤이 산화하면 색소 침착이나 주름의 원인이 된다고 알려져 있으며 비타민E를 섭취하는 것이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망고는 수용성 식이 섬유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는 콜레스테롤을 흡착하여 몸 밖으로 배출해주는 역할과 혈당 상승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불용성 식이섬유는 장의 연동 운동을 촉직, 배변을 원활하게 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