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 티스토리

반응형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과 안좋은 음식

 

건강한 다이트에 효과적인 음식과 먹으면 역효과가 되는 음식을 알고 다이어트에 돌입을 해야합니다. 다이어트에 좋다고 적극적으로 먹던 음식이 오히려 역효과였다면 실패한 다이어트를 경험하게 됩니다.

 

다이어트를 한다고하여 극단적으로 먹는 양을 줄이거나 하루 중 식사를 두 번 먹어야된다는 것은 아닙니다.

 

비록 일시적으로 식사를 절식 생활을 계속하면서 체중이 줄었다고해도 조금 있으면 스트레스가 과식으로 이어지는 체험을 하게 될 것입니다.

 

효과적인 다이어트를 위하여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을 검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채소류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이라고 하면 역시 채소류가 빠질 수 없습니다. 채소류중에서도 특히 좋은 것이 짙은 토마토와 파프리카, 시금치 등의 녹황색 야채입니다. 비타민이 풍부하여 피부 미용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표고 버섯과 새송이 버섯 등 버섯류도 저칼로리 식이섬유를 많이 함유하고 있어서 다이어트 음식으로 추천합니다.

 

 

육류

 

 

육류 중 특히 쇠고기와 돼지고기의 살코기에 포함된 단백질은 근육을 만들고 신진대사를 높여주기 때문에 살찌기 어려운 몸을 만드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다이어트로 친숙한 닭가슴살도 저칼라뢰 단백질이 풍부하기때문에 찜닭하고 생 야채와 함께 먹는 것을 추천합니다.

 

 

 

해산물

 

 

참치와 연어, 정어리, 고등어에 포함된 오메가3는 콜레스테롤과 지질을 억제하는 작용과 신진대사를 업시키는 작용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오징어에는 타우린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어 지방을 연소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에 고기를 먹지 않을 때는 생선회와 생선 구이로 먹는것을 추천합니다.

 

 

콩 제품

 

 

두부와 낫토, 우유 등의 콩 제품은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으로 유명합니다. 저칼로리로 소화에 좋고 여성 호르몬과 비슷한 작용도 해주므로 미용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해조류

 

 

해조류중에서도 미역, 다시마, 모즈 쿠, 톳 등 갈조류에 후코이단이라는 점액 성분이 있습니다. 이 후코이단은 지방의 흡수를 차단하는 작용이 있다고 알려져 있기때문에, 참마 다시마 국물이나밥, 조림 등으로 먹는 것을 추천합니다. 해조류는 된장국에 넣어 먹는 것이 편리합니다.

 

 

과일

 

 

과일중에서도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을 선택한다면, 딸기와 자몽을 추천합니다.

딸기에는 혈당치의 상승을 억제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자동에는 지방 분해를 촉진 작용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자몽 향기로 식욕을 억제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늦은 밤에 아랫배가 비어 버렸을 때에 자몽을 먹는 등으로 식욕을 억제하는 방법도 좋습니다.

 

 


2020/07/21 - [건강] - 블루베리 영양소와 효능과 효과


2020/07/19 - [건강] - 여름 제철과일 종류와 효능 알고먹자



 

기타

 

 

높은 단백질로 삶은 계란, 지질 분해에 효과적인 불포화 지방산을 포함한 견과류, 지방의 연소를 촉진하는 가열 생강, 장내 환경을 정돈하는 요구르트도 다이어트 음식으로 추천합니다

 

점심 식사 후 1종을 선택한다면, 편의점에서도 팔고 있는 삶은 달걀이 최고입니다.

비와 볼록 배에 고민이라면 먼저 매일 요구르트를 먹는 습관을 기르는 것도 좋습니다.

 

견과류라면 간식 대신 할 수 있으며, 생강이면 물이나 홍차에 섞어 기상후와 취침 전에 마시면 몸을 따뜻하게 할 수 있습니다. 냉증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생강을 먹는 습관을 기르는게 좋습니다.

 

 

 

 

 

 

반대로 다이어트에 안좋은 음식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달콤한 케이크와 과자

 

 

여러분도 아시다시피 설탕과 생크림, 버터를 듬뿍 사용한 케이크나 과자 등은 다이어트의 천적입니다. 당질도 지질도 살찌는 원인이 있지만 스위트는 생각 이상으로 너무 많은 설탕이나 지방질이 많은 유제품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먹는 것을 참으면 좋지 않다지만 과식은 물론 좋지 않기 때문에 비정기 보상으로 먹고, 먹을 때는 소량만 먹습니다.

 

 

튀김

 

 

탄수화물과 단백질이 1g당 4칼로리인데 반해 지방은 그 2배 이상의 9칼로리. 지방의 섭취가 과잉이면 살찌는 원인이 되어 버립니다. 특히 대량의 기름을 사용하는 튀김은 칼로리가 높으므로 과식에 주의하도록 합니다.

 

그러나 완전히 튀김을 금지해버리면 스트레스가 오히려 리바운드의 원인이 되기때문에, 때때로 먹는 것은 상관없지만 먹는 양에 주의하는게 좋습니다.

 

 

패스트푸드

 

 

패스트푸드도 마찬가지로 많은 기름을 사용하여 열량이 높고 지방이 붙기 쉽습니다. 또한 맛이 진하고 염분량이 많기때문에 부종의 원인이 되어 버립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비타민과 식이섬유 등은 섭취하기 어렵기때문에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피하고 가끔 섭취하도록 합니다.

 

또한 패스트푸드 먹는 전후의 식사는 야채를 많이, 지방은 적게하는 것을 유의하도록 합니다. 다만 햄버거와 감자가 먹고 싶어지면, 사이드 메뉴의 샐러드와 함께 먹는 것을 추천합니다.

 

 

 

 

 

라면

 

 

라면은 1인분 칼로리는 거기까지 높은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국수는 당질이 높고, 또한 국물에 염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만약 라면을 먹는다면 야채가 듬뿍 담긴 탄멘을 추천합니다. 단백질을 섭취하도록 삶은 계란과 구운 돼지 고기가 탄라면을 선택하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먹는 것도 만드는 것도 간편한 덮밥은 밥의 양이 많기 때문에 당질이 증가합니다. 덮밥을 먹는다면, 야채를 많이 섭취하는 중화 덮밥이 좋습니다.

 

또한 덮밥 계란과 닭고기 양질의 단백질을 섭취하기 때문에 부채에 야채가 많이 들어간 돼지 고기 된장국과 시금치의 깨소금 야채 무침 등의 반찬을 추가하면 다이어트 방향의 식단입니다.

 

 

근채류

 

 

몸을 따뜻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고 말하는 당근이나 우엉, 연근 등의 뿌리 채소는 섬유질과 비타민이 풍부하고 다이어트에 효과적으로 보이지만 근채류는 당질이 많아 살찌기 쉬운 면도 있습니다.

 

미용과 다이어트에 좋은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다고해서 안심하고 과식하지 않도록 주의하도록 합시다.

 

특히 고구마나 감자, 토란 등 감자류는 특히 당질이 증가합니다. 또한 호박과 옥수수 등 근채류는 없지만 당질의 높은 야채입니다. 하나하나 기억하기는 힘들지만 달콤한 야채는 당질이 높다는 것은 외우도록 합시다.

 

 

과당이 많은 과일류

 

 

바나나와 사과 다이어트 등도 있지만, 과당이 많은 과일류는 다이어트를 방해합니다. 그러나 달콤한 것이 먹고 싶은 날에는 과자를 먹는 것보다는 과일을 먹는게 좋습니다.

 

특히 바나나는 간편하게 먹을 수 있고 칼로리도 밥 한 공기와 식빵 1장의 절반 이하이기 때문에 간식으로 먹을 정도로 살찌기 어려운 과일입니다.

 

 

다이어트에 적합하지 않은 음식을 알면 효율적으로 다이어트를 할 수 있습니다. 오늘부터 식사를 제대로 개선하고 성공적인 다이어트를 위해 노력합시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