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 티스토리

반응형

가르시니아 효과 및 부작용


1. 가르시니아 효과


가르시니아 캄보지아는 인도 남서부에 자생하는 열대 식물이자 망고스틴의 일종으로 이 열매의 추출물에는 HCA라는 물질이 함유가 되어 있습니다. 동남 아시아에서는 카레 등의 향신료로 사용되고, 남부 인디아 해안지역에서는 돼지고기 및 생선의 산미제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이 과일은 신맛이 강해 일반적으로 그대로 먹지 못하고 요리에 사용됩니다.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추출물은 체중을 감소시키는 활성 물질인 하이드록시구연산(HCA)이 다량 들어 있습니다. 



가르시니아 효과



가르시니아 캄보지아는 탄수화물이 지방으로 합성되는 것을 억제하여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주는 건강기능식품의 원료로 최근 인기몰이를 하고 있습니다.


많은 임상 연구에서 가르시니아는 체중 감량 효과를 나타냈으며 평균적으로 2~12주 동안 대조군보다 0.88kg의 체중 감소를 일으킨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평균으로 봤다는 것은 여러 연구들이 체중 감량 효과를 발견하지 못하였고 가르시니아 섭취를 한 일부 사람에게는 적당한 체중 감소를 일으키지만, 효과는 보장할 수 없습니다.


2. 가르시니아 섭취 방법 및 권장량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추출물 하루 섭취량은 체지방 감소를 목적으로 섭취할 경우 하루에 총 하이드록시시트릭산(HCA)를 750~2,800mg 섭취할 것을 권장합니다.


HCA가 50~60%인 제품을 선택하고 일반적으로 식전 30~60분, 하루 3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가르시니아는 3개월마다 몇 주씩 쉬어주는 것이 좋다는 연구 결과도 보고 되었습니다.


한편 가르시니아 캄보지아는 안정성에 대한 정보가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어린이, 임산부 및 수유부는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으며 간이나 신장, 심장 질환, 알레르기 및 천식이 있는 사람은 복용 전 의사와 상담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3. 가르시니아 부작용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추출물 섭취 중 어지러움, 입 마름, 생리불순, 두통 및 배탈이나 설사, 피부 트러블, 두근거림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식약처 측은 건강기능식품 섭취와 부작용 사이에 명확한 인과 관계가 밝혀지지 않아 표기를 강제하기 어렵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특히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상시적 재평가 결과, 급성간염 등의 간 손상과 심장빈맥 같은 심장질환을 야기할 가능성이 있어 간, 심장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은 섭취 전 반드시 전문가와 삼당하라는 주의사항이 신설됐습니다.



가르시니아 부작용



그 외에도 가르시니아 부작용이 발생하면 섭취를 중단하고 전문가와 충분한 상담을 거쳐야 합니다.


가르시니아의 부작용은 매년 꾸준히 늘어나고 있는데 가장 많은 부작용으로는 설사, 복통, 메스꺼움 등의 위장질환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가르시니아와 함께 먹는 '카테킨'의 경우, 간독성 이상 사례가 보고된 바가 있어서 주의가 당부되는 제품입니다. 가르시니아 섭취 전 자신이 가르시니아를 피애야하는 대상인지 꼭 따져볼 필요가 있습니다.


4. 마무리


가르시니아 캄보지아는 다이어트를 목적으로 섭취하는 과일 유래 보충제로 보충제를 복용하지 않는 것보다 약간 더 많은 체중 감소가 발생할 수 있으나 이런 효과는 확신할 수 없기 때문에 보조제에만 의존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 보충제 하나로 마법같은 일은 벌어지지 않으니 다이어트가 목적이라면 식이요법과 함께 단백질 섭취 등 식습관을 개선하고 꾸준히 적당한 운동을 하는 것이 건강한 몸매를 만드는데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변비에 좋은 음식 변비해결방법  (0) 2020.10.11
강아지에게 좋은 음식(야채,과일)  (0) 2020.10.08
내장지방빼는법과 음식  (0) 2020.10.06
돼지감자의 효능 및 부작용  (0) 2020.10.02
아침 사과 효능  (0) 2020.09.30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