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 티스토리

반응형

돼지감자의 효능 및 부작용


돼지감자차라고 하면 생소한 고구마의 이름에 놀라는 사람도 있을지 모릅니다. 따라서 맛과 효능을 떠나서 돼지감자가 있는걸 모르는 분들도 많습니다. 


돼지감자차, 토란이나 감자 등과 같이 땅에서 자라는 구근 야채로 독특한 맛이 있어 돼지감자차 이외에도 돼지 감자 샐러드로 해먹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돼지감자의 맛과 효능은 어떤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돼지감자의 효능 및 부작용



돼지감자란?


돼지감자는 북아메리카 원산의 국화과의 다년생 식물입니다. 병해충에 강하거 무농약 재배도 가능하며 은은한 단맛과 같이 국화과의 우엉과 비슷한 맛이 나기도 합니다. 


돼지감자의 가장 큰 특징은 그 주성분인 이눌린이라는 다당류(수용성 식이섬유)가 들어 있습니다. 혈당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고 하여 주목을 받고 있으며 건강 식품으로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돼지감자의 영양


돼지감자는 대부분 전분이 포함되지 않습니다. 칼로리도 100g당 34.89칼로리이며 감자는 76칼로리, 고구마는 140칼로리 등 다른 감자류보다 낮은 칼로리에 해당됩니다. 


또한 돼지감자에 포함된 수용성 식이섬유 '이눌린' 은 당질의 흡수를 억제하는 성질이 있어 식후 혈당을 낮추는 효과 및 신체의 당화 노화를 막는 효과가 있다고 되어 있습니다.


그 외에도 나트륨을 배설하고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는 칼륨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혈당과 혈압이 걱정되는 분들에게 추천하는 재료이기도 합니다.


 국화과 알레르기는 주의!!


돼지감자는 국화과의 식물이므로 국화과 알레르기를 갖고 있는 사람은 먹을 수 없습니다. 또한 돼지 감자에 포함되는 이눌린은 과다 섭취하면 배가 느슨하게되거나 위장에 가스가 쌓여 팽만감을 느끼거나 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으니 과식에 주의하도록 합니다.



돼지감자


돼지감자의 효능


1. 정장 효과


돼지감자에 들어있는 이눌린은 선인균을 늘려 대장의 기능을 개선하는 프리 바이오 틱스의 일종으로 장내 환경을 개선하여 배변 개선 등 다양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만성 변비 환자를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도 항공편 빈도나 장내 통과 시간, 경도 등이 개선되었다는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2. 식후 혈당 상승 억제 효과


돼지감자에 들어있는 이눌린은 당질을 감싸고 소화 흡수되는 것을 억제합니다. 따라서 식전이나 식사중에 섭취함으로써 혈당 상승을 평온하게 할 수 있습니다. 식후 혈당의 급격한 상승은 당뇨병과 기타 생활 습관병의 원인이 된다고 알려져 있으며, 이눌린의 섭취는 이러한 질병의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3. 감기에 효능


돼지감자차에는 다양한 영양소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장에 옮겨진 이눌린은 비피더스균의 먹이로 바뀝니다. 수용성 식이섬유의 작용에 의해 장내 환경을 조성하고 나쁜균과 좋은 박테리아가 있는 환경을 건강하게 유지합니다. 이 때문에 장 청소를 하고 영양소를 소화 기관에서 흡수하기 쉬워 바람에 저항력을 강화하는 등 효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임산부가 마셔도 좋은 돼지감자차


돼지감자차는 임산부도 안심하고 마실 수 있습니다. 카페인이 들어있지 않으며 무엇보다 영양이 풍부하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마셔도 좋습니다. 특히 변비가 있는 임산부의 경우에는 약을 먹을 수 없기 때문에 돼지감자차로 깔끔한 아침을 보내는건 어떨까요? 


또한 여성 호르몬의 균형을 유지시켜주고 아연 및 칼륨의 필수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는 돼지감자차는 철분과 함께 아연도 효과적으로 섭취가 가능합니다.


돼지감자차의 부작용


이눌린의 부작용으로 이눌린의 알레르기 증상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간혹 있습니다. 이를 모르고 계속 마시고 있으면 위독한 상태, 쇼크 증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자신이 이눌린 부작용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돼지감자차 티백 1봉지를 물에 희석하여 시음을 해보는게 좋습니다.


카페인이 들어있지 않기 때문에 부작용으로 카페인에 중독이 될 수 없고 셀레늄이라는 물질이 있어 효능이나 효과가 강한 성분이지만 독성이 강하기 때문에 과음과 중독성 부작용을 초해하는 일도 상정됩니다.


이러한 부작용이 나와 버리는 것은 마시는 방법의 문제입니다. 돼지감자차의 효과를 기대하고 대량 섭취하는 것은 삼가하도록 합니다.

평소 섭취하는 이상의 이뉼린 섭취는 컨디션을 무너뜨려 버리고 급격하게 너무 많이 마시면 위장에 부담이 갈 수 있습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르시니아 효과 및 부작용  (0) 2020.10.07
내장지방빼는법과 음식  (0) 2020.10.06
아침 사과 효능  (0) 2020.09.30
아침 공복 유산소 운동 효과  (0) 2020.09.29
2020년 독감무료접종 대상 기간  (0) 2020.09.28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