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 티스토리

반응형

고사리 효능 코로나에도 효과가 있다?


<고사리의 영양 효과>


비타민B2


고사리에는 비타민B2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비타민B2는 체내에서 탄수화물, 지질, 단백질의 삼대 영양소의 신진 대사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영양이 에너지로 바뀔 때 보효소로 활약합니다.

특히 지질 분해에 특화하고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 효과를 기대하는 사람에게 추천합니다. 과산화 지질을 제거하는 효과도 있으므로, 동맥 경화 등 생활 습관병의 예방이나 개선 등의 효능이 있는 것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또한 발육의 비타민이라고도 아이의 성장 걱정도 빼놓을 수 없는 영양소입니다.

고사리는 B2 이외에도 빈혈 방지에 도움이 되는 엽산과 숙취 예방에 좋은 니아신 등의 비타민B군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수용성 비타민에 대한 액세스 사정을 하면 흘러 나와 버리지만 삶아도 다소 고사리에 남아 있습니다.




식이 섬유


고사리에는 불용성 식이섬유가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식이섬유는 체내에서 당의 흡수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고 그 기능은 혈당의 급격한 상승을 막아주기 때문에 당뇨병의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수분을 포함하여 대변의 부피를 늘리고 대장의 연동 운동을 촉진하므로 변비 해소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고사리를 먹는 경우는 수용성 식이섬유를 포함한 해조류 등의 음식도 함께 섭취하면 효과가 있습니디. 고사리(삶은)의 불용성 식이섬유는 수용성보다 5배나 양이 더 많습니다.



비타민E


고사리에는 비타민E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비타민E는 항산화 작용이 강한 것이 특징으로 노화를 방지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영양입니다. 따라서 회춘의 비타민이라고도 합니다.


또한 말초 혈관을 열어 전신의 혈행 촉진 효과가 있기 때문에 어깨 결림이나 요통의 완화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혈액 순환을 좋게 하여 여성에게는 특히 반가운 효과 중 하나인 피부의 혈색을 좋게하는 작용도 있습니다.


또한 혈중 LDL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는 효과도 있으므로 뇌경색이나 심근 경색의 발생 위험을 낮춰줍니다.





β-카로틴



고사리를 먹고 일명 프로 비타민A라고도하는 β-카로틴도 섭취할 수 있습니다.

고사리에 포함된 β-카로틴은 체내의 활성 산소를 강력하게 억제하는 작용도 있으므로 노화 방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고 면역력을 높이는 작용도 동시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부가 체내에서 비타민A로 변환되기 때문에 시력을 좋게하고 야맹증, 드라이아이 등을 개선하는 효과와 효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β-카로틴은 피부와 점막을 정상적으로 유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게다가 비타민B와 E, 식이섬유의 작용으로 더 피부와 점막의 건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고사리는 코로나19 바이러스 증식 억제



요즘 핫이슈인 코로나19 바이러스 증식을 억제하는 성분이 고사리 뿌리줄기의 추출물에서 성분을 확인했다고합니다. 고사리 추출물의 인풀루엔자 A형 감염 예방과 치료 효과는 이미 알려져 있지만 독성과 전염력이 강한 코로나19 바이러스의 변종의 예방과 치료에도 활용할 수 있는 가능성이 열리게 되었습니다.


원숭이 콩팥 세포를 코로나19를 일으키는 사스코로나바이러스-2L형에 감염시킨 후 고사리 추출물을 투여한 결과, 사스코로나바이러스-2에 감염된 세포에서 바이러스 증식이 억제되고 세포도 생존하는 것을 확인했고 고사리 추출물이 사스코로나바이러스-2를 비롯해 네거티브 센스ssRNA 바이러스, 레트로바이러스 등의 증식을 억제하는 것을 증명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렇다고 고사리의 항바리어스 효능을 얻기 위해 독성을 함유한 고사리를 직접 요리해 먹는 것은 별로 효과가 없다고합니다. 고사리의 유효 성분을 얻기 위해서는 차처럼 물을 끓여 마시는 것이 감기 등 각종 바이러스를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조언했습니다.


고사리를 차처럼 마시려면 물 1리터에 고사리 뿌리와 줄기를 150g 을 넣고 2틀 정도 팔팔 끓인 뒤 식초를 4ml 정도 넣으면 발암 성분 등 고사리의 독성을 제거할 수 있다는 것이 박 교수의 설명으로 감기 등의 증세가 있다면 고사리를 끓인 물을 하루 300cc 정도 이틀만 마셔도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하루빨리 코로나19 백신이 나와서 다시 평온했던 세상으로 돌아갔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