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 티스토리

반응형

나트륨 과다섭취의 부정적 영향


소금은 음식을 맛있게 해 줄뿐만 아니라 몸을 제대로 작동시키기 위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소금의 주성분 중 하나인 나트륨은 혈류와 혈압을 조절하고 신경과 근육 섬유 사이의 메세지 전달을 도와줍니다.

소금은 염화물이 포함되어 있어 소화를 촉진하고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식단에 충분한 염분을 섭취하고 이러한 영양소를 보충 할 필요가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나트륨 과다섭취시 몸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가공 식품에는 나트륨이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레스토랑에서는 소금을 많이 뿌려 맛있게 하려고 합니다. 결과적으로는 미국에서는 나트륨이 다량 포함된 식생활을 보내는 사람이 늘고 있는데 나트륨 과다섭취는 건강에 매우 심각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나트륨 과다섭취시 부종, 고혈압, 골다공증, 위암에 영향


식사시 나트륨을 너무 많이 먹으면 신체는 여분의 수분을 움켜 있습니다. 그것은 혈액내 노폐물을 필터링 신장이 전해질의 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려고 하기 때문입니다. 농도 즉, 칼륨과 수분에 대한 나트륨의 비율입니다.


식사에 염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으면 신장은 체내에서 더 많은 수분을 유지하려고 합니다. 그 탓에 바람직하지 않은 반응이 일어나 부종(손이나 팔, 다리, 발목, 다리 등의 부종)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수분 함량이 많으면 정맥과 동맥을 흐르는 혈액의 양이 증가합니다. 그너면 시간이 지남에 혈관이 단단해지고 고혈압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염분이 목의 갈증을 쉽게 일으킨다고 생각하지만, 그것은 신체가 나트륨과 수분의 비율을 성공적으로 되돌리려고 싸우고 있기 때문입니다. 물을 많이 마시면 부종과 고혈압이 악화됩니다. 그러나 수분의 섭취가 부족하면 몸의 세포에서 수분을 빼앗고 탈수를 초래합니다.


나트륨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는 사람은 대게 갈증에서 과도한 수분을 섭취하기때문에 화장실을 자주 가게 됩니다. 배뇨를 할 때마다 신체에서 칼슘이 유출되지만 칼슘은 강한 뼈와 치아를 만드는데 특히 중요한 미네랄로 화장실에 몇 번이나 체내에서 칼슘이 필요 이상으로 버려지면 뼈가 약히지고 골다공증이 악화되어 버립니다.


그뿐만 아니라 여러 연구에서 과도한 염분 섭취는 위궤양이나 위장 감염을 일으킬 뿐만 아니라 위암의 진행을 촉진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원인은 정확하게 알려져 있지 않지만 나트륨이 위 점막을 파괴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 보는 연구자도 있습니다.






주의해야 할 음식


고혈압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식사의 내용과 식습관을 개선해야 합니다. 


- 라면 국물 남기기 : 라면 등의 면류는 국물에 많은 염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시판되는 페이스트 타입의 라면 스프는 약 7~8g 정도의 염분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전부 마셔버리면 1일분의 염분 목표량을 1식으로 넘길 수 있습니다.

라면뿐만 아니라 우동이나 면류도 국물에 염분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가급적 국물은 마시지 않도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나트륨 배출에 칼륨이 도움 : 체내의 나트륨을 배설하는 작용이 있는 것은 칼륨입니다. 따라서 칼륨이 많이 포함된 야채와 과일을 적극적으로 섭취하는것이 고혈압의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칼륨은 부족하기 쉬운 미네랄이므로 매끼 야채를 섭취하도록 합니다. 그러나 조리시 염분을 많이 사용하고 버릴 수도 있기 때문에 충분히 조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곶감이나 바나나 등 칼륨이 많이 들어있는 과일과 말린 과일은 그대로 먹을 수 있는데다 칼륨의 함량도 많기 때문에 추천합니다.





- 저염 조미료 : 된장, 간장 등 조미료는 염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염분을 걱정하는 사람들을 위해 저염 타입의 조미료가 많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50% 염분을 잘라 상품 등 저염 타입이라고해도 염분이 전혀 들어 있지 않은 것은 아닙니다. 상품에 따라 염분의 양이 다르기 때문에 영양 성분 표시를 꼭 확인하는 편이 좋을 것입니다.


또한 너무 많이 사용하면 어느새 정상 조미료와 같은 염분량을 잡아 버리는 것이 될 수도 있기때문에 저염이니까 안심하지 않고 양을 줄여 사용하는것이 중요합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사리 효능 코로나19에도 효과가 있다?  (0) 2020.09.24
혈압을 낮추는 운동과 방법  (0) 2020.09.22
10월 제철 식재료(생선,과일,야채)  (0) 2020.09.20
생강의 8가지 효능  (0) 2020.09.17
식중독 원인과 증상  (0) 2020.09.15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