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 티스토리

반응형

10월 제철 식재료(생선,과일,야채)



10월에 먹어야 맛있고 건강에도 좋은 제철 식재료는 뭐가 있을까요? 10월은 가을의 미각을 충분히 즐길 수 있는 1년중에서도 제철 식재료가 풍부한 계절입니다. 그런 10월이 제철을 맞이한 식재료(생선, 과일, 야채) 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자


감자의 계절은 봄과 가을 2회이며 가을에 수확한 제철 감자는 10월부터 생산되기 시작합니다. 조림이나 감자 튀김, 고로케 등 감자를 이용하여 다양하게 요리에 사용할 제철 음식입니다.





고구마


가을 제철 야채라고 하면 고구마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고구마는 영양가가 높고 비타민C가 풍부하며 배변 활동에도 도움을 줍니다. 요리뿐만 아니라 아이들 간식이나 과자 만들기에도 자주 사용되는 식재료이기도 합니다.






청경채



씹히는 식감이 맛있는 청경채는 10월의 제철 채소 중 하나입니다. β 카로틴과 비타민C, 칼륨 등 영양소도 많이 함유한 재료로 건강에도 좋은 야채입니다. 선명한 녹색이 특징으로 요리에 색감을 더해주는 식재료이기도 합니다. 수확 시기는 봄과 가을 2회이며 10월~11월 청경채가 가장 맛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호박



호박의 수확시기는 6월경이지만 어린 호박은 단맛이 적고 숙성된 9월 ~ 11월경에 생산되기 시작합니다. 꼭지 주변에 홈이 있고 균열이 들어가 있는것이 숙성이 잘 된 호박입니다.


또한 피부의 녹색이 진하고 묵직한 중량감이 있는 것이 맛있는 호박입니다. 희희락락으로 한 식감과 부드러운 단맛 호박 요리나 과자에 딱 맞는 가을의 미각 재료이기도 합니다.





토란



걸쭉한 독특한 식감이 맛있는 토란도 10월이 제철인 식재료입니다. 점액 성분이 위 점막을 보호하는 기능이 있어 위염이나 위궤양을 완화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또한 고구마류 중에서도 수분이 많은 저칼로리 건강식이기도 합니다.

조림뿐만 아니라 놓고 절구를 굴려 떡이나 그라탕, 된장국에 넣어 다양한 요리에 활용될 수 있습니다. 






우엉


씹히는 식감이 맛있는 식이섬유가 매우 풍부한 10월 제철 식재료로 우엉의 섬유질은 껍질 부분에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수세미와 칼 등으로 긁거나 껍질을 벗기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엉은 물에 노출시키거나 조금 번거로운 야채이지만 영양이 풍부하고 신체 친화적인 재료이며 뿌리가 균열이 가지 않고 진흙이 있는 것이 맛있는 우엉입니다.





당근


당근은 1년 내내 나돌고 있는 야채이지만 제철은 가을과 겨울의 시기로 이 시기의 당근이 가장 단맛이 있고 당근을 싫어하는 사람이나 어린이에게 추천합니다. 당근에는 카로틴이라는 영양소가 들어 있으며 카로틴은 체내에서 비타민 A로 바뀝니다.


비타민A는 피부와 머리카락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어 미용에도 효과적인 식재료입니다. 당근은 생으로도 먹을 수 있어 당근 샐러드나 피클 등 요리에도 다양하게 활용되는 야채입니다.







생강


10월~11월에 수확되는 생강은 여름의 이미지가 강할지도 모르지만 생강의 제철은 가을입니다. 생강에 포함된 진게로 루이라는 성분은 혈액 회전을 좋게 해주는 효과가 있으며 냉증, 부종, 어깨 결림 등에도 효과가 있는 식재료입니다.





연근


연근 수확은 9월 ~10월 사이에 수확한지 얼마 안된 연금은 부드럽고 담백한 맛이 나는게 특징입니다. 연근은 비타민 C가 풍부한 야채로 피로 회복 등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오징어


10월이 제철인 오징어에는 타우린이라는 영양소가 들어있어 피로회복과 혈액 순환을 촉진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생선회에서 조림까지 폭넓게 요리에 사용할 수 있는 식재료입니다.




꽁치


가을의 해산물이라면 꽁치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10월 꽁치는 기름기가 올라 가장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시기로 꽁치에는 DHA와 EPA 등 불포화 지방산이 포함되어 있으며 콜레스테롤 저하, 항산화 작용, 노화 방지 효과도 있습니다.





장어



뱀장어 먹는 복날에 유명한 장어는 여름의 이미지가 강한 생선이지만 천연 장어는 겨울을 넘기기 위해 지방을 축적하는 10월 ~ 12월이 제철로 되어 있으며 이 시기의 장어는 기름이 오른 몸이 부드럽고 맛있다고합니다.


연어


꼬이와 함께 가을 해산물로 유명한 것이 연어입니다. 산란을 위해 바다에서 강으로 가는 가을 시기의 연어는 산란과 휴식에 대비하여 영양과 지방을 많이 축적하고 있으며 이 시기에 연어가 잘 잡힙니다.


연어에는 미용에 효과가 있다고 되어 있는 아스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피부 미용과 노화 방지에 효과가 잇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바지락


바지락 제철은 산란시기의 봄과 가을 2회가 산란에 대비하여 영양분을 축적해 몸이 크고 맛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바지락에는 철분과 비타민B2가 포함되어 있어 빈혈 예방과 피로 회복에 효과가 있습니다.





고등어


고등어의 제철은 10월 ~ 12로 가을 고등어는 지방이 타고 있어 일년 중 가장 맛있는 고등어를 맛볼 수 있는 제철입니다. 고등어는 구워도 삶아도 맛있고 초밥의 재료로도 인기입니다.


등푸른 생선의 대표라고도 할 수 있는 고등어는 뇌를 활성화시키는 DHA가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뼈 건강에 필수적인 비타민D 등의 영양소가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가을의 대표적인 과일로 감의 제철은 10월 ~ 11월입니다. 감에는 비타민C와 비타민A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며 탄닌이라는 영양소는 숙취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신선한 수분을 충분히 포함한 배는 10월 제철 과일로 식이섬유와 칼륨 등의 풍부한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어 정장 작용에도 좋은 과일입니다. 또한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로 추천하는 과일이기도 합니다.


무화과


알맹이의 식감이 맛있는 무화과는 10월이 제철인 과일로 에스트로겐이라는 영양소가 들어있어 여성 호르몬과 유사한 작용을 해주는 것으로 생리통과 갱년기 장애 등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혈압을 낮추는 운동과 방법  (0) 2020.09.22
나트륨 과다섭취의 부정적 영향  (0) 2020.09.21
생강의 8가지 효능  (0) 2020.09.17
식중독 원인과 증상  (0) 2020.09.15
여성호르몬 음식 추천  (0) 2020.09.12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