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 티스토리

반응형

여성호르몬 음식 추천


호르몬은 체내에서 분비되는 물질로 각종 기관과 조직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그 속에서 여성 특유의 몸의 리듬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 바로 '여성 호르몬' 입니다.


이 여성 호르몬은 난소에서 분비되는 호르몬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의 2종류가 있는 것을 알고 계십니까?



여성스러움과 관련된 난포 호르몬 : 에스트로겐



대표적인 여성 호르몬이며 여성스러운 몸을 만드는 것이 에스트로겐입니다. 피부와 머리카락의 수분을 지키거나 여성 특유의 둥근 몸을 만들거나 여성의 몸 전체의 건강을 지원하는 역할도 합니다.


임신을 주관하는 황체 호르몬 : 프로게스테론



황체 호르몬은 수정란의 착상을 위해 자궁 내막을 정돈하고 기초 체온을 상승시키거나 하는 일이 있는 등 임신 유지에 활약합니다. 체내에 수분을 유지하는 작용도 있어 생리 전에 몸에 변화가 나타나는 것은 프로게스테론의 작용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두 여성 호르몬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은 월경과 연동하여 일정 주기로 각각의 분비량의 균형을 변화시킵니다. 먼저 생리 후 에스트로겐이 단번에 증가하여 정점 후 감소하고 있을 때 배란이 일어납니다.


한편, 배란 전부터 조금씩 증가했다가 프로게스테론은 배란 후 에스트로겐과 함께 더욱 증가하고 있지만, 생리전에 그 모두가 감소합니다. 이 주기는 약 28일이라는 기간에 발생하지만 여성의 심신의 변화는 이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의 분비량 균형이 변화할 때 나타납니다.




나이와 함께 감소하는 여성 호르몬


두 여성 호르몬 중 특히 '여성스러움'에 관한 것이 '에스트로겐' 으로 여성이 일생 동안에 분비되는 여성 호르몬의 양을 1티스푼 정도로 그 소량으로 여성의 아름다움과 건강에 관여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이 여성 호르몬을 증가시킬 방법은 없습니다. 왜냐하면 분비량은 나이와 함께 크게 변화하고 그 피크는 20대 후반에서 30대 초반이며 30대 후반이 되면 그 분비량이 서서히 저하를 비롯해 그 다음은 감소를 계속합니다.

난소안의 난포가 줄어들고 특히 폐경 전화의 45~55세에는 격감하게 됩니다.




여성 호르몬을 제어하는 방법


균형 잡힌 식사


원래 여성 호르몬을 증가하는 특별한 규정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나쁜 식습관은 여성 호르몬에 좋지 않습니다. 고기와 생선, 콩 단백질, 야채, 탄수화물, 소량으로 양질의 기름을 균형있게 섭취하는게 중요합니다.


특히 발효 식품, 파, 우엉, 바나나 등의 올리고당, 식이섬유 등을 많이 섭취하여 장내 환경을 정돈하는게 좋습니다.




양질의 수면


수면 부족이 되면 자율 신경의 밸런스가 무너져 여성 호르몬에도 나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늦어도 12시에는 잠을 7시간 이상 자야되고 자기 전 2시간 전에는 아무것도 먹지 않아야 합니다.


자기 직전에 PC나 휴대폰은 하지 않고 뜨거운 목욕을 자제하여 수면의 질을 높이도록 노력하는 것도 좋습니다.


가벼운 운동


여성 호르몬을 늘릴 순 없지만 혈액 순환과 몸의 신진 대사를 좋게 하여 여성 호르몬에 좋은 영향을 줄 수는 있습니다. 생활 속에 가벼운 운동을 하는 것이 좋으며 특히 요가나 스트레칭은 천천히 몸을 움직인 후 심호흡을 하여 몸의 긴장이 누그러지기때문에 더 효율적입니다.


사무직을 하고 잇는 분은 특히 혈액 순환과 신진 대사가 나빠지는 경향이 있으므로 1시간에 1회 일어나서 스트레칭을 하는것이 좋습니다.



여성 호르몬 생성을 강화하는 아연과 철분


여성 호르몬과 비슷한 기능을 하는 반면 여성 호르몬을 만들어내는 힘을 지원하는 것이 '아연'입니다. 그리고 체내에 도입한 아연 등의 미네랄을 전신에 운반에 도움이 되는것은 '철분' 으로 월경에 정기적으로 혈액을 잃고 철분이 부족해지기 때문에 아연과 철분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연이 많이 포함된 음식


굴, 조개류, 쇠고기, 붉은 물고기


철분을 많이 함유한 재료


간, 살코기, 붉은 생선, 시금치, 녹미 채


또한 여성 호르몬의 밸런스 정돈 및 자율 신경을 정돈하는 것도 필수이며 만약 스트레스 가득한 삶을 살고 있다면 이러한 재료를 음식에 도입하는 것 뿐만 아니ㅏ 휴식 시간을 갖는것도 중요합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생강의 8가지 효능  (0) 2020.09.17
식중독 원인과 증상  (0) 2020.09.15
임산부 추천 운동  (0) 2020.09.12
유산소 운동의 효과  (0) 2020.09.11
뇌에 좋은 음식과 영양소  (0) 2020.09.09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