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 티스토리

유산소 운동의 효과

2020. 9. 11. 02:37
반응형

유산소 운동의 효과



유산소 운동은 근육을 수축시킬 때의 에너지로 에어로빅 운동을 말합니다. 조깅이나 수영, 에어로빅, 자전거 타기 등 어느 정도의 시간을 걸면서 소량에서 중간 정도의 부하를 걸고 하는 운동이 대표적입니다.


한편, 유산소 운동과 대표적인 것이 '무산소 운동'입니다. 근육에 저축되어 있는 당질을 에너지원으로 하는 운동으로 달리기와 근육 트레이닝 등 근육에 높은 부하를 단시간에 집중적으로 걸쳐 실시합니다. 


순발력으로 거는 부하가 큰만큼 에너지 소비도 많습니다. 무산소 운동은 유산소 운동보다 숨이 오르기 쉽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유산소 운동 효과


유산소 운동을 계속하는 것은 몸에 다양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유산소 운동으로 얻을 수 있는 효과를 알아보겠습니다.


* 지방 연소


당질을 주 에너지원으로 소모하는 무산소 운동에 유산소 운동은 일정한 시간이 지나면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소모합니다. 이것이 다이어트 목표 및 지방을 줄이면서 근육을 붙이고 싶은 분들에게 유산소 운동이 권장되는 이유입니다.


* 심폐 기능의 향상


걷기나 달리기, 수영 등 어느 정도의 시간을 들여 실시하는 유산소 운동을 계속하면 심폐 기능의 향상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체력이 다해 배도 숨이 올라 어려운 몸 만들기에도 도움이 됩니다.


* 기초 대사 증진


나이가 들수록 감소하는 기초 대사 향상에 몸을 움직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벼운 부하하면서 시간이 지남에 몸을 움직이는 유산소 운동은 기초 대사 향상에 효과적입니다. 


땀을 흘리거나 근육에 자극을 주거나하여 신진 대사도 올릴 수 있습니다.





* 혈압의 안정


운동을 함으로써 전신의 근육이 산소와 에너지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혈압이 상승합니다. 그러면 체내에서 호르몬이 혈압을 낮추도록 촉구합니다. 혈압이 높은 것이 유산소 운동을 계속하면 이 혈압을 낮추는 작용에 의해 혈압의 안정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 정신적 효과


운동을 통해 얻을 수 있는 효과는 신체에 관련된 것이 많지만 실은 인간의 정신에 아주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적당한 운동량으로 몸을 이동해서 스트레스가 완화되는 것을 알 수 잇으며 상쾌함을 느낄 수 있는 것이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몸을 움직이면 혈액이 잘 돌아 다니기때문에 뇌에 산소가 전달되고 그로 인해 뇌가 활성화되고 뇌를 사용한 작업의 성과도 오르기 쉽게 될 수 있습니다.


* 뼈가 강해진다


훈련으로 단련되는 것은 근육이라는 이미지가 강하지만 실은 종목에 따라서는 뼈도 강해집니다. 뼈는 아무것도 움직이지 않고 방치하면 약해져 버린다지만, 조깅 달리기와 같은 뼈에 약간의 충격이 가해지는 운동을 하면 뼈가 강해질 수 있습니다.


뼈를 강하게하여 골절을 예방ㅇ할 수 있기 때문에 일상 생활의 작은 해프닝에 대한 대응책도 될 수 있습니다.





유산소 운동의 단점



한편 운동 강도가 낮은 걷기 등은 근력 향상과 지구력 향상이 어렵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유산소 운동을 하면 몸의 근육을 분해하여 에너지를 확보하기 위해 근육량의 감소가 일어날 것입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성호르몬 음식 추천  (0) 2020.09.12
임산부 추천 운동  (0) 2020.09.12
뇌에 좋은 음식과 영양소  (0) 2020.09.09
간에 좋은 음식  (0) 2020.09.08
방탄 커피 다이어트 효과  (0) 2020.09.04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