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 티스토리

반응형

뇌에 좋은 음식과 영양소

아이가 두뇌 회전을 잘 하기 위해서는 평소 식사에 주의하여 제대로 영양소를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활동의 에너지가 되어 기억력과 집중력을 유지하는 음식을 적극적으로 섭취하면, 수험을 위한 공부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아이의 두뇌 발달을 지원하고 수험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한 음식이나 포도당이나 레시틴 등 포함시켜야 하는 영양 성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뇌 신경은 6세까지 거의 완성



아이의 성장에 큰 영향을 미치는 식사는 매일 음식에서 섭취하는 영양을 바탕으로 발달해갑니다.

신체의 성장에 비해 뇌의 성장 속도가 빨라 6세까지 뇌의 90%가 성잘할 것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뇌 전체의 60%는 지방에서 나머지는 40%는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머리의 작용을 좋게하고 뇌 발달에 도움을 주는 등 효과가 있는 DHA와 EPA가 화제가 되는 것은 생선에서 추출한 양질의 유지분을 제대로 섭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고기와 생선, 콩 제품 등의 단백질 전반이 아이의 성장에 중요한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뇌의 에너지원이 되고 있는 것은 당질입니다.

인간은 탄수화물이나 설탕류에서 당질을 섭취하고 위장에서 소화 흡수되면 혈액중에 포도당으로 녹아 들어 갑니다. 포도당은 혈액의 흐름에 의해 뇌에 전달되고, 뇌의 활동을 지원하게 됩니다.


흔히 '머리를 사용했을 때는 당분을 섭취하면 좋다'고 말하는 것은 체내에서 소비된 당질을 뇌에 공급해야하기 때문입니다.

아침 식사를 제대로 먹자고 말하는 것은 하룻 동안 뇌의 활동에서 많이 사용되는 당질을 축적한다는 의미에서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이처럼 뇌의 성장을 지원하고 매일 공부를 지원하기 위해 식사 관리는 빼놓을 수 없습니다.





뇌를 키우는 효과가 있는 영양소와 그 기능



아이들은 균형잡힌 식사를 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뇌 발달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가 있습니다.


▶ DHA


고등어나 정어리 등 등푸른 생선에 많이 포함된 유지분으로 뇌의 신경 세포에 사용되는 영양소입니다. 기억력이나 집중력 등 뇌 기능을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단백질


육류나 어류 등 동물성 단백질과 콩 등에 많은 식물성 단백질이 있습니다. 뇌를 비롯한 근육과 내장, 혈액이나 뼈, 피부와 머리카락 등 전신의 세포를 만드는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체내에 섭취되면 일단 아미노산으로 분해되어 다시 신체 부위별로 적합한 단백질로 합성이 됩니다. 단백질을 잘 섭취하면 아이의 뇌와 몸의 성장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 칼슘


우유와 작은 물고기에 많은 영양소로 뇌의 신경 전달 물질의 메커니즘에 크게 관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칼슘은 뇌의 활동을 원활하게 하고 기억력을 증강하거나 하는데 사용되고 있습니다.


▶ 레시틴


뇌의 기능을 지원하는 불포화 지방산의 일종으로 뇌 세포 벽의 재료가 되는 아세틸 콜린을 생성합니다.

아세틸 콜린은 신경 전달 물질로 최근 연구에서 알츠하이머형 치매 환자의 뇌는 아세틸 콜린이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으며, 학습 능력과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뇌에 좋은 영양소가 들어간 음식


▶ 파랑 물고기


정어리와 고등어, 꽁치 등 등푸른 생선은 머리의 작용을 활발하게 하는 DHA가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DHA의 하루 이상 섭취는 1g정도입니다.


▶ 계란


완전 영양 식품으로 불릴만큼 영양 밸런스가 좋고 9종류의 아미노산을 포함한 동물성 단백질에서 양질의 비타민도 섭취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학습 능력을 향상시키는 레시틴도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으며 최근에는 비타민과 오메가3, 요오드 등 건강 효과가 있는 영양소를 곁들인 계란도 등장하고 있습니다.


▶ 우유 및 유제품


우유와 요구르트, 치즈 등의 유제품은 뇌의 기능에 관한 글루타티온이라는 성분을 늘려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유를 잘 마시는 사람의 뇌에 특징적인 뇌의 산화를 방지하거나 피해를 주는 물질로부터 보호 등 다양한 효과가 확인되고 있습니다.





▶ 견과류


아몬드와 땅콩을 비롯한 견과류는 오메가3와 오메가6 등 불포화 지방산을 비롯해 엽산과 비타민E, 비타민6 등 사고력을 높이는 영양소가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정리



아이의 머리에 기능을 지원하는 식사로 바꾸려면 뇌에 좋은 음식을 적극적으로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의 사고력과 기억력, 집중력을 높이는데 필수적인 양질의 지질과 단백질이 포함된 재료를 능숙하게 메뉴에 도입하고 특히 등푸른 생선이나 달걀, 우유 등 친숙한 음식을 빼놓지 않도록 합시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임산부 추천 운동  (0) 2020.09.12
유산소 운동의 효과  (0) 2020.09.11
간에 좋은 음식  (0) 2020.09.08
방탄 커피 다이어트 효과  (0) 2020.09.04
숙취에 좋은 음식 및 원인  (0) 2020.09.03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