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 티스토리

간에 좋은 음식

2020. 9. 8. 02:31
반응형

에 좋은 음식



간 기능이란?


인간의 몸에서 신진 대사는 다양한 생화학 반응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우리는 음식에서 영양을 공급받으며 살고 있고 먹는 것은 여러가지 효소에 의해 소화된 영양소가 소장에서 흡수되어 소장에서 흡수된 영양소는 문맥을 통해 간으로 들어갑니다.


간에서는 다양한 화학 반응이 일어나고 영양소는 몸의 각 부위에 필요한 형태로 만들어 바꿀 수 있어 전신에 발송되며 또한 간은 기아에 대비하여 저축 기능도 있으므로 남은 영양은 간장에 저축되는 것입니다.




간은 몸을 만들기 위한 재료인 단백질의 신진대사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고기, 생선, 계란, 콩 등의 단백질을 포함한 식품을 먹으면 아미노산으로 필요한 단백질로 합성 혈액을 통해 전신에 보내집니다.


불필요하게 된 단백질을 분해하고 처리하기 위해 간에서 해독되어 노폐물로 혈액 중에 방출되며 그 후 노폐물은 신장에서 여과되어 소변으로 배설됩니다.





또한 간에서 당분의 대사를 하고 에너지의 재료가 되는 포도당 등의 당분을 전신에 발송됩니다. 당질을 과다하게 너무 많이하면 글리코겐으로 바꾸어 저장하지만, 그 이상으로 과식 과잉된 당분은 중성 지방을 만들어 간에 저장되어 버립니다.


이 외에도 간은 콜레스테롤을 만드는 알코올을 해독하는 역할, 담즙을 만드는 역할 등이 있습니다. 간은 살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는 중요한 장기입니다.


그러나 불규칙한 생활 리듬이나 흐트러진 식생활과 음주 등은 간장에 부담을 주기 때문에 유의해야합니다.





간 기능을 악화시키는 행동


간 기능 수치가 오른다는 것은 간장에 부담을 주고 있다는 것입니다. 

단백질, 지질, 당질, 알코올 등이 필요 이상으로 많이 들어오면 간장에 부담이 됩니다.


그 결과 혈액 검사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일상 생활 리듬이 불규칙


주간 근무와 야근 업무가 혼합된 작업이나 자는 시간이 불규칙한 사람, 식사 시간이 불규칙한 사람은 식생활의 혼란으로 이어지기 쉽습니다.


* 편식으로 치우친 식사


좋아하는 고리 요리, 인스턴트 음식, 기름진 음식 등으로 편식을 하면 야채 섭취가 부족할 수 있습니다.


* 과음


회식이나 저녁 반주 등 일상적으로 알코올의 섭취가 많은 경우 알코올을 해독하는 간장에 부담이 있습니다.

이렇게 간장에 부하가 걸리면 간 기능 수치에 영향을 미칩니다. 간장에 걸려있는 부담을 없애고 간을 쉬게 하는 것이 간 기능 개선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간 기능을 위한 식사


기본적으로 '균형 잡힌 식사'가 간장에 적합한 음식입니다.

균형 잡힌 식사라 함은 (밥, 빵, 국수)와 주채 (고기, 생선, 계란, 콩 제품)과 부채 (야채, 버섯, 해초)가 모인 식사입니다.


[주식] 밥, 빵, 국수


원재료를 보면 밥은 쌀, 빵과 국수는 밀가루가 대부분입니다. 쌀과 밀 같은 당질의 음식이 있지만 미국은 소화 흡수가 느리고, 혈당 상승이 완만합니다.


또한 배가 든든하게 함이 좋은 것이 특징입니다. 그리고 현미나 잡곡을 혼합하면 많은 섬유질과 비타민 미네랄도 섭취할 수 있습니다.

빵, 국수는 소화 흡수가 빠르기 때문에 먹을 때 잘 씹어 천천히 먹는게 좋습니다.





[주채] 고기, 생선, 계란, 콩 제품


주채는 단백질을 포함한 반찬입니다. 고기, 생선, 계란, 콩 제품은 양질의 단백질이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단백질은 피부와 근육을 만드는 것은 물론, 장기를 만드는 재료로도 됩니다.


손상된 간을 복구하기 위해서는 양질의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부채] 야채, 버섯, 해초


부채에 포함된 주요 영양소는 비타민과 미네랄, 식이 섬유입니다. 간은 여러가지 영양의 흡수와 분해를 실시하는데 있어서 비타민과 미네랄이 필요합니다.


식이섬유는 장에서 영양분을 흡수할 때 여분의 당분과 지방질의 흡수를 방해 흡착하여 대변으로 배출해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그러나 야채 중에서도 절임은 염분을 많이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샐러드나 조림, 볶음 등으로 섭취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산소 운동의 효과  (0) 2020.09.11
뇌에 좋은 음식과 영양소  (0) 2020.09.09
방탄 커피 다이어트 효과  (0) 2020.09.04
숙취에 좋은 음식 및 원인  (0) 2020.09.03
모유수유 좋은점  (0) 2020.09.01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