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 티스토리

반응형

한국인의 천연소화제 매실의 7가지 놀라운 효능

매실의 효능

2000년도 인기드라마 '허준'에서 매실이 나오고 그해 매실 재배 농가와 가공업체들이 톡톡히 재미를 봤을 정도로 매실이 건강에 좋다는 사실은 누구나 알 고 있습니다. 배탈이 났을 때 주로 생각나는게 바로 매실인데요. 한국인의 천연소화제로 불릴 정도로 매실의 효능은 부정할 수 없습니다.

 

매실의 효능

 

매실의 효능 - 피로회복

 

몸이 피로해지는 것은 젖산 성분 때문인데 매실의 구연산이 이 젖산을 분해하여 피로를 풀어주고 세포와 혈관을 튼튼하게 해줍니다.

 

매실의 효능

 

매실의 효능 - 소화 불량 해소 및 위장기능 강화

 

매실의 신맛 성분이 소화액 분비를 촉진하고 위장이 활발하게 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돕기 때문에 위염 및 소화불량에 매실에 효과적입니다. 매실이 천연소화제로 불리는 것도 바로 이 때문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매실의 효능

 

매실의 효능 - 해독과 살균작용

 

평소 음식물과 함께 들어온 유해균은 위산이 없애주지만 몸이 약하거나 위장의 기능이 약한 경우에는 위산 분비가 적어 조금만 잘못 먹어도 탈이 나거나 설사를 하게 됩니다.

 

매실에는 강한 살균 성분이 있어서 위산을 도와 위장 속에 해로운 균을 없애는 역할을 하므로 배탈이나 설사가 잦은 사람이나 면역력이 약한 아이들과 어르신들이 먹으면 좋고 여름철 식중독과 배탈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매실의 효능

매실의 효능 - 간 보호 및 간기능 개선

 

간은 체내의 모든 노폐물을 해독하는데 매실은 음식물과 혈액 속의 독성을 없애주기 때문에 간장이 무리하지 않도록 간장의 기능을 도와줍니다. 또 매실에는 간기능 개선에 효과적인 피루브산이라는 성분이 있어서 음주 후에 섭취해도 효과적입니다.

 

매실의 효능

 

매실의 효능 - 해열 및 소염작용

 

매실은 몸 속의 열을 내려주기 때문에 열감기나 몸살 등에 걸렸을 때 매실 농축액을 물에 타서 마시면 해열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요리를 하다가 칼에 베였거나 다쳐서 상처가 났을 때 염증이 생겨서 곪은 부위에 매실 농축액을 바르면 회복이 빠르고 염증이 빨리 가라앉습니다.

 

매실의 효능

 

매실의 효능 - 노화예방

 

매실에는 구연산과 각종 무기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호르몬의 분비를 활발하게 해주고 신진대사가 잘되도록 도와주므로 피부가 좋아지며 몸이 생기를 얻어 노화방지에 좋습니다.

 

매실의 효능

 

매실의 효능 - 성인병 예방

 

매실에는 구연산과 사과산, 호박산 등이 들어 있어 칼슘과 철분, 마그네슘, 아연 등의 무기질도 풍부합니다. 구연산은 혈관 속에 쌓여 있는 산성 노폐물을 배출시켜 피를 맑게 해주므로 동맥경화나 고혈압, 암 등 성인병이 생기는 것을 예방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