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 티스토리

반응형

다리(하체)부종 원인와 좋은 음식

다리부종 원인

흔히 다리가 붓는 증상을 하체부종 또는 하지 부종이라고 합니다. 부종은 몸 안의 수분이 불필요한 곳에 축적이 되어 불필요한 곳에 수분이 쌓이게 되면 노폐물이 되고 이러한 노폐물들이 쌓여서 다리가 붓게 됩니다.

 

하체부종 원인

 

다리가 부어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아 노폐물이 다리에 쌓이게 되는데 보통 오후가 되면 오전과 비교했을 때 다리 굵기가 달라질 정도로 붓는 경우가 많고 잠자리에 누웠을 때 다리에 큰 피로감이 느껴지는 것이 다리(하체)부종의 특징입니다.

 

부종에 좋은 음식

 

다리부종 증상이 잦아지게 되면 평소에 얇게 비치던 핏줄이 밖으로 튀어나오는 증상이 보이는데 증상을 일으킨 부위 주변 피부색이 짙게 변하고 심한 통증을 수반하게 되면 하지정맥류 증상입니다.

다리부종(하체부종)이 생기는 이유

 

다리 부종 원인

혈액이 밭끝에서 머리까지 순환이 잘 되어야 하지만 앉거나 서있는 자세로 오래 있게 되면 정체되는 혈액들이 하체에 남게 되어 이는 곧 어혈과 노폐물 등 다리가 붓는 이유가 됩니다.

 

맵고 짠 음식이나 단 음식의 섭취를 줄이고 평소 다시 부종에 좋은 음식을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동시에 골반의 틀어짐을 바로 잡도록 바른 자세를 취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종 원인

 

또한 타이트한 바지를 입고 높은 구두를 신으면 하체부종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다리부종(하체부종)에 좋은 음식

● 아보카도

 

혈액순환 개선을 통해 다리 붓기를 빼는데 도움이 되는 아보카도는 성분의 80%가 불포화지방산으로 되어 있어 혈액순환을 도와주고 소화 기능 개선 및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다리부종에 좋은 음식

 

● 미역과 다시마

 

미역과 다시마는 피를 맑게 해주는 대표적인 음식 중 하나로 피를 맑게 해주며 산소공급을 원활하게 해주어 부종 및 노폐물의 배출을 도와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미역과 다시마에는 칼슘이 풍부하여 골다공증을 예방해주기도 합니다.

 

부종에 좋은 음식

 

 바나나

 

바나나는 칼륨이 많이 들어 있어 염분 배출 및 붓기나 체내의 독소를 배출하는데 효과적인 과일입니다.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변비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부종에 좋은 음식

 

찹쌀 현미

 

찹쌀 현미에는 이뇨작용을 돕는 칼륨이 들어 있습니다. 백미보다 무려 3배 높게 들어 있고 식이섬유가 풍부하며 비타민 B!는 백미보다 2배 더 많이 들어 있어서 하루에 140g 정도의 찹쌀 현미를 섭취하면 좋습니다.

 

● 생강차

 

생강은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음식입니다. 생강차를 마시면 혈관을 깨끗하게 해주고 노폐물을 배출시켜주어 혈관 질환 개선에 도움이 되며 노화, 감기, 붓기 제거에도 효과적입니다.

 

하체부종에 좋은 음식

 

 팥

 

소화 기능이 약하거나 몸이 차가운 사람에게는 팥이 좋지 않습니다. 하지만 부종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체내 습기를 없애며 소변을 잘 나오게 하고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전신의 붓기를 빼줍니다.

 

염증으로 인한 독소를 해독하는 효능이 있고 인과 함께 칼륨 함량이 높아 나트륨을 배출하고 신장의 기운도 보해줍니다. 사포닌이 많이 들어 있어 당질의 찌꺼기가 몸에 축적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호박

 

호박 속을 먼저 파내고 그 속에 팥을 채워넣어 삶고 빻아 식전에 섭취하면 부종과 이뇨작용에 좋습니다. 이외에도 호박은 항암효과, 피부 미용에도 좋고 눈 건강, 소화기능 개선 및 면역력을 강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부조에 좋은 음식

 

 오이

 

오이는 대부분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오이는 칼륨도 풍부하여 나트륨을 배출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수분과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변비 개선 및 내장 건강을 향상하는데 도움이 되며 체내 독소를 제거하여 피부 노화 예방에도 좋습니다.

 

 

 레드비트

 

레드비트는 칼륨이 풍부하고 염분이 많은 음식입니다. 비타민 A, 섬유질, 철, 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혈압을 낮춰주고 고혈압에 도움이 되며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부종을 빼는데 도움을 주는 음식입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