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 티스토리

반응형

스테이바 설탕대용 대체 효능 부작용

스테비아

※ 스테비아는 무엇인가?

스테비아(Stevia)는 국화과 식물로 남아메리카의 파라과이, 아르헨티나, 브라질 등의 국경 산간지에서 자라는 식물로 스테비아 잎에는 무게의 6~7%정도의 감미물질인 스테비오시드(stevioside)가 들어 있는데 이를 추출해 감미료로 사용합니다.

 

스테비아 잎을 씹어주면 갈증이 해소되고 입안이 상쾌해져 껌 대용으로도 가능하며 스테비아 잎을 물에 10초 정도 끓여 먹으면 따끈한 차로도 즐길 수 있습니다.

 

스테비아 효능

 

EU 역시 2011년 식품첨가물로 스테비아를 허용했으며 펩시, 코카콜라가 스테비아 감미료 Purevia와 Truvia를 각각 출시했으며, 스테비아를 첨가한 음료와 주스의 출시가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중남미의 열대산간지역에서 자라는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로 입과 줄기에 단맛을 내는 성분으로 알려진 스테비오사이드라는 성분이 들어있어서 달콤한 단맛으로 감미료로 사용되고있고 우리나라에서는 설탕초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스테비아 부작용

 

이런 스테비아 설탕이 인기가 있는 이유는 설탕처럼 단맛을 내지만 실제로는 당성분이 들어있지 않아서 요즘처럼 건강에 신경을 쓰시는 분들이나 유독 설탕을 좋아하는 사람들과 혈당 조절이 필요한 분들에게는 더욱 각광을 받고 있는 설탕대용 대체료입니다.

 

스테비아 효능

※ 스테비아(Stevia) 효능

● 설탕의 100분의 1에 불과한 칼로리로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 해독 작용으로 변비를 해소합니다.

 

● 항산화 작용을 합니다.

 

● 피로 회복 효과가 있습니다.

 

● 기미와 주름 제거 효과가 있습니다.

 

● 숙취 방지 효과가 있습니다.

 

● 대사 증후군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 혈당 수치를 낮춰 주기 때문에 당뇨병 환자가 먹어도 좋습니다.

 

설탕 대용

스테비아(Stevia) 부작용

설탕풀은 단맛이 강하고 성질이 평이하지만 안전한 사용량은 steciol 배당체 기준으로 하루에 4mg/kg으로 결정되었고 남용을 방지하기 위하여 미국에서는 가정에서 사용은 허용하지만 회사 단위에서는 사용을 금지하고 있으므로 영국이나 유럽에서는 음식재료로 유통을 허가하지 않습니다.

 

설탕 대용 대체 스테비아

 

스테비아 과다 복용으로 설사나 복통이 있어 신장 질환이 있으신 분들이나 허브 알레르기가 있거나 질병 치료중인 사람들은 섭취 시 주의해야 하며 복용 전 전문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