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 티스토리

반응형

1월 제철음식(해산물,과일,야채 나물)

1월 제철음식

어떤 음식이든 제철에 먹는게 가장 맛있고 건강에도 좋다는 말을 많이 들어보셨을겁니다. 오늘은 다가오는 1월에 먹으면 좋은 제철음식중 해산물과 과일 그리고 나물에는 어떤 종류가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월 제철음식 - 해산물

● 과메기

 

'바다의 홍삼'이라고도 불리는 과메기는 포항 구룡포 과메기가 독특한 맛과 웰빙 영양식품으로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과메기는 고혈압 예방, 동맥경화 예방, 노화예방에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과메기

 

● 꼬막

 

주로 겨울철 별비 식재료인 꼬막은 '참꼬막'과 '새꼬막', '피조개(피꼬막)' 으로 분류합니다. 특히 피꼬막은 헤모글로빈이 많아 철분이 풍부하고 단백질, 필수 아미노산, 비타민 등이 함유돼 성장이 어린이에게 좋으며 숙취해소와 동맥경화, 빈혈 예방에도 탁월합니다.

 

1월 제철 해산물

 

● 명태

 

명태의 알에는 비타민E와 토코페놀 성분이 풍부하여 세포발육 및 노화방지에 효과적이고 명태의 흰 살은 단백질이 많지만 지방이 적고 칼슘과 인, 철 무기질 등을 고루 함유하고 있어 골다공증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명태는 세포발육에 도움이 되는 리신 성분과 더불어 풍부한 비타민A를 함유하고 있어 눈 건강과 함께 성장기 청소년에게도 도움이 되는 1월 제철 해산물입니다.

 

1월 제철 해산물

 

● 아귀

 

아귀는 지방이 적은 생선으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단백질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필수 아미노산을 보충하는 데 효과적이며 미네랄 성분도 많은 만큼 자칫 발생될 수 있는 영양소 불균형 역시 해결해 줄 수 있습니다.

 

등푸른 생선에 주로 함유되어 있는 DHA는 아귀에도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기억력 향상 효과가 있고 어린이들은 두뇌 형성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노인분들은 치매를 예방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1월 제철 해산물

1월 제철음식 - 과일

● 딸기

 

딸기에 함유된 여러 항산화 물질들은 다양한 질환을 유발시키는 활성산소를 억제 및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유도하여 면역력 강화에 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임산부의 건강에 필수로 알려진 영양성분이 다량으로 들어있어 임신했을 때 섭취하면 더욱 좋습니다.

 

그리고 딸기를 먹으면 우울증 예방에도 큰 도움을 주고 딸기 속에 들어있는 자일리톨은 식푸에 먹으면 충치예방 및 치석 제거에도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겨울 제철 과일

 

● 오렌지

 

오렌지는 고혈압 등 혈관질환 예방 및 뇌졸증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비타민C가 많이 들어있어 감기예방과 피부미용, 면역 기능 증진에 도움을 주는 계절 과일로 엽산, 칼륨, 섬유질 등 영양소도 풍부해서 떨어진 면역 기능을 향상시켜주며 빈혈이나 괴혈병을 막아주는데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변비 예방에도 도움을 주고 엽산이 풍부하여 신체에 빈혈 예장에도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는 과일입니다. 또한 성인병 예방, 숙취 해소 및 신진대사 촉진, 요로결석 예방에도 효능이 있는 계절 과일입니다.

 

1월 제철 과일

 

● 금귤(낑깡)

 

금귤은 달콤 쌉싸름한 맛과 향이 특징이며 신맛이 나는 육질이 매력적인 과일입니다. 중국에서는 소금에 절인 금귤 가루를 뜨거운 물에 풀어 마셔 목을 보호하기도 합니다.

 

낑깡이라고도 불리는 금귤은 식용 감귤 중 크기가 가장 작은 종으로 껌질째 먹기 때문에 영양가가 높습니다. 특히 당분이 껍질에 많이 함유돼 있어 과육보다 더 달달한 과일입니다.

 

1월 제철 과일

1월 제철음식 - 야채(나물)

● 더덕 

 

더덕에는 인삼이나 도라지에 많은 사포닌뿐 아니라 칼슘과 철분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피로회복에 좋고 가슴통증을 동반하는 기침이나 가래, 천식, 고혈압, 콜레스테롤 제거, 염증치료와 피부 해독, 강장 기능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1월 제철 나물

 

● 우엉

 

우엉은 먹을 때 껍질을 벗기지 않고 먹어야 효능을 제대로 느낄 수 있습니다. 영양성분이 껍질 근처에 많기 때문입니다. 특히 우엉 껍질에는 인삼에 많이 들어있는 사포닌 성분이 들어있고 사포닌은 항산화와 콜레스테롤 흡수 저해 및 배출 촉진 등의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엉을 삶을 때 파랗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우엉에 있는 칼륨과 나트륨, 칼슘 및 마그네슘 등의 무기질이 우엉의 색소(안토시아닌)와 반응해서 변색되기 때문이며 인체에 무해합니다.

 

1월 제철 나물

 

● 시금치

시금치에는 비타민, 철분, 식이섬유 등 각종 영양 성분이 다량 함유되니 녹황색 채소로 성장기 아이들, 여성과 임산부, 노인 등 남녀노소 모두에게 유익한 나물입니다. 

 

1월 제철 나물

 

이상으로 1월에 먹으면 맛있고 더욱 건강해지는 제철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