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 티스토리

반응형

아몬드 효능과 부작용 하루 섭취량 올바른 보관법

아몬드 효능

견과류 중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는 아몬드는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으면서도 다양한 건강적 효능을 가져다주는 식품입니다. 아몬드는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하여 피부 미용에 탁월하고 칼슘과 철분도 풍부하여 나이를 불문하고 남녀노소 모두에게 훌륭한 건강 식품입니다.

 

아몬드 효능과 부작용

 

아몬드는 껍질째 통째로 섭취해도 되고 슬라이스 해서 부재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우유와 함께 갈아 아몬드우유를 만들어 먹을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아몬드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하루 섭취량과 올바른 보관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몬드 영양 성분

아몬드 효능

●항산화 작용(노화방지,안티에이징) 

 

아몬드는 항산화 작용이 있습니다. 노화(에이징)는 체내에서 발생한 활성산소에 의해 세포가 산화되는 원인에 의해 진행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활성산소는 외부로부터의 강한 자극이나 스트레스 등에 의해서도 생성되지만, 호흡에 의해서 도입한 산소의 일부도 활성산소로 전환됩니다.

 

아몬드 안티에이징

 

아몬드에 들어있는 비타민E와 폴리페놀은 강력한 항산화 성분으로 활성효소의 생성을 억제하여 몸의 산화를 막아줌으로써 안티에이징에도 효과적입니다.

 

아몬드 효능

 

●변비 개선

 

아몬드에는 풍부한 식이섬유가 들어있어 장 건강에 좋습니다. 식이섬유는 장내의 좋은 균을 늘리고 상쾌한 변을 가져오기 위해 빼놓을 수 없는 필수 영양소입니다.

 

따라서 아몬드를 매일 섭취함으로써 변비 개선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장은 최대의 면역기관이라고 합니다. 장 내 환경을 정비하는 것은 신체를 유지하는 데에도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아몬드 부작용

 

●다이어트

 

아몬드는 저당질인 것에 더해 비타민이나 미네랄 등 다이어트 중에 부족하기 쉬운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지방분은 다소 높은 편에 속하며 칼로리가 높은 편이기에 다이어트에 적합하지 않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지방과 당의 흡수를 억제하는 기능을 기대할 수 있는 올레인산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식품입니다.

 

아몬드 효능

 

● 혈당 조절

 

아몬드에 풍부한 마그네슘은 우리 몸에서 300여개의 중요한 작용을 하는데, 그 중 대표적인 것이 혈당을 조절입니다. 아몬드는 섭취하면 제 2형 당뇨병의 발병률을 낮추는데 효과적이며 아몬드는 100g에는 마그네슘의 하루 권장 섭취량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 콜레스테롤 개선

 

아몬드에는 풍부한 불포화지방산은 나쁜 콜레스테롤로 알려진 LDL로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감소시키면서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증가시킵니다. 개선된 콜레스테롤 수치는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를 나타냅니다.

 

아몬드 하루 섭취량

아몬드 부작용

아몬드는 우리 몸에 좋은 효능이 있지만 반대로 부작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 아몬드 성분 중에 아미그달린이라는 성분은 사람의 몸에서 미량의 청산을 생성합니다. 청산은 호흡 작용을 저지하여 맹독으로 분류 되지만 사실 아몬드는 섭취하는 것 만으로는 청산 중독을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오히려 소량의 청산은 기침을 멎게 하는 효능을 나타냅니다.

 

● 아몬드를 복용하여 알러지 반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콧물, 붉은 반점, 호흡 곤란 등)

 

● 아몬드는 과다 복용하면 소화 흡수 능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 가공하지 않은 생아몬드는 살모넬라균을 옮길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아몬드 효능

아몬드 하루 섭취량

아몬드는 효능이 아무리 뛰어나다 하더라도 개인의 건강 상태나 체질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 아몬드는 100g 당 582칼로리를 가지고 있으며, 이는 다른 견과류에 비해 낮은 편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칼로리 자체가 낮은 것은 아니므로 과다 복용하면 오히려 체중이 증가합니다.

 

●아몬드 1개의 열량은 6칼로리 정도입니다. 체중 60kg을 기준으로 했을 때 아몬드 1개와 동일한 운동량은 걷기 3분, 달리기 1분, 수영 1분, 자전거 1분 입니다.

 

● 아몬드 효능을 적절하기 얻기 위한 하루 권장량은 1일 23알 입니다.

 

● 냄새를 맡았을 때 기름 냄새가 날 경우에는 오래돼서 산패한 것이므로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견과류 보관법

아몬드 올바른 보관법

● 아몬드는 밀폐 용기에 담아 서늘한 곳에 보관해야 오랫동안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습니다.

 

● 아몬드는 대략 15일 정도가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는 기간입니다.

 

● 장기간 보관을 해야 하는 경우 냉동보관을 합니다.

 

● 다른 음식의 냄새를 잘 흡수하므로 되도록 다른 식품과 따로 보관하거나 밀봉해서 보관해야 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