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 티스토리

반응형

생강의 효능과 부작용

생강의 효능

 

생강은 몸을 따뜻하게 하는 열을 내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고 이런 성분 때문에 생강은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혈액의 흐름을 향상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하지만 생강을 많이 먹으면 위액이 과다 분비돼 위 점막이 손상될 수 있으므로 위가 약한 사람은 생강차로 만들어 먹는게 좋습니다.

 

오늘은 생강차의 건강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생강의 효능

생강의 효능 - 초기 감기 퇴치

흔히 감기 초기에는 생강차를 마시라고 합니다. 생강의 매운 성분인 진저론 등이 땀을 내게 하는 효능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생강 냄새 성분인 진저롤, 진지베렌 등은 염증과 가래를 없애주고 몸을 따뜻하게 하는 효과가 있어 감기의 초기 증상 완화에 좋습니다. 그리고 냉한 체질, 신경통 치료에도 도움이 됩니다.

 

생강의 효능

생강의 효능 - 소화력 향상

생강차는 몸의 염증을 가라앉힐 뿐만 아니라 구역질을 진정시키고 몸의 경련을 완화시켜 주고 아울러 소화 과정을 도와 다른 음식들의 소화를 촉진시킵니다.

생강의 효능 - 멀미 예방

먼 거리를 이동할 때 탑승자를 힘들게 하는 것이 바로 멀미인데 자동차나 기차, 비행기, 특히 배를 탔을 때 메슥거리고 식은땀이 나면서

멀미가 시작되고 구역질, 구토, 현기증으로 이어지곤 합니다.

 

생강의 부작용

 

창백해지거나 침이 나오고, 배가 아프거나 두통을 느끼기도 합니다. 멀미가 나는 이유는 몸이 움직이고 있는지 아닌지 뇌가 혼란스러워 하기 때문입니다. 귀 속 기관과 눈이 보내는 상반되는 신호가 뇌에 혼란을 줘 멀미를 일으킵니다.

 

이런 멀미를 예방하는데 생강차 한 잔이 도움이 됩니다. 연구에 따르면, 멀미약을 복용한 사람들보다 생강 두 캡슐을 먹은 사람이 멀미 진정 효과가 2배 정도 높게 나타났습니다.

 

생강의 효능

생강의 효능 -  헛배 증상 완화

생강은 항염증과 항균성 기능이 있는 허브로, 오래 전부터 속을 편안하게 만드는 약제처럼 사용돼 왔습니다. 생강에는 소화 효소가 들어있는데, 이는 단백질을 분해하는 역할을 합니다.

 

위장을 보호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도 있고 얇게 저민 생강을 냉수에 헹궈 중불에서 달인 후 체에 걸러 꿀이나 설탕으로 단 맛을 맞춰 생강차로 마시거나 유자처럼 생강을 설탕에 절여 차로 마셔도 좋습니다.

 

생강의 효능

생강의 효능 -  근육통 완화

연구에 따르면 과격한 운동을 한 뒤 생강차를 마시면 통증이 완화되었습니다. 이 연구에서 매일 3g의 생강을 먹은 여자 운동선수들은 먹지 않은 선수들에 비해 6주 후에 근육통이 훨씬 덜 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생강의 효능 -  혈중 콜레스테롤 농도 저하

생강은 맵고 싸한 맛이 특징인데 그 맛은 생강에 들어있는 진저롤이란 성분 때문입니다. 이 성분은 체내의 지질 농도를 저하시키는 효과가 있고 혈중 지질 농도의 증가는 동맥경화 뇌경색 등을 일으키는데 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생강의 효능

생강의 효능 -  몸을 따뜻하게 함

생강의 성분 중 진저롤과 쇼가올 이라는 성분이 몸의 찬 기운을 없애는 역할을 해 우리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 줍니다.

생강의 효능 -  관절염 완화에 도움

생강은 우리 몸에서 일어나는 과도한 면역체계를 진정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류머티스 관절염은 자가면역질환이라는 점을 생각해 본다면 생강이 류머티스 관절염을 완화시킵니다.

 

이는 생강에 포함된 항산화제 때문인데 황산화제는 면역체계의 균형을 유지하고 염증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생강의 효능 -  향균과 항암효과

생강에 포함된 진저롤과 쇼가올이란 성분은 뛰어난 향균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우리 몸에서 DNA의 손상을 억제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DNA 변형에 의한 암 유발을 억제하는 역할을 해 종양세포의 성장을 억제합니다.

 

 

비염에 좋은 음식과 차

비염에 좋은 음식과 차 겨울철은 춥고 건조한 날씨와 실내외 온도 및 습도 차, 미세먼지 등으로 비염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코를 더 민감하게 만들고 면역력이 떨어져 호흡기관이 약

mind2011.tistory.com

생강의 부작용 3가지

생강의 부작용 - 위에 자극적

생강은 위액 분비를 촉진시키는 역할도 하며 위 점막을 자극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한번에 너무 많은 양의 생강을 섭취하면 복통이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생강의 부작용 - 열이 나게 함

생강은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식품으로 열감기에 걸린 경우 혹은 몸에 열이 많아 고생하시는 사람들은 생강을 너무 자주 복용하는게 좋지 않습니다.

생강의 부작용 - 혈관을 확장시키는 역할

생강은 혈관을 확장시키는 열할도 합니다. 따라서 치질, 위궤양, 십이지장궤양과 같은 출혈성 질환을 가지고 계시다면 소량 섭취해야 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