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 티스토리

반응형

탄산음료가 우리 몸에 끼치는 영향 부작용

 

탄산음료가 우리 몸에 끼치는 영향

고기를 먹고 더부룩 한 속을 달래기 위해 시원한 탄산음료를 마시는것은 일상생활이 되었습니다. 탄산음료의 톡톡 쏘는 맛은 언제 마셔도 맛있고 기분 좋은 일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탄산음료는 영국인들이 1년에 100리터에 가까운 양을 마시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탄산음료가 우리 몸에 끼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알게 된다면 당장이라도 냉장고 속에 있는 탄산음료는 버려야 할 것 같습니다.

 

오늘은 탄산음료가 우리 몸에 끼치는 영향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탄산음료 부정적인 영향

탄산음료의 부작용 - 치아를 썩게 합니다.

탄산음료는 치아를 상하게 하는 주요인으로 이는 탄산음료에 들어있는 당분과 음료의 산(Acidity) 때문입니다. 산은 우리의 치아를 감싸고 있는 에나멜을 부식시키고 치아를 썩게 만듭니다.

 

최근 한 연구에 따르면 탄산음료는 마약인 필로폰이나 코카인 만큼 우리의 치아에 치명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탄산음료 부작용

탄산음료의 부정적인 영향 - 심장에 해롭습니다.

탄산음료가 심장 건강에 해롭다는 연구는 무수히 많습니다. 대개 탄산음료를 섭취하면 심장병의 위험이 증가하는데 20년에 걸쳐 4만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하루에 한캔 이상의 가당 음료를 마신 사람이 마시지 않은 사람 보다 심장병 발생 위험이 20% 높았습니다.

 

탄산음료가 우리 몸에 끼치는 영향

탄산음료가 우리 몸에 끼치는 영향 - 두통과 수면장애를 일으킵니다.

탄산음료 제조과정에서 첨가되는 아스파르테임(단맛이 아주 강한 합성 감미료)이 숨은 주범입니다. 2007년 유럽임상영양학저널에 게재된 논문에 따르면 단맛을 내기 위해 첨가하는 감미료에서 두통과 수면장애, 발작을 유발하는 화학물질이 발견됐습니다.

 

논문은 이 화학물질이 일으킬 수 있는 신경학적 효과를 파악하기 위해서 진지한 실험이 수반돼야 한다고 지적하기도 했습니다.

 

탄산음료 부작용

탄산음료가 우리 몸에 끼치는 영향 - 체중 증가

탄산음료는 당분이 많이 포함돼 있기 때문에 이를 섭취하는 것을 중단하면 살이 빠진다는 것이 충분히 상식적인 이야기입니다. 하지만 다이어트 콜라나 무가당 음료도 체중을 늘릴 수 있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연구 논문에 따르면 10년동안 무가당이라도 탄산 음료를 주기적으로 마신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3인치 가량 허리 둘레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났고 주기적이진 않지만 가끔씩 탄산 음료를 섭취를 한 경우는 1.83인치 컸습니다.

 

탄산음료가 우리 몸에 끼치는 영향

탄산음료가 우리 몸에 끼치는 영향 - 뼈에 약해집니다

2014년에 발표된 논문에 따르면 탄산음료를 마시는 폐경기 이후의 여성은 마시지 않은 경우 보다 12.5% 엉덩이뼈 골절이 올 가능성이 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둘의 정확한 인과관계에 대해서는 밝혀지지 않았지만 카페인 성분이 뼈로부터 칼슘을 앗아가기 때문이라는 추측이 나왔습니다.

 

탄산음료가 우리 몸에 끼치는 영향

탄산음료가 우리 몸에 끼치는 영향 - 노화가 빨리 오고 수명이 짧아집니다.

탄산음료는 단순히 우리의 치아 건강과 두통에만 영향을 끼치는게 아니라 우리의 DNA도 변형을 시킵니다. 미국 논문에 따르면 탄산음료는 세포의 노화를 촉진시켜 질병 발생을 유도하고 다량의 탄산음료를 마신 그룹에서 백혈구 내 텔로미어의 길이가 단축됐는데 이 때문에 심장병, 당뇨병 및 일부 암 등 노화와 깊은 관련이 있는 만성질환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탄산음료가 우리 몸에 끼치는 영향

 

세포 내부의 염색체 말단부분에 존재하면서 DNA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 텔로미어는 노화와 수명과 밀접한 관계를 지닌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