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 티스토리

반응형

산모에게 좋은 산후조리 음식 6가지

산모에게 좋은 산후조리 음식

임신했을 때 영양 섭취 못지않게 산후 영양 보충도 아이의 성장에 비례해 더 많은 열량이 필요하므로 산모에게 좋은 산후조리 음식 섭취는 신경을 써서 섭취해야 합니다. 또한 출산 후 모든 기능이 약해지고 기력이 떨어진 산모에게 보양식은 특별히 신경을 써야 합니다.

산모에게 좋은 산후조리 음식 6가지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1. 미역국

 

산후조리에 좋은 음식

 

미역에는 분유와 맞먹을 정도로 칼슘이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으로 자궁 수축과 지혈에 좋고, 신경을 진정시켜 지구력을 갖게 하는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미역에는 요오드 함량도 많고 요오드에는 갑상선호르몬을 만드는 데 필요한 성분으로 엉긴 혈액을 풀어주고 태아에게 빼앗긴 상당량의 갑상선호르몬도 보충해줍니다.

 

미역에는 무기질과 비타민이 풍부하고 열량이 낮아 비만 예방에도 좋으며 홍합이나 새우 등 단백질이 많은 식품을 넣어 미역국을 끓여 먹으면 출산을 한 산모에게 좋은 산후조리 음식중 최고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가물치

 

산모에게 좋은 음식

 

가물치에는 단백질이 많고 지방이 소화되기 쉬운 상태로 들어 있으며 칼슘이 많이 들어 있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다만 성질이 차기 때문에 제왕절개나 회음 절개 등으로 몸에 상처가 있거나 기력이 지나치게 약해진 산모에게는 오히려 나쁜 음식이 될 수 있습니다.

 

가물치는 출산 직후에 먹는 것 보다는 회음의 상처가 어느정도 아무는 출산 2주후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3. 잉어

 

산모 음식

 

잉어는 소화 흡수가 잘되는 질 좋은 단백질이 많이 들어 있고, 잉어의 칼슘과 비타민B1이 탄수화물의 소화를 도와 어린이나 회복기 환자에게 좋습니다. 또한 산후 빈혈을 예방하고 자궁 안에 고인 혈액을 몸 밖으로 내보내주기 때문에 출산한 산모에게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젖 분비를 촉진하여 수유를 하는 산모가 잉어를 먹으면 젖의 양이 많아집니다.

 

4.  곰국

 

산모에게 좋은 음식

 

곰국은 담백하고 넉넉한 단백질 공급원으로 젖이 잘 나오도록 도와주소 출산 후 산모에게 부족한 칼슘 보충에 아주 좋은 산후조리 음식입니다. 시간을 두고 충분히 곤 다음 기름기를 완전히 걷어내고 먹는게 좋습니다.

 

5. 늙은 호박

 

산후조리에 좋은 음식

 

호박은 몸 안의 필요 없는 수분을 몸 밖으로 내보내 출산 후 붓기가 있는 산모나 당뇨병이 있는 사람에게 좋습니다. 또한 호박은 소화 흡수율이 높은 당분이 많아 피로회복에도 좋습니다.

 

단, 출산 직후의 산모는 수분을 많이 잃은 상태라 이뇨 작용이 지나칠 경우 오히려 몸에 해로울 수 있기 때문에 출산 후 1~2주 사이에 정상적인 이뇨 작용이 일어나는데 이뇨작용이 충분하지 않다고 판단되면 출산 3주 이후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산후 비만을 예방하는 데도 효과적입니다.

 

6. 옥수수수염차

 

산모에게 좋은 산후조리 음식

 

보리차 대신에 옥수수수염차를 끓여 마시면 신장에 별 무리를 주지 않고 이뇨 작용을 돕기 때문에 비만 예방에도 좋습니다. 특히 소변이 잘 나오지 않거나 붓기가 있으면 체중이 늘어나 뚱뚱한 사람에게 효과가 있습니다.

 

옥수수수염 200mg에 약 700cc의 물을 붓고 물이 3분의 1로 줄어들 때까지 오랫동안 끓여서 하루 1컵 정도 마시면 좋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