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 티스토리

반응형

대상포진에 안좋은 음식 및 좋은음식

대상포진은 백신으로 예방을 할 수 있습니다. 백신은 감염의 원인이 되는 세균이나 바이러스 병원성을 약하게 한 것이나 성분의 일부를 꺼낸것과 병원성을 완전히 없앤 것이 있습니다. 백신을 몸에 접종하면 백신의 성분(세균이나 바이러스)에 대한 면역력을 높여 질병의 발병과 중증화를 억제 할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의 예방에는 50세 이상을 대상으로 한 백신이 있고 구두에 걸린 적이 있는 사람은 이미 수두 대상포진 바이러스에 대한 면역을 획득하지만 나이가 들면서 약해지기 때문에 다시 예방 접종을 실시하여 면역을 강화하여 대상포진을 예방합니다. 예방 접종은 대상포진을 완전히 방지 할 수는 없지만 발병 후에 증상이 가벼워지기 때문에 대상포진 예방 접종을 하는게 좋습니다.


대상포진 초기증상



대상포진 원인


대상 포진의 원인은 면역력의 저하로 체내에 잠복해 있던 바이러스가 폭주하는 것으로 고령자라면 젊은 시절보다 체력이 쇠약해 있어 약간 감기나 질병을 계기로 더욱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이 떨어져 버립니다.


또한 면역력을 극단적으로 저하하기 쉬운 특정 질환이 있습니다. 혈액암인 백혈병과 악성 림프종, 후천성 면역 결핍증후근(에이즈)을 안고있는 사람도 충분한 면역력을 유지할 수 없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첫 번째 대상포진의 원인이 되는 것은 수두입니다. 수두는 유아기에 감염이 되는 경우가 많아 어쩔 수 없는 것으로 대다수의 사람들이 극히 당연하게 바이러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항상 면역력을 유지할 수 있으면 바이러스를 증식시킬 수 없습니다.


그러나 면역력 저하는 흔히 있는 일로 구체적으로는 몸의 피로와 스트레스, 성관계, 긴 시간동안 햇볕에 노출 등 완전히 피하는 것은 불가능한 일입니다. 이들은 대상포진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는 것입니다.


대상포진 원인



대상포진 증상


대상 포진의 증상은 물집이 발생하는 것으로 그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 통증이 먼저 발생합니다. 환부에 얼얼하게 신경통과 같은 통증이 생기고 며칠에서 1주일에 붉은 발진이 나타납니다.


대상포진의 경우 몸의 오른쪽 또는 왼쪽 어느 한 쪽에만 증상이 나오지 않는 특징이 있으며 발진은 처음 외형이 벌레 물린 것 처럼 보이지만 후에 물집으로 변하게 됩니다.


대상포진을 방치하면 중증화하는 부위가 궤양화 할 수 있고 대상포진 후 신경통(PHN)라는 후유증도 있습니다. 바이러스 증식으로 신경을 공격하고 상ㅇ처가 되며 통증이 남아 있게 됩니다. 특히 고령자에게 나타나기 쉽기 때문에 제대로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상포진 환자는 여름에 증가


대상포진이 발생하기 쉬운 계절은 여름입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대상포진의 발병수는 여름에 증가하고 8월이 가장 피크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2월은 8월에 비해 발병률이 77.9%가 낮고 1년 중 가장 발병률이 적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상포진에 안좋은 음식


기름진 음식이나 자극적인 음식은 사람 몸에 안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다면 대상포진에 안좋은 음식의 종류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대상포진에 안좋은 음식



1. 고기, 바베큐, 숯불구이 등 불에 구운 음식


2. 술


3. 기름진 음식


4. 유전자 변형식품, 가공식품, 조리된 음식, 통조림 식품 등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


1. 당근 : 베타카로틴이 풍부한 당근은 노화 방지, 암 예방에 도움을 주고 루테인, 리코펜 성분이 풍부하여 면역력 향상, 고혈압, 동맥경화를 예방해줍니다.


2. 파프리카 : 체내의 면역세포를 활성화하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있는 파프리카는 다른 과일과 채소에 비해 더 많은 비타민C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3. 버섯 : 면역력을 높이고 감기 예방과 항암 효과가 있는 버섯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혈액을 정화하고 혈액 순환을 촉진하며 염증을 개선합니다.


4. 양파 :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양파는 비타민과 다양한 미네랄이 들어 있어 체내에 있는 노폐물을 배출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5. 딸기 : 딸기는 각종 영양소 및 비타민이 풍부하여 대상포진 예방에 좋으며 매일 5-6개의 딸기를 먹으면 좋습니다.


6. 토마토, 호박 : 토마토나 호박과 같은 녹황색 채소를 하루에 300g을 섭취하면 대상포진 예방 및 치료에 좋습니다.


7. 청국장 :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으로 식사를 하실 때 청국장이나 청국장을 찌개로 드시면 대상포진 예방 및 치료에 좋습니다.


8. 기타 : 홍삼, 올리브유, 콩, 생강, 등푸른 생선, 보리와 현미 등 잡곡밥 , 귤이나 레몬 등 비타민C가 풍부한 과일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