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 티스토리

반응형

비염에 좋은 음식과 차

비염에 좋은 음식과 차

겨울철은 춥고 건조한 날씨와 실내외 온도 및 습도 차, 미세먼지 등으로 비염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코를 더 민감하게 만들고 면역력이 떨어져 호흡기관이 약해지기 때문인데요. 비염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평소 물을 자주 마셔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따뜻한 성질을 가진 음식과 차를 섭취함으로써 혈액순환을 좋게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알레르기 비염, 아토비 피부염과 같은 알레르기 질환은 면역 과민 반응에 의해 나타나는 질환으로 생활 환경과 식습관에 따라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장 속에서 면역 세포의 90%가 존재해 위장을 자극하는 음식을 많이 섭취하면 위장 기능과 면역력이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찬음식과 밀가루, 인스턴트나 가공식품, 당 함유 음식, 탄산 음료 등은 몸 속에 소중한 비타민과 미네랄을 소모 시키는 음식으로 멀리해야 합니다.

 

알레르기 비염에 도움이 되는 성분은 항산화, 항염증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과 미네랄, 사포닌, 폴리페놀 등인데 이러한 성분이 들어있는 음식과 차를 일상생활에서 쉽게 마실 수 있다면 알레르기성 비염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오늘은 비염에 좋은 음식과 차가 어떤게 있는지 알아보는 포스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비염에 좋은 음식 - 대추

대추는 맛이 달고 성질이 따뜻해 기분을 북돋고 단백질과 지방, 무기질, 유기산 등이 풍부해 한방에서는 강장제, 이뇨제, 항염증제 등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대추는 코 내부 점막에 있는 모세혈관의 염증을 가라앉히고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는데 특히 감초와 함께 차로 마시면 비염 증상 완화에 큰 도움이 됩니다. 대추와 감초를 7:1 비율로 넣고 달여서 꾸준히 섭취하면 기관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비염에 좋은 음식

비염에 좋은 음식 - 홍삼

따뜻한 성질을 지닌 인삼을 홍삼으로 가공하면 생리활성물질들이 생성되는데, 이 성분들은 면역 기능 강화는 물론 뛰어난 함염증 효과를 가집니다.

 

특히 주목해야 할 물질은 씁쓸함 맛을 내는 '진세노사이드'라는 사포닌 성분으로 호흡기와 소화기 등 주요 장기의 기능을 강화하고 혈액순환과 항균, 항염에 도움을 줍니다.

비염에 좋은 음식 -토마토

토마토에 들어있는 '나린제닌 칼콘' 성분은 알레르기나 면역계에 작용하는 비만세포에서 히스타민을 억제해 만성 알레르기성 비염 증상을 완화합니다.

 

일본 알레르기학회가 발간하는 국제 학술지 발표에 따르면 8주간 토마토 껍질 추출물을 먹은 환자드은 재채기 빈도가 크게 감소하였고 알레르기성 비염으로 인한 증상도 개선됐다고 발표했습니다.

비염에 좋은 차 - 작두콩차

예로부터 작두콩을 먹으면 치질, 축농증, 중이염, 위염, 대장염 등에 효과가 있다며 약용으로 쓰였습니다. 작두콩차 효능으로는 플라보노이드와 히스티틴 성분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플라보노이드는 항산화 성분으로 체내 염증 생성을 완화하고 필수아미노산인 히스티딘은 코와 관련된 질환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비염에 좋은 차

 

비염에 좋은 차 - 보리차

발효 보리씨 추출물이 염증성 사이토카인의 효과를 떨어뜨리고 코막힘, 두통, 콧물 등 알레르기성 비염 증상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비염에 좋은 차

비염에 좋은 차 - 녹차

차나무잎을 가공한 녹차, 우롱차, 홍차에는 항알레르기 물질로 알려진 '카테킨류'성분과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 이 들어 있어 알르레기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일본 오오모리 대학 미우라 교수는 녹차가 알레르기 증상을 50% 감소시킨다는 논문을 발표하였고 원광대 한약학과 김형민 교수도 동물실험을 통해 녹차의 항알레르기 효과를 입증한 바가 있습니다.

 

비염에 좋은 녹차

비염에 좋은 차 - 생강차

생강에는 비타민 C, 마그네슘, 진저롤 등이 풍부하고 비타민C는 히스타민 분비 및 작용을 억제하여 항알레르기에 도움을 줍니다. 생강은 항균, 항바이러스, 살균작용에 효능이 있어 콧물과 기침, 가래 등의 증상을 완화시키며, 말초혈관을 촉진시켜 몸을 따뜻하게 해 혈액순환개선 및 면역과민반응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비염에 좋은 생강차

비염에 좋은 차 - 유근피차

느릅나무의 껍질인 유근피는 예로부터 코 질환에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콧속의 염증 제거 및 항균, 살균 작용에 탁월한 효능이 있어 알레르기 비염과 아토피 피부염 및 위장질환의 한약재로 많이 쓰입니다. 우근피 20g에 물 1리터를 붓고 30분 정도 달임 다음 하루 3번씩 나누어 마십니다.

 

유근피차

비염에 좋은 차 - 대추차

대추는 비타민 A, B, C, 사포닌, 칼슘, 마그네슘이 많이 들어있어 콧속 점막의 염증을 진정시키고 코점막을 튼튼하게 해주며, 혈액순환을 도와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 줍니다. 또한 대추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몸 속 발암물질을 흡착하는 해독 기능이 있습니다. 물 3컵에 대추 10개를 넣고 2~3시간 달임 다음 찻물만 따라 마십니다.

 

비염에 좋은 차

 

비염에 좋은 차 - 수세미차

수세미에는 비타민, 미네랄, 식이섬유, 사포닌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 '플라보노이드'라는 성분은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히스타민의 방출을 억제하고 체내에서 항염 작용을 한다고 알려졌습니다. 또한 사포닌은 가래와 기침 등의 증상을 진정시켜주는 효능이 있어 호흡기 질환에 좋습니다.

 

수세미는 작두콩과 다르게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 열이 많은 사람이나 남성에게 좋습니다.

 

비염에 좋은 차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