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 티스토리

반응형

당뇨병 초기증상과 당뇨에 좋은 음식

당뇨병 초기증상

당뇨병이란?

인슐린의 분비량이 부족하거나 정상적인 기능이 이루어지지 않는 등 대사질환의 일종으로 혈중 포도당의 농도가 높아지는 고혈당을 특징으로 하며, 고혈당으로 인하여 여러 증상 및 징후를 일으키고 소변에서 포도당을 배출하게 됩니다.

 

당뇨병 초기증상

당뇨병 예방법

생활습관 교정을 통하여 체중을 5~7% 줄이게 되면 일부는 제2형 당뇨병의 발병을 늦추거나 예방을 할 수 있습니다. 100% 예방하는 것은 아니지만 가장 믿을 만하고 부작용이 없는 방법이므로 적극 권장합니다.

당뇨병 관련 질병

대사증후군, 비만, 고혈압, 고지혈증, 심혈관질환

 

당뇨에 좋은 음식

당뇨병 초기증상

● 소변을 자주 봅니다.

 

당뇨병이 있으면 혈당이 증가하고 신체는 이를 흡수할 수 없어서 소변의 양을 늘려 과잉의 포도당을 제거하려고 합니다. 평소보다 갈증이 심하고 화장실을 자주 간다면 당뇨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당뇨병 초기증상

 

● 허기가 계속 느낍니다.

 

혈당이 높으면 포다당을 조절하는데 문제가 생겨 과도한 인슐린 분비로 인해 몸이 떨리고 배고픈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이유없이 체중이 빠집니다.

 

당뇨병에 걸리면 인슐린 호르몬이 에너지로 사용할 수 있는 포도당이나 당분을 세포로 제대로 보낼 수 없기 때문에 체중이 급격하게 줄 수 있습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 시야가 흐려집니다.

 

혈당이 높으면 안구 수정체의 탄력성에 문제가 생겨서 눈 근육이 초점을 맞추는게 어려워집니다.

 

● 쉽게 피곤해집니다.

 

당뇨가 있으면 포도당이 제대로 쓰이지 못하고 탈수 상태가 되기 때문에 기운이 없고 쉽게 피곤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 시금치

 

음을 자양하며 양혈해 갈증을 풀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비타민C를 포함한 각종 비타민과 철분,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당뇨나 고혈압, 폐결핵, 빈혈, 잇몸출혈, 야맹증 등에도 매우 좋은 채소입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 참마

 

한방으로도 사용되며 이는 비장을 튼튼하게 해주고 폐를 보호해 주고 정력을 좋게 해줍니다. 자양강장, 소화촉진, 허약체질 개선에 좋습니다.

 

● 호박

 

호박은 부종을 치유해주고 열을 내려주며 해독 작용에 좋습니다. 호박은 저칼로리, 저지방, 고칼슘으로 비타민류와 무기질이 당뇨병과 고혈압, 고지혈증 신장병에 효과적입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 현미

 

비, 위장을 데워주며 폐를 맑게 해주고 갈증을 멈추게 하는 효과로 당뇨에 좋은 음식입니다.

 

 율무

 

율무는 우리의 몸을 차게 해주는 작용을 해 냉증이 심한 사람은 생강과 함께 해서 드시면 좋습니다.

 

 수박

 

수박은 일사병, 구갈병에도 효과적입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 견과류

 

견과류에는 단백질과 비타민이 풍부하여 당뇨병에 도움을 줍니다. 칼륨 성분이 풍부한 땅콩을 먹으면 체내에 불필요한 나트륨을 배출시켜 혈당 상승을 억제해주고 아몬드는 혈중 글루코스 조절을 도와주며 식이 섬유질 함유량이 높아 혈당 유지에 좋습니다.

 

피스타치오는 당뇨병 고위험군 환자들의 당 수치 개선 및 인슐린 분비에 효과를 보입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 해조류

 

혈당 수치가 낮고 에너지 밀도도 낮아 혈당 반응이 느리게 나타납니다. 폴리페놀과 같은 항산화 물질이 활성산소로 인한 세포 손상을 막아 당뇨병에 좋습니다. 미역에 있는 점질 성분은 알긴산이라고 하는데 땅 물질과 젤을 형성해 당의 흡수를 지연시켜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해조류는 갑상선 위험이 있기에 주의를 해서 섭취해야 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