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 티스토리

반응형

과일 껍질 활용법(수박, 참외, 사과, 귤)

과일 껍질 활용법

수많은 연구를 통해 "과육보다 수분이 적은 과일의 껍질에는 영양분의 밀도가 더 높다"는 것은 많이 알려진 사실입니다. 오늘은 맛있는 과일을 먹고 나면 음식물 쓰레기로 처리돼 버리는 과일 껍질 활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과일 껍질 활용법

참외, 수박 껍질 활용법

참외 껍질에는 과육보다 면역 성분과 생리활성 물질이 5배 정도 더 많이 들어 있습니다. 수박 껍질에는 이뇨 작용을 도와서 부종을 줄일 수 있는 '시트룰린'성분이 과육보다 2배 이상 함유되어 있습니다.

 

참외 껍질 활용법

 

참외 껍질과 수박 껍질을 베이킹소다로 불순물을 제거하여 참외의 단단한 부분과 수박의 흰 부분을 이용해서 피클을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또한 수박은 수분 함량이 많아 피부를 촉촉하게 해주고 하얗게 해줍니다. 수박 껍질을 강판에 갈아 레몬즙과 꿀 반 스푼을 넣어 잘 섞어준 후 밀가루를 반 스푼 정도 넣고 섞어서 수분팩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수박팩을 얼굴에 올리고 20분 후에 닦아주면 됩니다.

 

수박 껍질 활용법

사과 껍질 활용법

사과 껍질을 말려서 헝겊 주머니에 넣고 욕조에 띄운 후 목욕을 하면 피부에 좋고 감기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사과 껍질 활용법

귤 껍질 활용법

● 귤 껍질을 따뜻한 물에 담고 우려내면 귤 향이 가득 담긴 차를 마실 수 있습니다.

 

● 귤 껍질을 불에 태우면서 나오는 연기를 발에 쏘여주면 무좀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귤을 삶은 물로 바닥이나 그릇을 닦을 수 있는 세정제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귤 껍질 활용법

 

귤 껍질을 전자레인지에 넣고 5~10분 돌린 다음 천이나 거즈에 싸서 냄새가 나는 곳에 두면 방향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세탁할 때 귤 껍질을 같이 넣어서 빨면 흰 옷을 더욱 하얗게 만들어주는 표백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귤 껍질 활용법

 

● 생선 요리를 한 냄비나 후라이팬에 귤 껍질과 물을 적당히 넣고 끓이면 귤 껍질에 있는 특유의 향이 비린내를 잡아줍니다. 또한 전자레인지에 귤 껍질을 한 개 분량을 넣고 15~30초 정도 가열하면 귤 향이 번지면서 냄새가 사라집니다.

 

● 소금과 수세미로 귤 껍질을 씻은 뒤 곱게 채 썬 다음 채반에 널어 7일 정도 말려줍니다. 귤 껍질이 바짝 마르면 밀폐용기에 넣어 베이비 오일을 붓고 7일 가량 두면 비타민C가 풍부하고 보습 효과가 뛰어난 천연 영양로션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귤 껍질 활용법

 

● 겨울철 적당한 실내 습도는 40~60%으로 집안에 습도계가 없으면 귤 껍질을 유용한 습도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귤 껍질이 6시간 안에 마른다면 습도 조절이 필요한 것입니다.

 

● 귤에 함유된 구연산은 기름기를 분해하는 역할을 합니다. 아무리 기름기가 많이 묻어있는 그릇이라도 귤 껍질로 한 번 닦아내면 금방 깨끗해집니다.

 

귤 껍질 활용법

바나나 껍질 활용법

천연가죽으로 된 갈색이나 검정색의 핸드폰, 신발, 의류 등을 바나나 껍질로 문지른 다음 마른천으로 닦아주면 가죽의 광택을 다시 살릴 수 있습니다. 또한 가죽에 생긴 얼룩은 고무 지우개로 살살 문지른 다음 찌꺼기를 털어내고 바나나 껍질로 문질러주면 얼룩도 없어지고 본래 색을 되찾을 수 있습니다.

 

바나나 껍질 활용법

 

바나나 껍질을 냉동실에 꽁꽁 얼렸다가 꺼낸 뒤 물렁물렁해지면 위스키나 소주 1큰술과 함께 믹서기에 간 다음 유리 용기에 담고 면보나 가제로 덮어 입구를 단단히 묶습니다. 악취가 나는 곳에 두면 냄새 제거에 효과적입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