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 티스토리

반응형

꿀 유통기한과 보관방법

달콤하고 건강에도 좋은 꿀.

하지만 꿀 유통기한을 걱정하는 사람도 있다고 합니다.

또한 꿀의 보관방법을 정확하게 아는 사람도 많지 않다고 합니다.

 

꿀에는 편의상 유통기한이 기재가 되어 있지만 기본적으로는 상하지 않는 식품입니다.

 

단, 보관방법에 따라 꿀 성분이 손상되거나 맛에 영향이 가기 때문에 정확한 꿀 보관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꿀 유통기한

 

꿀 유통기한

 

꿀은 꽤 오래 보존 식품에서 유일하게 썩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단, 음식은 유통기한 또는 소비기한을 표시 할 의무가 있기 때문에 꿀 유통기한은 2~3년으로 되어 있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상온에서 장기 보존이 가능하지만 오래 보존하여 생 벌꿀 본래의 맛과 향기가 변질되므로 그 향기와 맛을 유지할 기간으로 2~3년이 설정되어 있습니다.

 

꿀 보관방법

 

꿀 보관방법

 

가능한 한 벌꿀의 맛을 유지하면서 보관하려면 실내의 햇빛이 닿지 않지 않는 곳에 보관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개봉을 한 식품의 저장 방법으로 냉장고나 냉동고를 떠올리는 사람도 있을지 모르지만,

생꿀은 햇빛을 보지 않으면 개봉 후에도 상온에서 문제없이 보관할 수 있습니다.

 

꿀 보관법

 

꿀은 냉장고에 넣으면 결정화되어 굳어집니다. 그런 경우에는 미지근한 물에 꿀이 담긴 유리병을 담궈서 섭취하면 됩니다.

 

이때 45도 이상으로 가열을 해버리면 생꿀의 효능을 잃어버릴 가능성이 있으므로 온도에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개봉 후 2개월 정도를 기준으로 섭취하는게 좋습니다.

 

꿀 저장방법

 

꿀이 썩지 않는 이유

 

꿀 자체에 살균 작용이 있는 것은 물론, 꿀에 포함 된 수분과 당도가 관계하고 있습니다.

 

꿀은 수분 함량이 많아 보이지만 꿀의 수분 함량은 사실 20% 정도입니다.

곰팡이나 부패균 등의 미생물이 활동하려면 반드시 수분이 필요한데요.

 

함유 수분량이 적은 꿀 속에서 활동에 필요한만큼의 수분을 확보 할 수 없기 때문에 이론적으로 꿀에서 미생물이 번식을 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꿀에는 곰팡이가 나거나 상하지 않습니다.

 

꿀이 섞지 않는 이유

 

당도가 높은 환경에서는 박테리아 등이 번식을 할 수 없습니다. 여기에는 삼투압과 관련이 있습니다.

 

수분은 당분과 염분이 얇은쪽에서 어두운쪽으로 이동하고 농도를 균등하게 하려고 하는 습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당도가 높은 꿀은 만일 세균이 혼입하여도 세균의 체내에서 수분을 흡수하여 죽어 버리기 때문에 내부에서 세균이 살 수 없는 것입니다.

 

부패하기 쉬운 식품을 소금이나 설탕에 절인 저장 음식이 이러한 구조를 이용한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꿀이 썩지 않는 이유

 

꿀 섭취시 주의사항

 

생 꿀은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여 미용과 건강 유지에 도움이 되지만 섭취 시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1. 1세 미만의 아기는 섭취를 금지합니다.

 

벌꿀 류에는 보툴리누스 균이 혼입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성인이 보툴리누스 균을 섭취하면 문제가 없지만, 아직 소화 기관이 충분히 성장하지 않은 아기의 경우 보툴리누스 증을 발병하면 최악의 경우 사망에 이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보툴리누스 균은 가열해도 죽지 않기 때문에, 1세 미만의 아기에게 벌꿀은 물론 꿀이 포함된 제품이나 간식, 음료 등은 절대로 주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꿀 주의사항

 

2. 열을 가하지 않도록 합니다.

 

생꿀은 먹는 방법이 다양합니다.

 

요리의 재료로 사용할 수 있지만 여기에서 주의해야 할 것은 꿀의 영양 성분은 45도 이상으로 넘어가면 파괴된다는 것입니다.

 

이상으로 꿀의 유통기한과 보관방법 및 섭취시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abc쥬스 하루섭취량 간단정리  (0) 2021.07.11
맥주의 효능 10가지  (0) 2021.07.09
마누카꿀의 효능  (0) 2021.07.08
루이보스차의 효능  (0) 2021.02.19
임신초기 주의사항 및 증상  (0) 2021.01.26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