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 티스토리

반응형

임신초기 주의사항 및 증상

임신초기 주의사항

임신은 축복이기도 하지만 그만큼 고통과 인내의 시간이 따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임신초기 증상부터 출산까지의 과정을 제대로 알고 준비를 하는 것이 중요하며 임신중에는 사소한 사건이나 경험도 큰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임신초기 증상에는 무엇이고 임신초기에 주의사항 및 산모에게좋은 음식은 어떤건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임신초기 증상

임신초기 증상

임신초기 증상에는 대표적으로 생리가 멈추고 미열과 몸살 기운 등 감기와 비슷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체온이 37도 이상으로 3주 이상 지속된다면 임신일 가능성이 높으므로 열이 난다고 해서 감기약을 복용하는 것은 위험할 수 있기 때문에 산부인과를 방문하여 임신에 대한 확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초기 증상

 

생리통증상과 비슷하게 복부와 허리쪽에 통증이 나타납니다. 경련과 비슷하게 나타나서 생리통이 심한 사람은 배가 욱신욱신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임신초기증상

 

또한 임신극초기증상이 나타난다면 기초체온이 높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프로게스테론 수치가 높아지면서 체온 역시 증가하는데 배란일 이후에도 20일 이상 체온이 상승하고 있다면 임신 증후가 보인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임신극초기 증상

 

임신을 하게 되면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 호르몬 수치가 높아져 자궁의 내벽유지, 혈액순환 증가, 모유 생산 등 프로게스테론의 기능을 이끄는 서포터 역할을 하는데 에스트로겐 수치가 높아지면서 가슴 통증이 나타납니다. 

 

임신초기 증상

 

호르몬 변화로 항상 피곤함을 느끼게 됩니다. 그중 졸음혆상은 임신 극초기 증상으로 프로게스테론 수치가 졸립게 만들고 이는 임신 기간 내내 지속되는 현상입니다. 이때 비타민, 철분, 수분 등 건강한 식단으로 보충을 해주는게 중요합니다.

 

임신초기 주의사항

임신초기 주의사항

배아기를 지나 태아기가 시작되는 14주까지가 임신초기 기간입니다. 임신초기 기간에는 유산 및 기형아 발생 위험이 가장 높은 시기이므로 주의해야 할 점들이 많습니다.

 

● 맥주와 소주 등 임신 중 알코올을 섭취한다면 아이에게 정신적, 신체적인 결함이 나타나는 '태아알코올 증후군'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임신초기 증상

 

온천이나 고온의 탕에서 사우나를 하게 된다면 자궁, 태아, 태반, 임산부의 체온이 38.9도 이상 올라가게 되는데 태아의 기관 형성 기간인 임신초기 기간에는 임산부가 이런 고열에 노출되면 기형 유발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임산부에게 좋은 음식

임산부에게 좋은 음식

토마토는 비타민, 미네랄, 라이코펜 등 몸에 좋은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 하루에 2~3개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물을 잘 챙겨 먹지 않는 편이라면 토마토를 통해 수분 보충을 할 수 있습니다. 임신 초기에는 입덧 증상을 완화하는데도 토마토가 도움이 됩니다.

 

또한 연어와 고등어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여 임산부와 태아의 두뇌 건강에 도움을 주지만 1회 식사당 100g 이하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